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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경대, 해상교통 안전 주제로 3개 학회 공동학술대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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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2, 2025, 12:06:19

도선사와 해양경찰의 역할 집중 조명
4개 세션서 전문가 발표 및 토론 진행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는 한국해양경찰학회(임석원 회장), 한국해법학회(권성원 회장), 한국도선사협회(조용화 회장)가 공동 주최하는 202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가 오는 13일 오후 1시 부경대 미래관 소민홀에서 열린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선박 충돌, 좌초 등 해양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해상교통 안전 확보를 위한 도선사와 해양경찰의 역할’을 주제로 마련됐습니다. 행사에는 세 학회 회원과 해상교통 분야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하며, 총 4개 세션에 걸쳐 전문가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전 인천항 도선사회장 전종해 도선사가 ‘항만의 안전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도선사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고, 권성원·황현구 변호사가 토론에 참여합니다.

 

두 번째 세션은 김주형 국립목포해양대 교수가 ‘도선사의 민사책임에 관한 소고’를 발표하고, 천성민 한국도선사협회 부장과 함혜현 부경대 교수가 토론자로 나섭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김경락 국립제주대 교수가 ‘업무 중 발생한 사고와 관련한 도선사의 형사책임’을 발표하며, 김은기 배재대 교수와 손영태 국립군산대 교수가 토론을 맡습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박장호 국립한국해양대 주무관이 ‘해상교통안전법상 정선 및 회항에 대한 고찰’을 발표하고, 허균 부경대 교수와 박주상 국립목포해양대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합니다.

 

한국해양경찰학회장 임석원 부경대 교수는 “국내외적으로 우리나라 해상교통 안전이 크게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해상교통 안전 확보를 위해 도선사와 해양경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학술대회가 해양 강국을 향한 한국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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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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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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