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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사장님 보증서대출’ 고객 분석해보니…“65%가 중저신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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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9, 2025, 09:07:54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케이뱅크의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 고객중 신용도가 낮은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비중이 높아 대출 문턱을 낮추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올 2분기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 실행건을 분석한 결과, 전체고객의 65%가 중저신용자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케이뱅크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보증서대출 상품으로 ‘사장님 보증서대출’과 ‘사장님 온택트보증서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장님 보증서대출’은 케이뱅크가 지역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해 운영하는 이차보전 방식의 대출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케이뱅크 출연료로 마련된 보증한도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며, 앱 또는 재단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 인천, 부산 등 10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해당 지역에 대해 취급 중입니다.

 

‘사장님 온택트 보증서대출’은 대상은 동일하지만 케이뱅크 앱에서 보증서 신청부터 대출실행까지 한번에 비대면으로 가능합니다. 한도는 3000만원이며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자체 분석 결과 ‘사장님 보증서대출’의 중저신용고객비중은 63.4%, ‘사장님 온택트 보증서대출’의 중저신용고객 비중은 68.6%에 달했습니다.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사장님 보증서대출’과 ‘사장님 온택트 보증서대출’ 합산) 전체를 지역별로 보면 제주가 가장 중저신용고객 비중이 높았고 세종, 전북, 전남, 울산, 충북, 경북 등의 지역도 중저신용자 비중이 70%대로 높았습니다. 가장 낮은 대전과 서울도 고객 절반이 중저신용자였습니다.

 

케이뱅크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이 신용도가 낮은 지역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대출 장벽을 낮추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케이뱅크는 아직 보증서대출 상품을 운영하지 않는 지역신용보증재단으로 협력을 확대해 더 많은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금융 혜택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지역 신용도가 낮은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대출 문턱을 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지자체·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한 상품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이 금융 부담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생금융 상품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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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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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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