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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볶음너구리, 출시 30일 만에 1000만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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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5, 2017, 11:04:21

대형마트 판매 2위 차지..짜왕·맛짬뽕·부대찌면 이어 히트제품 등극
SNS서 시식평 공유 등 입소문 효과..“길게 매월 100억원 판매 목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농심 볶음너구리가 출시된 지 30일 만에 1000만개 이상 팔리면서 프리미엄 라면 시장 히트제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볶음너구리는 대형마트 라면판매에서 단숨에 2위를 기록, 정통 인기브랜드와 프리미엄 신제품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국내 라면시장에서 대형 히트 브랜드 탄생을 예고 중이다.


5일 농심에 따르면 지난 2월 27일에 출시된 볶음너구리는 3월 28일까지 30일 간 전국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약 1010만개가 판매됐다. 농심은 지난 1982년 너구리를 선보인 데 이어 35년 만에 국물 없는 라면으로 너구리 2탄을 새롭게 내놨다.


◇ 출시 한 달 만에 ‘1000만개‘ 판매 돌파..SNS상 시식평 화제


볶음너구리는 특유의 오동통하고 쫄깃한 면발과 진한 풍미의 해물소스, 국내 최대 중량의 건더기스프로 구성돼 있다. 짭쪼름하면서 매콤한 맛이 더해져  ‘제2의 짜파구리’라는 입소문이 유행처럼 번지며 판매가 급증했다. 농심에서 출시한 유일한 해물볶음라면이다.


볶음너구리의 인기는 온라인 상에서도 화제다. 현재 사진공유앱 ‘인스타그램’에 등록된 볶음너구리 관련 태그는 5600건을 넘어섰으며, 한 포털사이트 내 블로그 포스팅 건수도 1만 1600건을 돌파했다. 누리꾼들은 “볶음너구리, 이건 내 취향저격(slis***)”, “농심 볶음너구리, 너구리 캐릭터 어묵에 반했다(seau***)”, “볶음너구리 후기! 히트다 히트!(Sunday30***)” 등 다양한 시식평을 올리고 있다.


농심에 따르면 3월 한 대형마트 전국 라면 판매 실적에서도 볶음너구리는 신라면에 이어 2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볶음너구리는 지난해 부대찌개라면 이후 가장 뚜렷한 판매고를 보이고 있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볶음너구리 판매호조로 농심은 생산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가동 중인 안성공장, 구미공장을 비롯해, 안양공장까지 생산라인을 확대해 늘어나는 수요에 발 빠르게 대처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볶음너구리가 여름 휴가철과 연말 라면성수기까지 꾸준히 사랑 받을 수 있도록 영업 및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현재 미국과 일본 등 교민들에게까지 입소문이 퍼져 수출계획도 서둘러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  짜왕·맛짬뽕 이어 볶음너구리 히트제품 등극..매출도 ‘오름세’


라면 시장에 1000원이 훌쩍 넘는 프리미엄 라면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최근 농심도 프리미엄 라면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15년 선보인 짜장 라면인 '짜왕'에 이어 같은 해 12월 '맛짬뽕'을 선보였다. 짜왕의 경우 1500원의 높은 가격에도 출시 한 달 만에 600만개 이상 판매됐고, 그 해 매출 1000억원을 기록했다.


짬뽕의 불맛을 살려 짬뽕 고유의 맛을 살린 '맛짬뽕'도 인기를 끌었다. 출시 30일 만에 1300만개 가량 팔렸으며, 50일 만에 200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과거 농심에서 판매했다가 단종된 '부대찌개면'을 프리미엄 라면으로 재출시해 50일 만에 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라면의 연이은 히트로 농심의 매출도 오르고 있다. 지난 2014년 한 해 농심의 매출은 2조 420억원을 기록했는데, 짜왕과 맛짬뽕이 출시된 2015년 매출은 2조 1800억원 규모로 상승했다. 작년은 2015년보다 더 높아진 2조 2170억원을 기록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영업이익의 경우 신제품을 대거 출시한 지난 2015년 1120억원을 기록해 전년(2014년 735억)보다 385억원 가량 높았다. 다만, 2016년 매출액은 900억원 가량으로 2015년에 비해 220억원 가량 감소했다. 프리미엄 라면이 출시 첫 해에 비해 매출액이 점차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농심은 올해 볶음너구리 출시로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신라면과 짜파게티, 너구리 등과 함께 매월 100억원 이상 꾸준히 판매될 수 있도록 마케팅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작년 연말 라면 가격을 5.4% 정도 인상한 것도 올해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농심 관계자는 “출시 첫 달 SNS상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불티나게 판매되기 시작했다”면서 “2분기에도 볶음너구리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대형마트에 너구리 대형 캐릭터 인형이 스티커와 제품 한 봉지를 무료로 나눠주는 등 샘플링 행사와 온라인상에서 영화관람권을 주는 등 이벤트도 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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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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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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