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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기 전화, 일단 끊어버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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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8, 2014, 09:02:05

라이나생명, 어르신대상 '금융사기 예방과 대책' 특강에 참석해보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어르신들 최근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금융사기피해 때문에 걱정되시죠?”

, 걱정이 되죠. 최근 들어 이벤트 참여하라며 주민번호를 묻는 연락이 자주 와요

 

지난 14일 라이나생명의 시그나사회공헌재단이 서울 서대문구 우리마포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펼친 금융사기 예방과 대책특강 강사인 최유재 시그나사회공헌 전문위원의 질문에 대한 어르신들의 대답이다.

 

최근 카드고객정보유출사건 때문인지 특강 시작 20분전부터 강의실은 빈 좌석이 몇 개 남아있지 않았다.

 

강혜정 시그나사회공헌재단 차장은 오래전부터 기획한 이번 특강은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어 교육하기에 좋은 기회이다금융사 예방교육 목적은 더러 상품판매가 뒤따르는데, 시그나재단은 순수하게 금융사기 예방과 대책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은 먼저 어르신들이 가장 취약한 전화금융사기에 대해 강의를 시작했다. 전화금융사기는 흔하게 일어나는 금융사기로 고전적인 수법이지만 아주 쉽게 넘어갈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

 

특히 보이스피싱의 피해사례를 동영상으로 보니 여기저기서 아휴’, ‘어머어머’, ‘저런이라는 공감의 탄식이 이어졌다. 실상 내용을 보니 우리생활 곳곳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이었다. 최유재 위원은 전화금융사기의 유형에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보호형, 보상제공형, 협박형, 의무부가형 중 특히 보호형을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 또는 정부기관을 사칭해 사기사건에 연루됐으니 보호해주겠다고 꼬드겨 개인정보를 얻어내는 경우가 많다고. 최 위원은 상대적으로 믿을만한 곳을 사칭하니 깜빡하면 속아 넘어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은 직접 겪은 경험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우체국직원이라고 연락이 와서 누군가 내 이름으로 통장을 개설해서 사기를 범해 경찰서에 고발을 했으니 개인정보를 알려달라고 하기에 처음엔 알려주려다 아차싶어서 전화를 끊었다면서 곧바로 경찰서라면서 전화가 왔는데도 모른 채 전화를 끊어버렸다고 말했다.

 

이 같은 최 위원의 대처에 어르신들은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최 위원의 이야기를 들은 어르신은 만약 나였으면 속아 넘어갔을 것 같다면서 경찰서에서 전화 온 것만으로도..”라며 말끝을 흐렸다.

 

이후 금융정보 노출사건에 대한 의문사항은 OX퀴즈 형식으로 함께 풀며 특강을 이어갔다. 퀴즈에서 배운 예방내용은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알기 쉽도록 정리했다.

 

최 위원이 소개하는 금융사기 피해 대처방안으로는 은행에 이체했을 경우 신속히 거래은행에 지급정지 요청 개인정보를 알려줬을 경우 은행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해 2차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최 위원은 최고의 비법 하나를 소개했다. 아무리 조심해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전화를 빨리 끊어버리라는 것. 그는 의심스런 전화가 오면 일 없다고 딱 잘라 말해야 한다그들은 우리의 취약한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들으면 들을수록 위험에 노출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오늘 당장 은행에 가서 개인정보가 유출됐는지 알아보고, 마트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도 바로 휴대폰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신청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특강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얼마 전에도 지방에 사는 시누이가 전화로 금융사기를 당할 뻔했다는 소식을 듣고 가슴이 철렁했다알고 있어도 당하는 게 금융사기기 때문에 이번 교육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이번 특강에 만족감을 표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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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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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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