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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저축, '납입유예·계약부활' 가능..4월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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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14, 11:02:16

금융당국, 보험표준약관 개정..새 상품에만 적용돼

[인더뉴스 허장은 기자] 오는 4월 이후 출시되는 보험사의 모든 연금저축 상품에 대해 납입유예가 가능해진다. 또한 실효된 계약의 부활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계약 이전 절차를 개선하는 등 소비자보호 강화방안이 시행된다.

 

17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3월까지 보험회사 표준약관을 개정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상품을 4월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연금저축은 가입자가 재정악화나 실직, 휴직 등으로 일시적으로 납입이 곤란한 경우 일반적으로 보험료 2회 미납하면 연금보험계약이 실효됐다. 그러나 앞으로는 계약자가 경제적인 사정 등으로 납입이 어려운 경우 일정기간 납입유예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실효된 보험의 경우 1회분 보험료 납입하면 쉽게 부활할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는 실효 후 정상계약으로 부활하려면 실효기간 동안 밀린 보험료와 함께 경과이자 전액을 납입해야 했다.

 

아울러 실효상태에서 연금저축을 타사로 갈아타는 것이 불가능했다면 4월 이후부터는 실효계약에 대해 미납보험료 납입 없이 계약이전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계약이전을 위해서 밀린 보험료를 납입해야 했던 소비자의 납입부담을 완화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보험사 연금저축의 경우 가입자의 재정악화와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기 곤란해 장기 안정적 보유가 어려웠다이번 개선제도로 연금저축 상품 장기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보험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연금저축상품에는 삼성생명 연금저축 골드연금보험, 한화생명 온슈어 세제적격 연금저축 e연금보험, 신한Smart인터넷 연금저축보험, 교보라이프플래닛 연금저축보험, 삼성화재 연금저축손해보험아름다운생활, 동부화재 다이렉트미래설계연금보험1304 등이 있다. 모두 연금저축성 상품이지만 4월 이전 출시됐기 때문에 이번 개선제도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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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장은 기자 james@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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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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