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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경계를 넘는 아시아 해역과 인류세 시대의 어업공동체'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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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2, 2025, 11:05:04

트랜스내셔널 관점으로 해양 공동체 조망
해양 생태 위기와 지속가능 거버넌스 제안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박재홍)는 국제해양문제연구소(소장 정문수)가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사업 ‘바다 인문학’ 기획 총서의 하나로 '경계를 넘는 아시아 해역과 인류세 시대의 어업공동체'를 지난 3월 출간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 책은 7년간 진행된 바다 인문학 연구의 결실로, 바다를 초국경적 교류와 상호작용의 공간으로 인식하며 아시아 해역공동체의 역사와 미래를 다각도로 조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류세(Anthropocene) 시대에 직면한 해양 생태 위기와 자원관리 문제를 중심으로 해역공동체의 지속가능성 및 거버넌스 모델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총 2부 16편의 논문으로 구성된 이번 책은 제1부에서 조선-유구 교류, 정몽주의 사행, 근대 일본의 해양진출론 등 아시아 해역의 역사적 사례를 통해 해양 네트워크의 형성과 재편 과정을 추적합니다. 제2부에서는 해양 계정(Ocean Accounts), 기후변화 대응, 공동체 보상 제도 등 현실적 과제를 학제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이 책은 해양을 둘러싼 인간 문명과 생태, 자원과 정책을 통합적으로 고찰한 시도”라며 “트랜스내셔널 해양사와 인류세 연구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는 이번 출간이 해양이 단순한 물리적 경계가 아닌 인간과 사회, 문화와 생태가 교차하는 역동적 장(場)임을 일깨우며 바다 인문학의 미래 방향과 실천적 기여 가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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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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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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