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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새 두배’..홀인원 보험 손해율, 왜 높아졌나 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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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8, 2017, 12:05:00

금감원, 보험 사기범 140명 적발..2012년 손해율 68%→2015년 135%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골프 중 홀인원을 기록했을 때 드는 각종 비용을 보상하는 보험 상품인 ‘홀인원 보험’을 악용해, 보험금을 편취한 사기 혐의자들이 적발됐다. 보험설계사와 보험계약자가 공모해 허위 영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보험금을 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충남지방경찰청(천안서북경찰서)과 상호 공조를 통해 홀인원 보험금(약 10억원)을 편취한 혐의가 있는 140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경찰은 이미 34명의 홀인원 보험사기범을 검거한 바 있다. 

금감원은 경찰의 1차 적발 이후 경찰과의 공조를 바탕으로 손해율(2012년 68%→2015년 135%)이 높아지고 있는 홀인원 보험 전반에 대한 추가적인 보험사기 기획조사를 진행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홀인원으로 지급된 보험금 내역 3만 1547건을 분석했다. 

홀인원 보험은 홀인원 또는 알바트로스(각 홀 기준타수보다 3타 적은 타수 기록) 성공 때, 보험기간 중 각 1회에 한해 피보험자가 지출한 홀인원 비용을 보상하는 보험이다. 골프보험·장기보험의 특약 형태로 구성되며, 일부 상품은 스크린 골프장의 홀인원도 보상한다. 

프로경력이 없고 골프를 직업으로 하지 않는 사람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홀인원을 행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지출한 홀인원 비용(기념품 구입비용, 축하만찬 비용, 축하라운드 비용 등)을 보상해 준다.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지급된 보험금은 총 1049억원이며 연평균 209억원, 1건당 평균 332만원이 지급됐다.

홀인원 보험사기는 주로 보험설계사와 계약자가 공모해 라운딩 동반자끼리 홀인원 보험금을 편취하는 방식을 취한다. 동일한 설계사가 모집한 계약자끼리 반복적으로 동반 라운딩을 해 돌아가면서 보험금을 받거나, 설계사가 계약자들과 같이 라운딩하며 본인이 직접 보험금을 반복 수령하는 수법이다.

이들은 보험사가 홀인원 관련 소요비용의 증빙자료인 카드결제 영수증의 취소 사실을 알지 못한다는 점을 노렸다. 결제 후 취소 처리한 카드 영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해 보험사를 속이고 보험금을 부당하게 수령했다.

또한, 홀인원 보험은 보험기간 중 최초 1회만 보장하기 때문에 보험계약 해지와 재가입을 반복하며 보험금을 편취했다. 이밖에 홀인원 특약이 있는 보험에 다수·중복 가입해 보험금을 집중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기 혐의자 140명이 편취한 보험금 규모는 약 10억원이다.

김태호 금감원 보험사기대응단 팀장은 “금감원은 수사기관 및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보험사기 근절에 총력 대응하겠다”며 “홀인원 보험 신규 가입 때 인수심사를 강화하는 등 유사한 보험사기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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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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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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