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는 22일 AI 검색기술 스타트업 Liner(대표 김진우)와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AI 기반 공동서비스 개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출시 ▲AI 기술을 적용한 신규서비스 기획 등 다양한 'AI향(向) 서비스' 출시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AI향 서비스란 고객이 복잡한 메뉴 조작없이 평소 말하는 자연스러운 언어로 원하는 정보를 요청하면 AI가 이를 이해하고 개인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BC카드가 현재 페이북에서 운영중인 실시간 결제 데이터를 활용한 'eat.pl(잇플)' 서비스와 신뢰할 수 있는 출처 기반으로 정확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너의 고도화된 AI 기술이 결합하면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령 "오늘저녁 을지로 4가역 근처에서 친구 3명과 시원한 음식먹고 맥주도 한잔 하고 싶어. 웨이팅없는 곳 위주로 추천해줘"라는 형태의 자연어를 잇플에 입력합니다. 그러면 고객 성별·연령대를 고려해 '오후 6시경 해당지역에서 비슷한 고객층이 많이 방문한 냉면전문점을 추천'하거나 '식사 이후 카드 결제시점에 웨이팅이 없는 인근 맥주집 추천' 등 정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가맹점주에게도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됩니다. 실시간 고객유입 패턴과 소비행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시점 파악이 가능하고 AI 기반 맞춤형 추천으로 고객만족도가 높아져 재방문율 증가와 매출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라이너의 AI 검색기술과 BC카드의 도메인 전문성을 결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 이번 MOU 체결 배경"이라며 "향후 AI 관련 사업추진을 통해 혁신적인 AI 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BC카드는 최근 국내 금융사 최초로 양자화된 초거대언어모델(LLM) 18종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오픈소스 플랫폼(허깅페이스)에 무상공개하는 등 국내를 넘어 글로벌 AI 생태계에 본격 진입하며 AI 업무혁신 환경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