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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하면서 귀도 호강’..대형마트, 전용 음악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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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2, 2017, 15:05:12

롯데마트, 매장 배경음악 4곡 무료 공개..아침~저녁까지 시간대별로 선곡 달라
이마트, 2012년부터 시작·김형석 작곡가 참여..홈플러스, 공모전 통해 음원 선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대형 할인점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으로 매장 배경음악 선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들이 쇼핑을 하는 동안 자사의 브랜드나 상품 등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음악을 선곡하고 있으며, 시간대별로 조금씩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이 날부터 전국에 위치한 롯데마트 매장에서 들을 수 있는 대중가요 4곡을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했다. 이마트의 경우 유명 작곡가 김형석이 참여했으며, 홈플러스도 공모전을 통해 자체 매장용 음악을 채택해 활용하고 있다.


우선,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초 전문 작곡가들과 가수들에게 의뢰해 매장 배경 음악 4곡을 제작했다. 이 노래들은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간대별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메인 음악인  ‘이런 게 답’을 포함해 오전의 생기를 표현한 ‘굿모닝 굿데이’, 오후의 즐거움을 표현한 ‘Time to Time’, 저녁의 차분함과 위로를 담은 ‘토닥토다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저녁송'은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저녁에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오늘 하루 수고했고, 이 밤을 편하게 즐기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매장 배경음악이 자사 브랜드나 상품, 행사 등을 알렸지만, 이번 음원은 일반인들의 소소한 일상을 스토리 녹이듯 담아냈다. 매장 음원은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로 접속해 검색하기 버튼을 누른 후 ‘롯데마트 매장송’을 입력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 배경음악을 통해 소비자의 귀가 즐거울 수 있는 매장 분위기를 만들려는 목적이다”며 “밝고 경쾌한 멜로디로 소비자들이 대중가요처럼 흥얼거리게 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용 음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이마트다. 지난 2012년 회사 브랜드를 다시 정비하면서 매장 배경음악을 자체 제작하면서부터다. 당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마트 배경음악에 익숙해지면 브랜드 인지도와 상품 판매에도 도움이 될거라고 판단해 매장 차별화 방안으로 내세웠다.


이 과정에서 이마트는 유명 작곡가인 김형석에게 이마트배경 음악 제작을 의뢰, 총 5곡의 이마트 매장 음악을 제작해 틀고 있다. 대표 곡으로는 중독성 있는 가사가 특징인 피코크 브랜드 송 ‘I just peacock’을 비롯해 ‘에브리데이 이마트 송’ 등이 있으며,  친근하고 경쾌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복날이나 삼겹살데이, 크리스마스 등 시즌성이 강한 행사의 경우 테마에 맞는 이벤트 음악을 별도로 제작해 활용한다”며 “다른 대형마트와 차별화 하는 이마트만의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BGM(Back Ground Music)업체와 기획해 자체 제작한 35곡을 매장에 송출하고 있다. 해당 곡은 공모전을 개최하거나 업체 제작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매장에 방문한 고객 중 배경 음악을 문의하는 경우가 있다”며 “공모전에 채택된 음원 등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내부 공모를 통해 가창 실력이 우수한 직원을 선정, 매장 배경 음악도 직접 녹음한 후 소비자에게 들려줄 예정이며 빅마켓 매장으로의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소비자들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노래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다보니 경쾌하고 발랄한 음악이 탄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음원 제작을 확대해 듣기 좋은 매장 배경 음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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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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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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