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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몽골 공략 가속…K-편의점 물류·제조 인프라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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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8, 2025, 09:07:56

자동화 물류센터 완공, 1000점 시대 중추적 역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몽골 내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달 현지 소매 유통 업계 최초로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물류센터를 확장 건립하며 점포 수 증가에 발맞춘 공급망 인프라 구축에 나섰습니다.

 

신규 물류센터는 울란바토르 동쪽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했으며 기존 1500평(4959㎡) 규모 시설에 1000평(3306㎡)을 추가로 증축했습니다. 디지털 피킹 시스템(DPS) 도입으로 총 700여점의 물동량을 감당할 수 있는 물류 처리 능력을 확보, 배송 체계를 울란바토르 중심에서 전국 단위로 넓힐 수 있게 됐습니다.

 

CU는 이번 물류센터 증축이 몽골 1000호점 시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해당 물류센터는 2023년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디지털 분류 시스템 등 첨단 물류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점포에는 AI 기반 자동 발주 시스템을 운영해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CU는 몽골 내 제반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021년 업계 최초로 현지에 600여점의 생산 능력을 가진 간편식품 전문 제조 공장을 설립했으며 내년 1000점 규모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해당 공장에는 최신 취반 설비와 진공 포장 설비를 적용했습니다.

 

점포 수 역시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2018년 몽골 1호점을 시작으로 지난해 7월 400호점을 달성했고 올해 6월 말 기준 약 490점을 운영 중입니다. CU는 몽골 편의점 업계 1위로 점유율이 70%에 육박합니다. 최근에는 다르항을 포함해 총 13개 아이막으로 출점 범위를 넓혔고, 휴양지 홉스골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도 진출했습니다.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CU의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는 지난 2021년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지난해 상반기에는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가 2018년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후 해외에서 흑자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태한 BGF리테일 해외사업운영팀장은 "몽골의 1인당 GDP는 한국의 1/5 수준이지만 CU의 평균 매출은 한국과 유사할 정도로 몽골 전체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U는 몽골 사업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전문적인 관리 체계와 최신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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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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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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