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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의 근본은 한식…동원F&B ‘양반’ 브랜드로 입지 굳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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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8, 2025, 13:05:30

'양반김'부터 '양반 100밥' 까지 한식 HMR 라인업 풍성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라는 슬로건 아래 K푸드 수출 주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동원F&B의 대표 한식 브랜드 '양반'이 K푸드 수출 전선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글로벌 한식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2015년 약 60억달러 수준이었던 한국의 식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130억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동원F&B의 '양반김'과 같은 조미김 수출은 2015년 2억4000만달러에서 2023년 6억2900만달러로 약 2.6배 증가했으며 '양반죽'과 같은 한식 간편식 제품도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인기를 끌며 수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8일 동원F&B에 따르면,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로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라는 슬로건 아래 재료와 맛, 전통과 트렌드를 아우르며 한식 본연의 가치를 발전시켜 글로벌 한식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K푸드의 선구자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원초감별사’가 만드는 양반김

 

먼저 1986년부터 생산된 '양반김'은 동원F&B의 대표 장수 브랜드이자 국내 조미김 시장 1위 제품입니다. 깨끗한 바다에서 채취한 고급 원초를 두 번 굽는 공정을 통해 바삭하고 깊은 맛을 구현했습니다. 양반김의 경쟁력은 국내 유일의 '원초감별사' 제도에 기반합니다. 원초감별사들은 김 종자를 뿌릴 때부터 수확까지 산지를 직접 방문해 최상의 원초를 선별하며, 품질 관리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원F&B는 업계 최초로 알루미늄 포장지를 도입해 산소와 빛의 투과를 줄이는 등 신선도 유지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 전략을 바탕으로 양반김은 일본, 미국, 태국 등 30여 개국에 수출 중이며, 할랄 인증을 받아 무슬림 국가에도 진출했습니다.  특히 부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양반 김부각'은 미국과 일본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3년 간 사랑받은 원조 간편식 '양반죽'

 

1992년 출시된 '양반죽'은 HMR시장에서 '죽' 카테고리를 처음으로 정립한 제품이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참치중, 전복죽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한식 죽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이끈 제품입니다. 2023년까지 양반죽 누적 판매량은 10억개를 돌파했으며 이는 제품을 일렬로 놓았을 때 지구를 3바퀴 돌 수 있는 수준입니다. 

 

양반죽은 100% 국내산 찹쌀과 멥쌀을 혼합하고, 전통 조리법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현재는 전복죽, 쇠고기죽을 비롯해 20여 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 수출히고 있습니다.

 

정통 가마솥 공법으로 지은 '양반 100밥'

 

동원F&B가 최근 출시한 '양반 100밥'은 쌀과 물만으로 지어낸 정통 즉석밥으로 집밥에 가까운 맛과 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120도 이상의 고온에서 쌀을 익히는 '정통 가마솥 공법'을 적용해 잡곡 특유의 거친 식감을 줄였으며 130g의 소용량으로 탄수화물 과잉 섭취에 대한 부함도 덜었습니다. 

 

제품은 블렌디드 4종(현미밥, 흑미밥, 오미밥, 찰진밥)과 100% 잡곡 3종(발아현미밥, 현미밥, 통곡물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100% 잡곡 제품은 흰쌀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곡물 고유의 향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동원F&B는 내년에 40주년을 맞은 '양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식에 답하다, 양반 FESTA’는 지난 4월 21일부터 시작된 소비자 참여 이벤트로, SNS를 통해 제품 체험 후기나 행사 소식을 공유하면 1000만원 상당의 여행권, 호텔 숙박권, 한우 세트 등 푸짐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원F&B는 이달 초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건강한 식문화 조성을 위한 공동 연구에도 나섰습니다. 양측은 전문적인 연구와 노하우를 공유하며 한식 HMR 특성에 맞춘 재료 구성과 제조 공법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서울대 교수진의 자문 내용을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동원F&B 관계자는 "출시 40주년을 맞이한 양반김, 30년 넘게 국민 식탁과 함께해온 양반죽, 최근 출시한 양반 100밥을 비롯해 국탕찌개, 김치, 적전류 등 다양한 한식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며 "전통과 혁신을 잇는 '양반' 브랜드가 앞으로도 한식의 정통성과 편리함을 함께 제공하고 K푸드의 대표 브랜드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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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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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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