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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연금, 대기업 87% vs 중소기업 15%..대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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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8, 2017, 12:06:02

보험硏, 전체 사업장 중 17%만 퇴직연금 도입..300인 이상 대기업은 90% 육박해
“재무적·비재무적 지원 대책 마련 시급”..특별운영자금 대출·근로자 교육 강화 등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근로자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지난 2005년 12월에 도입된 퇴직연금제도의 도입률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도입을 유도할 수 있는 재무적·비재무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류건식·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 퇴직연금 도입 실태 및 대책 방향’을 주제로 한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의 낮은 퇴직연금 도입률을 문제로 지적하고, 이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퇴직연금이 국내에 도입된 것은 올해 11년째이고 적립금 규모도 지난해 12월 기준 147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실제로 퇴직연금을 도입한 사업장은 전체의 16.8%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전체 사업장의 대다수인 근로자 30인 미만 사업장의 도입률이 15.3%인 반면, 300인 이상 대기업은 86.7%로 양극화가 뚜렷했다.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도입률이 저조한 이유로는 ▲법적 강제력 미흡 ▲사업주 비용 증가 ▲근무여건 취약 ▲가입절차 복잡 및 투자정보 부족 ▲높은 사업비 등이 제시됐다. 또한,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퇴직급여제도가 퇴직금제도와 퇴직연금제도로 이원화 돼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류건식·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수급권 보호와 노후소득 보장 강화를 위해서는 퇴직연금제도로의 퇴직급여 단일화와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도입 확대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재무적, 비재무적 지원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해외사례에서 재무적 지원 방식은 주로 사용자와 근로자에게 금전적인 보조를 해주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비재무적 지원 방식은 사용자의 제도 가입 단계에서 가입요건 간소화, 서비스 지원 등의 형태와 적립 단계에서 가입자(근로자) 교육 및 투자상품 지원 형태로 이뤄진다.    

재무적 지원의 예로, 미국은 근로자 100명 이하 사업장이 제도를 도입하면 운영비 50%를 3년간 세액공제 해주고, 운영자금 일부를 보조한다. 대만의 경우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특별대출제도를 마련했고, 호주는 저소득 근로자가 퇴직연금에 가입하면, 정부가 기여금의 100%를 개인계정에 추가로 납입한다. 

비재무적 지원의 경우, 영국은 중소기업이 퇴직연금에 자동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해 편의를 돕는다. 일본은 국민연금기금연합회 등에서 투자 지식이 부족한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가입자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영국·일본 등은 퇴직연금에 가입한 저소득 근로자의 최소 수익률을 보장하는 제도도 운영 중이다.

이러한 해외 사례들을 고려해, 우리나라도 중소기업 퇴직연금 지원 대책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게 두 선임연구위원의 입장이다. 퇴직연금을 도입하는 중소기업에게 저리의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 도입하거나 사업장 규모별로 재정지원 차별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류건식·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퇴직연금을 도입하는 중소기업의 자금 부담을 고려해 가칭 ‘퇴직연금 특별대출제도’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중소기업 재정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사업장 규모별로 재정 지원을 달리하고, 지원시한을 3년 이상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 근로자의 미흡한 투자 지식을 감안해 투자교육 강화를 위한 중립적 전문교육기관 설치도 필수”라며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퇴직연금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최소 수익률 보증 정책도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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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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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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