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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쿠르트까지’..식품업계, 3조원 간편식 시장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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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17, 17:06:10

올해 간편식 시장 규모 3조원으로 커질 전망..CJ제일제당·오뚜기·이마트 등 진출
동원홈푸드·SPC, 최근 공장 설립해 적극 나서..야쿠르트까지 간편식 시장 넘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5년간 국내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인 가구가 많아지고, 맞벌이 부부 등이 늘어나면서 끼니를 간편하게 떼울 수 있는 간편식을 찾는 경우가 많아진 탓이다.


간편식은 과거 인스턴트 형식으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먹는 편리한 음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방금 끓은 국과 찌개 등으로 맛과 건강, 신선을 중시하는 건강 간편식으로 시장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집밥 같은 간편식으로 영양까지 챙기는 경우도 있다.


20일 농림식품축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간편식 시장은 최근 간편식(HMR) 시장은 2011년 1조 1000억에서 연평균 12.1% 이상 성장하며 2015년 1조 7000억을 기록했다. 작년 2조 3000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3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품목별로는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 즉석섭취식품 비중이 59.3%로 가장 높았고, 국, 수프, 순대 등의 즉석조리식품(34.9%)과, 샐러드 등 신선편의식품(5.7%)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곳은 CJ제일제당이다. 햇반을 시작으로 햇반 컵반, 비비고 브랜드의 냉동밥, 국, 찌개 등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다. 오뚜기는 라면 강자로 간편식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최근엔 함흥비빔면과 오뚜기 피자, 볶음밥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동원홈푸드와 SPC삼립은 최근 대규모 조리공장을 오픈해 가정간편식 시장에 승부수를 던졌다. 동원홈푸드 가정간편식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은 서울 시내에 신공장을 설립해 채널확대와 R&D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SPC삼립은 시화공장 내에 샌드위치 생산 설비를 증설했다.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가정간편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 피코크 매출은 지난 2013년 340억원을 시작으로 2016년 19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올해 이마트는 매출 3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역시 가정간편식을 각각 판매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가 야쿠르트 아줌마를 내세워 간편식 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 한국야쿠르트가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는 ‘잇츠온(EATS ON)’이다. 국·탕, 요리, 김치, 반찬 등으로 구성한 ‘잇츠온’은 주문 후 매일 요리해서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잇츠온은 냉동과 레트로트 식품이 아닌 냉장식품으로만 유통한다. 모든 제품은 주문 후 요리에 들어가며, 야쿠르트 아줌마가 직접 배달한다. 요리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유통기한도 최소화했다. 단품 주문이 가능하며, 단 하나만 구매해도 배송비가 따로 들지 않는다.


야쿠르트는 지난 12일부터 일부 지역 테스트 판매를 거쳤고, 오는 7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판매한다. 일주일간 시범 판매를 한 결과, 갈비탕, 육개장 등 국과 탕 인기가 가장 좋았으며, 앞으로 메뉴를 추가해 총 60여종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잇츠온은 건강한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를 위해 야쿠르트 아줌마가 직접 전달하는 정성스러운 요리다”면서 “주문 후 요리하고 단 하나만 구매해도 배송비가 없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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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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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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