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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1, 2025, 09:08:54

현대차그룹 보스턴다이나믹스, AI 적용한 아틀라스 영상 공개
도요타리서치연구소와 협업..거대행동모델 기반 지능적 대응 선보여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차그룹 계열사 보스턴다이나믹스는 20일(현지시각)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의 새로운 작업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방해 요소에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지능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도요타리서치연구소(TRI)와 공동 개발한 거대행동모델(Large Behavior Model, LBM)을 아틀라스에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로봇이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다양한 동작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로봇개 ‘스팟(Spot)’의 부품을 적재함이나 선반에 옮기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연구원이 박스를 닫거나 부품을 떨어뜨리며 방해하자, 아틀라스는 스스로 뚜껑을 열거나 부품을 주워 담으며 작업을 이어갔습니다. 이는 정해진 절차만 수행하는 기존 로봇과 차별화되는 지점입니다.

 

 

아틀라스는 또한 부품이 선반에 걸려 바로 적재할 수 없다고 판단, 박스를 꺼낸 뒤 부품을 넣고 다시 제자리에 놓는 과정까지 수행했습니다. 영상은 로봇이 인간 작업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LBM은 텍스트·이미지·영상 데이터를 학습해 로봇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도록 돕는 AI 모델입니다. 코드 수정 없이 다양한 물체 조작을 빠르게 학습할 수 있으며, 로봇의 동작 속도를 약 2배까지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아틀라스를 밧줄 매듭짓기, 이불 펴기 등 비정형 물체 조작에도 학습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산업 현장은 물론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캇 쿠인데르스마 보스턴다이나믹스 로보틱스 연구담당은 “이번 영상은 범용 로봇이 우리의 일상과 업무를 어떻게 바꿀지 보여주는 사례”라며 “단일 신경망 학습을 통한 고성능 로봇의 전신 활용은 향후 로보틱스 발전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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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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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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