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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리↓·영양↑..편의점 ‘건강 도시락’ 줄지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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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7, 2017, 09:04:58

편의점 도시락 판매 규모 ‘고공행진’..미용·다이어트·건강 도시락 관심↑
GS25·세븐일레븐, 웰빙식 400~500kal 도시락 선봬..CU도 출시 준비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편의점 도시락이 맛 중심에서 건강식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여러 반찬으로 구성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도시락이 출시되면서 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지만, 달고 짠 맛이 강해 웰빙식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편의점이 칼로리를 낮추면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 도시락을 출시해 편의점 건강 도시락 열풍이 불 것이란 전망이다. SNS상에서도 신제품인 샐러드 도시락에 대해 '생각보다 맛있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소비자의 지난달 28일 칼로리를 낮추고 단백질은 높인 '유어스 가벼운한끼'를 출시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건강식으로 구성된 '귀리현미샐러드도시락'을 내놨으며, CU도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 작년 편의점 도시락 매출 ‘5000억‘ 기록..샐러드 찾는 고객도 늘어


혼밥족이 많아지면서 작년 도시락 등 간편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5년 편의점 3사 도시락 매출은 3000억원에서 2016년은 5000억원 규모로 늘어났다. 같은 시기 각 사의 도시락 매출 신장율도 GS25가 176.5%, CU 168.3%, 세븐일레븐 152.1%로 크게 올랐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의 품질과 맛이 개선되면서 외식보다 가격이 저렴한 도시락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엔 편의점에서 간편식 과일과 샐러드를 찾는 고객도 늘어나는 추세다. 편의점 3사는 닭가슴살 샐러드부터 렌틸콩 샐러드, 케이준 치킨 샐러드, 리코타 치즈 샐러드 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2월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샐러드, 간편과일 등 신선편의식품의 시장은 2011년 601억원에서 2015년 956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샐러드는 2013년~2015년 최근 3년간 대형마트에서 연평균 17.1%의 증가율을 보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다이어트, 건강식, 웰빙식에 대한 관심은 예전부터 있어 눈여겨 보던 시장이다”면서 “예전엔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최근 건강식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는 데다 편의점에 여성 고객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가벼운 도시락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칼로리 낮추고, 영양가 높인‘..편의점 3사, 샐러드 도시락 잇따라 출시


가장 먼저 샐러드 도시락의 포문을 연 건 '유어스 가벼운 한 끼'를 출시한 GS25이다. 도시락은 닭가슴살, 치킨소시지김밥, 삶은계란, 고구마, 샐러드, 곤약면 등으로 구성돼 열량은 낮추고 영양소와 포만감은 높였다. 도시락 열량은 400kcal 이하로 기존 도시락(600~800kal)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지만, SNS와 인터넷에서 시식평도 괜찮은 편이다. GS25의 '가벼운 한끼를 먹어보니 구성물이 알차다'는 반응과 '편의점 밥을 자주 먹는데 반가운 메뉴다', '건강식 샐러드인데 맛도 괜찮다'는 등의 긍정적인 평이 올라오고 있다.


GS25 관계자는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는데, SNS에서 반응도 좋고 '생각보다 맛있다'는 얘기도 많다”며 “웰빙,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고객이 건강식 도시락을 구매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귀리현미 샐러드 도시락을 새롭게 선보였다. 귀리현미밥과 샐러드, 두부조림, 구운채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칼로리는 500kcal이다. 특히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인 귀리를 넣은 현미밥을 활용해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는 설명이다.


CU도 현재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직까지 출시 날짜와 도시락 콘셉트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GS25와 세븐일레븐에 이어 저칼로리 샐러드 도시락을 내놓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CU까지 출시되면 편의점 3사의 샐러드 도시락 판매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CU관계자는 “최근 렌틸치킨 샐러드를 출시해 CU의 샐러드 라인업을 강화한 데 이어 도시락도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전체 간편식품 시장에서 샐러드의 비중은 적은 편이지만 건강, 미용 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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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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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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