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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보험인?..‘두 번씩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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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9, 2017, 01:06:32

현대해상 원유진 3년차 하이플래너..문화창작단체 ‘플라잉트리’서 공연기획 담당
어려울 때 시작한 보험설계사 일에서 매력 느껴..“힘들지만 오랫동안 병행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문화계)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중복으로 올라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것 때문에 피해를 본 건 하나도 없어서 말하기가 조금 부끄럽네요. 하하.”

지난해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사건. 이 명단에 자기 이름 석 자를 당당히(?), 그것도 두 번이나 올린 보험인이 있다. 바로 현대해상에서 보험설계사로 3년째 활동 중인 원유진(35) 하이플래너다.

지난 주 화창한 날의 오후. 동교동 모 카페에서 만난 원유진 플래너는 기자에게 명함을 건네면서 “자기는 평소 세 종류의 명함을 들고 다닌다”고 말했다. 그가 먼저 건넨 건 보험 설계사 명함이었다. 그리곤, 공연기획자 명함과 프랑스아트 컴퍼니 명함도 차례로 보여줬다.   

“저는 현대해상 하이플래너로 활동하면서 동시에 ‘플라잉트리’라고 하는 문화창작단체에서 공연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르 프렌치코드’라는 프랑스아트허브 컴퍼니에서는 기획팀에서 디자인 쪽 일을 하고 있어요.”

‘1인 1역’ 하기도 버거운 한 세상에 ‘1인 3역’을 맡고 있는 그녀. 어떻게 3가지 일을 동시에 하게 됐는지가 궁금해졌다. 그의 이야기를 찬찬히 듣다보니, 자연스럽게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라가게 된 이유도 알 수 있었다.

“정확하게는 1인 2역이 맞는 것 같아요. 공연기획자와 보험설계사 두 가지말이에요. 공연 쪽은 오래 전부터 해왔던 일이고, 보험 영업은 생계를 위해 비교적 최근에 시작한 일이죠. 그런데 3년째 두 가지 일을 병행하다보니, 둘을 굳이 구별할 이유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원 플래너가 보험설계사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다름 아닌 ‘돈’ 때문이었다. 문화예술계 활동가들이 생계유지가 곤란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 그녀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2015년 들어서는 극장 공연을 준비하면서 수입이 아예 없었다.

“2015년 상반기는 정말이지 생지옥 같았어요. 돈이 없어서 ‘플라잉트리’ 활동이 잠정 중단됐고, 수입도 일정치 않아 급전이 필요할 땐 부모님께 손을 벌려야 했거든요. ‘멘탈’이 좋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이 당시에는 자존감이 정말 밑바닥까지 떨어졌습니다.”

블랙리스트에는 지난 2015년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규탄서에 서명했다가 이름이 오르게 됐다. “한 번은 인터넷으로, 다른 한 번은 종이에다가 했는데, ‘원유진 기획’과 ‘원유진 공연기획’으로 중복 등재됐죠. 그런데 문화예술인들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봤다던 시기에 저는 활동이 전혀 없었거든요? 그래서 피해가 없었으니... 참 ‘웃픈’ 일이네요.”

원 플래너는 2015년 7월, 친한 친구의 추천으로 현대해상 소속 설계사 일을 시작하게 됐다. 힘들었던 시기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작했던 설계사 일이었는데, 그녀는 점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고 했다.

“먼저, 시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어요. 공연기획 일을 포기하지 않은 저로서는 오후 시간을 재량껏 쓸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었죠. 그리고 더 중요한 것 하나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는 이야기를 가감 없이 들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연극은 결국 사람들의 삶을 무대에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연극인이기도 한 원유진 플래너에게 있어 설계사 일은 돈 버는 일이면서 동시에 생생한 공부였던 셈이다. 그녀는 또한 현실의 고단함을 견디기 위해서라도 설계사 일에서 의미를 찾으려 노력한다고 했다.

“계약 실적이 없는 날이면 청약서에 사인하는 꿈을 꿀 정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든요. 그런데도 2년 넘게 버틸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 일을 통해서 좋은 의미를 찾으려 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게 바로 연극인으로서의 공부였던 셈이죠.”

원 플래너는 작년 11월부터 ‘플라잉트리’ 활동을 다시 시작했다. 설계사 일을 통해 금전적인 여유가 약간이나마 생기면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현재는 매주 월요일마다 참가자들과 함께 희곡을 읽고, 두 달에 한 번씩 읽은 희곡을 가지고서 ‘희곡이 들린다’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너무 힘들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녀는 “힘들어서 죽을 것 같다”면서도 “혹시 과로사 담보 가입할 수 있는지 알아봤는데 포기했다”며 겸연쩍게 웃었다. 그녀에게 마지막 질문으로 보험설계사 일을 언제까지 할 건지 물었다.

“오래하고 싶어요. 원래 명함에 ‘내일은 보험왕’이라고 써 놨다가 ‘당신 곁에 원플래너’로 바꾼 이유이기도 하고요. 아, 구체적으로요? 제 첫 고객인 친구가 암보험을 30년납으로 가입했는데, 적어도 이 계약이 끝날 때까지는 해보려고요.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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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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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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