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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의 뉴롯데②] “질적성장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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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3, 2017, 15:04:54

신격호 총괄회장, 1967년 롯데제과 창립 후 50년 맞아..연매출 8억→92조원 성장
식품·호텔·백화점·석유화학·건설·금융업 진출..신 회장 “기업 공동가치 창출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동빈 회장이 롯데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Lifetime Value Creator’라는 뉴비전을 선포했다. 지난 1967년 롯데제과를 창립해 식품 산업에 진출한 이후 50년의 롯데 역사를 발판삼아 새로운 롯데로 거듭나겠다는 의미다.


3일 롯데에 따르면 지난 2009년 매출 200조원을 달성해 아시아 10대 브랜드가 되겠다는 'Asia Top 10 Global Group'이라는 비전을 선포한 후 해외 진출국이 6개국에서 23개국으로 크게 늘었다. 그룹 매출은 2008년 당시 42조 5000억원을 기록했지만, 2016년 92조원으로 성장했다.


◇ 신격호 회장, 롯데제과 창립으로 호텔·백화점·석유화학·건설 사업 진출


1967년 신격호 총괄회장이 설립한 롯데제과가 현재 롯데그룹의 모태가 됐다. 당시 롯데제과의 매출액은 8억원 규모였다. 신 총괄회장이 식품 산업에 진출한 이후, 호텔과 백화점을 설립해 국내 관광과 유통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이어 석유화학과 건설 산업 등 사업 영업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


한국이 고도성장해 신흥 산업국가로 발전한 시기였던 1970년대 롯데

의 사업도 함께 성장했다.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삼강, 롯데리아 등의 설립을 통해 국내 최대 식품기업으로 발전한 것. 이 시기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을 설립해 국내 유통과 관광산업의 토대를 닦았다. 국가 기간산업인 롯데건설과, 호남석유화학 등에도 진출했다.


롯데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국내 10대 기업으로 거듭났다. 당시 신격호 회장은 잠실에 롯데월드를 완공하고, 호텔롯데부산과 롯데물산을 건립했다. 그룹 내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롯데자이언츠와 대홍기획을 설립했으며, 롯데중앙연구소와 롯데유통사업본부를 세워 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1990년대 롯데는 국내에서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의 전국 체인화 작업을 진행했고, 동남아와 일본, 미주 시장에 식음료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했다. 이후 2006년 롯데쇼핑이 한국과 영국 증권시장에 동시 상장하는 등 내수기업의 이미지가 강했던 롯데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 신동빈의 'New Lotte' 출발..“질적성장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하자”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본격적인 신동빈 회장의 '뉴롯데' 시대가 열렸다. 신 회장은 3일 진행된 창립 기념식에 참석해 롯데의 '뉴비전'을 선포하고 경영방침에 대해 발표했다. 신 회장은 “그동안 회사를 위해 노력해온 모든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현재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것으로 상상을 뛰어넘는 혁신으로 신 사업기회를 모색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신 회장은 향후 50년은 그룹의 성장 방향을 질적 성장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최근 국내외 경제의 저성장 등으로 인해 사회가 빠르게 변하면서 롯데는 외형 성장 집중만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갖추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롯데의 새 비전인 'Lifetime Value Creator'를 통해 질적성장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비전 실현을 위한 ▲투명경영 ▲핵심역량 강화 ▲가치 경영 ▲현장 경영 네 가지 경영방침을 선정했다.


우선 롯데는 투명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 공동의 성장을 모색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핵심역량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롯데는 지역사회와 파트너사가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태계 형성에 앞장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일자리 창출 방안도 뉴비전에 포함됐다.


신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공동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투명한 경영구조를 통해 고객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은 롯데가 반세기만에 새롭게 태어나는 기념비적인 날이면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는 날이다”며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로 새로운 변화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롯데인의 모습을 보이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작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 92조원을 기록했으며, 이중 해외 매출액은 11조 6000억원 가량 된다.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에서 41%며, 이어 화학과 건설이 25%, 관광과 서비스 분야가 18%, 식품이 10%에 이어 금융이 6%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10년간 국내 직원 규모는 2배로 늘어, 2016년 기준 임직원 규모는 12만 5000명이다. 해외 근무인원까지 합치면 롯데에서 일하는 총 직원 규모는 18만명에 달한다. 롯데는 현재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다음으로 국내 재계 순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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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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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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