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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자회사 데이터플레어, 부산 연구소기업 최초 ‘국가전략기술’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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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0, 2025, 10:08:34

AI 기반 항만 배출량 정밀 측정 기술
기후위기 대응·탄소시장 진출 기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 기술지주㈜ 자회사인 ㈜데이터플레어(대표 손순배·이상영)가 부산 연구개발특구 내 연구소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국가전략기술에 지정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지정은 대학이 보유한 우수 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해 지역 혁신 스타트업의 역량을 국가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국가전략기술은 경제와 안보를 좌우하는 핵심 기술로, 정부는 인공지능·반도체·이차전지·첨단 바이오 등 12대 분야를 지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데이터플레어는 국립한국해양대 환경공학과 유근제 교수의 특허를 이전받아 지난 6월 11일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이 회사는 AI 기반 영상 분석과 AIS 데이터 융합 기술을 활용해 센서 없이도 선박별 오염물질 배출량(CO₂, SO₂, NO₂, PM2.5 등)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차별화된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국가전략기술 12대 분류 중 인공지능에 해당하며, 50대 중점 기술 중에는 첨단 AI 모델링·의사결정 기술로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항만 운영기관이 탄소세, 배출권, ESG 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실측 데이터를 제공해 정확한 탄소 계정을 구축하고 항만의 친환경 전환을 앞당기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정부가 관련 법령 개정과 함께 연구개발(R&D), 세제, 금융 등 다방면의 지원을 예고함에 따라 데이터플레어는 앞으로 더 큰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해양수산 분야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며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기술지주㈜ 주양익 대표이사는 “데이터플레어의 성과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기술 사업화 성공 사례”라며 “앞으로도 대학의 우수 기술이 시장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자회사를 적극 발굴하고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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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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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2025.08.20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 경산점이 19년 만의 리뉴얼을 통해 오는 21일 ‘스타필드 마켓’으로 새롭게 문을 엽니다. 죽전, 일산, 동탄에 이어 네 번째 매장이자 수도권 외 지역 첫 매장입니다. 스타필드 마켓은 지난해 8월 첫 선을 보인 후 1년 만에 4개점으로 확대됐습니다. 이마트는 젊은 가족 인구 유입이 많은 경산의 성장 잠재력과 입지를 고려해 이번 출점을 결정했습니다. 경산의 20~30대 인구 비중은 29.9%로 대구와 전국 평균을 웃돌며, 산업단지 개발과 아파트 입주로 도시 규모도 확대 중입니다. 그러나 몰링 공간은 부족해 역외 쇼핑 수요가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경산점은 영업면적 5670평, 3개 층으로 구성된 복합 체험 공간입니다. 2층에는 스타필드 마켓 중 최대 규모 ‘북그라운드’를 마련했으며, 영풍문고·스타벅스와 연계된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맛집도 대거 입점했습니다. 대구 돈카츠 전문점 ‘오이시카츠’, 중식 ‘댄싱홍콩’, 마늘 레시피로 알려진 ‘매드포갈릭’이 들어섰습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와 대구경북 최대 규모 ‘무인양품’도 입점했습니다. 3층에는 기존 문화센터를 확장한 ‘컬처클럽+트니트니 PLUS’와 대형 다이소 매장이 준비됐습니다. 특히 놀이·교육 특화 시설은 유아동 고객에게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1층은 이마트 매장을 2개 층에서 1개 층으로 압축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가전문화 특화존을 입구에 배치했고, 식료품과 생필품을 한 층에서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도 가능합니다. 예방 접종을 완료한 5kg 미만 반려견·반려묘는 펫모차·켄넬 이용 시 동반 입장이 허용됩니다. 이마트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약 70% 매장이 적용 대상입니다. 개점 기념 공연도 열립니다. 23일 ‘캐치! 티니핑 싱어롱 미니콘서트’, 30일 ‘위플레이 곡예 비행공연’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 행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세부 일정은 이마트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앞서 7월 문을 연 동탄점은 개점 2주간 매출이 전년 대비 52% 늘고 방문객 수가 18% 증가했습니다. 특히 테넌트 매장 매출은 3배 이상 증가해 집객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경산점을 지역 대표 쇼핑 공간으로 조성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장보기와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필드 마켓을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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