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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누구나 넥밴드’ 개발자 이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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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7, 2017, 01:06:15

스타트업 ‘유퍼스트’ 이현상 대표..창업만 12번·팔로워 35만명 트위터리안 이색 경력
보청기 사용이 불편한 이들을 위한 상품..이달 중 크라우딩펀드 ‘킥스타터’ 통해 론칭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안녕하세요, 저는 ‘누구나 넥밴드’의 개발자인 유퍼스트 이현상 대표입니다. 청각장애인과 노인성 난청 환자들을 위한 청력 보조기구를 선보이게 됐는데요.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서 고생하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바랄 게 없을 것 같습니다.”

처음 만나 인사를 나눌 때까지는 잘 몰랐다. 서글서글한 인상의 이현상 대표가 매우 조신(!)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걸 보면서 청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제품을 만드는 평범한(?) 스타트업 대표정도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 틀렸다는 걸 아는 데까지 그다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유퍼스트는 저의 12번째 회사입니다. 대학생 시절부터 창업을 시작했는데, 어느 새 창업을 해 본 경험이 10번이 훌쩍 넘어버렸네요. 한때는 팔로워 35만명을 거느린 ‘트위터리안’으로 활동할 때에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 순위 1위에 오른 적도 있습니다. 하하.”
   
소셜마케팅·의류·까페·쇼핑몰 등 다양한 종류의 창업을 경험하면서 인생의 단맛, 쓴맛을 다 봤다는 이현상 대표. 그랬던 그가 이번에 개발한 것이 바로 ‘누구나 넥밴드(nuguna NECK BAND)’라는 청각 보조기구다.

생김새는 블루투스 이어폰과 비슷하다. 넥밴드의 양 쪽 끝 부분에 소리를 감지하는 센서가 달려있는데, 소리가 나면 진동이 울려 청각장애인이 소리가 나는 방향을 인지할 수 있게 돕는다. 소위 ‘대박’이 나는 것과는 거리가 있는 제품인 셈. 그는 왜 이런 걸 만들게 됐을까. 

“예를 들면, 청각장애인은 아기 키우기가 너무 힘듭니다. 애가 울어도 들리지를 않으니 알 수가 없잖아요? 하지만, 저희가 개발한 넥밴드를 끼고 있으면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듣고 바로 든 생각은 ‘보청기를 끼면 되는 것 아닌가?’였다. 보청기를 사용하면 굳이 이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보였기 때문이다. 이런 의문을 가지고 있는 걸 눈치챈 모양. 질문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 대표는 곧바로 설명을 이어 나갔다.

“보청기를 끼는 건 쉽게 말하면 비장애인이 이어폰을 끼고 있는 거와 같습니다. 기자님, 하루 종일 이어폰 끼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불편하지 않겠어요? 청각장애인이나 난청 환자 분들을 보면, 밖에 나갈 때나 집에 있을 적에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넥밴드는 유용할 수 있죠.”

또 다시 궁금증이 생겼다. 아무리 불편해도 안 들리는 것보다 더 불편할까. 그래서 이번에는 물었다. “집에 있을 때야 보청기를 빼놓을 수 있지만, 청각장애인들이 외출 중에도 보청기를 잘 끼지 않는다는 건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 것 같은데요?” 

기다렸다는 듯이 이 대표는 답했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가장 먼저 한 일은 국내 청각장애인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이었는데요. 그들이 외출 중에 보청기를 잘 끼지 않는 이유는 바로 주위 사람들의 시선이었습니다. 자신이 장애가 있다는 것을 밖으로 드러내고 싶지 않다는 거죠. 그래서 청각장애인들은 외출 중에 보청기를 주머니에 넣고 있답니다.”

그제서야 이해가 됐다. 실제로, 블루투스 이어폰과 비슷하게 생겨서, 목에 두르고 있어도 청각 장애인이라는 것이 전혀 드러나지 않았다. “평소에는 넥밴드를 쓰다가, 꼭 필요한 상황에만 보청기를 꺼내 쓰면 된다”는 이 대표의 설명이 머릿속에 박혔다. 

어떤 계기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넥밴드가 탄생하게 됐는지 궁금해져서 물었더니. “어머니 때문입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이 대표의 어머니가 노인성 난청 질환을 앓고 있었던 거였다.  

“어머님이 한 쪽 귀가 잘 안 들리세요. 그래도 아예 안 들리는 건 아니니까 괜찮은 것 아니냐고 말할 수도 있는데요. 문제는 소리가 들리긴 하는데, 어느 쪽에서 나는 소리인지를 바로 인식하지 못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귀만 들리는 사람은 실제로 왼쪽 방향에서 나는 소리를 들어도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린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외부 활동 중에 교통사고 등 큰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크다. 넥밴드는 진동으로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어머니의 불편이 상품 개발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긴 했지만, 제품명인 ‘누구나(NUGUNA)’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제품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을 타깃으로 한다. 누구나 노인이 되면 청력을 잃어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 세계 인구가 70억명입니다. 이 중에 1%인 7000만명에게만 상품을 팔아도 소위 ‘대박’이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세계 청각장애인 숫자가 7억명이고, 노인성 난청 인구는 13억명이라고 합니다.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지 않나요?”

제대로 한 방 먹었다. ‘돈 안 되는 아이템일 거’라는 기자의 편견이 산산조각나는 순간.  후속타는 뒤따랐다.  

‘누구나 넥밴드’는 오는 19일, 미국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kickstarter)’에 상품을 올리고 후원금을 모금할 예정이라고. 킥스타터는 개인이나 기업이 상품 아이디어·모금 목표액 등을 사이트에 올려놓으면,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회원이 후원자로 나서는 시스템이다.

“지난 1년간 해외 10개국을 돌면서 우리 제품이 경쟁력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누구나 넥밴드’가 후원금을 얼마나 모금하는지 한 번 지켜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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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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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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