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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LIG넥스원, 전자전기 제안서 제출하고 이륙준비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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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25, 10:09:2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대한항공과 LIG넥스원은 지난 2일 마감한 1조8000억원 규모 전자전기(Block-Ⅰ) 체계개발사업에 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전자전기 체계개발사업은 항공전력의 생존성을 높이고 첨단 전자전 장비를 항공기에 통합하기 위한 국가 전략사업입니다. 정부가 1조7775억원을 투자하고 국내 업체가 연구·개발하는 방식입니다. 

 

전자전기(Block-I) 체계개발 사업은 항공기에 임무 장비를 탑재해 주변국의 위협 신호를 수집·분석하고 전시에 전자공격(jamming)을 통해 적의 방공망과 무선지휘통신체계를 마비·교란하는 대형 특수임무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전자전기는 적 항공기와 지상 레이더 등 전자장비를 무력화시키고 통신체계까지 마비시킬 수 있어 현대 전장에 필수 장비로 꼽힙니다. 

 

대한항공과 LIG넥스원은 현재 전자전기 개발이 가능한 국내 유일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체계통합 및 기체 개조·제작을 맡고, LIG넥스원이 체계개발 및 전자전 장비 개발·탑재를 담당합니다. LIG넥스원은 KF-21 통합전자전 장비, 차세대 함정용 전자전 장비, 잠수함용 전자전 장비, 신형 백두정찰기 전자정보 임무장비 등 다수의 국가 전략무기 전자전 장비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국내 대표 방산기업입니다. 대한항공도 국내에서 민항기 부품제작과 군용기 성능개량 및 정비, 무인기 개발, 민항기 중정비·개조가 가능한 독보적인 기업인 만큼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LIG넥스원과 보조를 맞추는 대한항공의 강점은 ‘감항인증(airworthiness certification)' 역량입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수십년간 축적해온 군용기와 민항기의 개조 및 감항인증 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은 과거 1차 해상초계기(P-3C), 백두 1차 신호정보기 등 다수의 군용기 개조 사업을 수행하며 방위사업청과 당국으로부터 감항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동시에 보잉 B747·B777, 에어버스 A330 등 민항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면서 주요 감항당국의 인증까지 획득해왔습니다. 

 

이처럼 군용기와 민간항공기 분야에서 모두 국제적으로 입증된 15인승 이상급의 감항획득 및 운영 경험을 가진 업체는 국내에서 대한항공이 유일합니다. 게다가 아시아나항공과 통합후 향후 200~300대 규모의 민간 항공기를 보유하게 됩니다. 충분한 자체 운영 및 유지보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민간항공기 기반의 무기체계에 있어 추가적인 시설투자 없이도 체계통합과 인증 수행이 가능하고, 나아가 유지보수에도 유리하게 활용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이번 사업은 국제 민항 규제기관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안전·기술 검증을 충족하면서 동시에 군사적 임무 수행 요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복합적이고 고난도의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원제작사가 보유하고 있는 민간감항성을 유지하면서 군 감항 입증을 이끌어내야 하는 점에서 대한항공은 사업실적과 역량은 강력한 경쟁무기입니다.

 

이미 대한항공의 감항인증 역량은 무인기 전력화에서 빛을 발했습니다. 무인기 감항인증 기준이 만들어지지 않은 시기에 체계개발을 마친 무인기에 대해 인증기준을 수립하고 국내 최초 무인기 형식인증을 사단무인기 사업을 통해 획득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중고도 무인기 감항 형식인증을 완료하여 양산에 돌입하기도 했습니다. 

 

항공정책을 맡고 있는 전문가는 “전자전기 체계개발 사업은 체계통합 능력과 전자전 장비의 성능이 모두 중요하다”며 “대한항공은 LIG넥스원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 임무 장비를 통합할 수 있어 사업 안정성과 혁신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LIG 넥스원은 축적한 경험, 완성된 협동을 토대로 공정하게 경쟁하는 한편, 전자전기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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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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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2025.10.16 12:1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생산적금융 전환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5년동안 100조원을 투입하는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카드·캐피탈·보험·자산운용·VC 등 모든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TF'를 구축하고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기존 부동산 중심의 자금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전략산업 육성, 벤처·중소·중견기업·지역 발전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기 위한 84조원 규모의 생산적금융을 공급합니다. 세부적으로 총 15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국민성장펀드' 중 민간·국민·금융권 자금 75조원의 13%인 10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합니다.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가 협력해 직간접투자 민간기금을 출자하며 인프라·스케일업·인수금융 등 복합 투·융자 자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기업 성장단계 맞춤형 투자를 하는 ▲모험자본 공급 2조원 ▲민간펀드 결성기여 6조원 ▲첨단산업 투자 1조7000억원 ▲지역균형발전 투자 3000억원 등 10조원 규모로 그룹 자체 투자자금을 별도 조성합니다. 하나은행은 K-방산펀드, 중소기업 R&D펀드 등 첨단산업 성장지원 자금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투자자금 조성을 맡았습니다. 하나증권은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에 주력합니다. VC·자산운용업권 관계사 하나벤처스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6조원 규모의 민간펀드 결성을 지원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민간모펀드 운영노하우를 보유한 하나벤처스는 동반성장 기반 벤처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자 민간모펀드를 추가 결성해 총 4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에 나섭니다. 또 AI·바이오 등 국가전략산업을 육성하는 핵심성장산업대출, 산업단지성장드림대출 등 특판상품을 신설합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유망성장기업 지원을 위해 신용·기술보증기금 출연을 확대해 총 50조원 규모의 대출도 병행합니다. 하나금융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환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중소기업 공급망 강화를 위한 1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비롯해 환리스크 관리, 외국환 컨설팅 등 종합금융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하나금융은 고물가·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안정과 금융취약계층 채무부담 경감, 신용회복을 돕기 위해 총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으로는 경영안정 및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 5년간 총 1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합니다. 신용도 낮거나 담보 부족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매년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금을 기반으로 1조2500억원 수준의 보증서대출을 공급하는 한편 1조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특판대출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청년·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5년간 4조원 규모로 포용금융을 지원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청년새희망홀씨대출, 다자녀가구 교육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등 포용금융 신상품도 출시됩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그룹의 진심을 담은 약속"이라며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도록 생산적금융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자본적정성과 수익성을 견고히 함으로써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주도하는 금융그룹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든든한 동반자로서 진정성있게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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