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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IL, 상반기까지 실적 보릿고개…목표가↓”-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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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9, 2025, 08:04:39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대신증권은 29일 S-OIL(에쓰오일)에 대해 전 사업부문 동반부진으로 1분기 실적이 역성장한 가운데 상반기까지는 어려운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하반기 미국내 석유제품 수급 변화에 따라 실적반등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기존 8만2000원에서 7만7000원으로 하향조정했다.

 

지난 28일 에쓰오일은 정유, 석유화학, 윤활부문 부진으로 영업손실 215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분기 2224억원, 전년동기 4541억원 흑자에서 적자전환한 수치다.

 

위정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올해 1~2월 유가상승 영향으로 정유부문 재고평가이익(110억원)이 있었지만 에쓰오일 추정 정제마진이 배럴당 1.06달러로 이전 분기 대비 48.8% 하락하며 적자로 돌아섰다"고 평가했다.

 

2분기 실적전망도 어둡다. 에쓰오일 영업손실은 2878억원으로 적자폭이 확대될 것이며 특히 정유부문 손실이 3355억원에 달해 실적악화의 주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위 연구원은 "미-중 관세정책에 따른 수요 관망세 및 중국 운송용 연료유 수요 감소, 러시아산 원유 수입 증가에 따른 국영 정유회사(NOC) 가동률 상승 등으로 석유제품 수급이 완화될 것"이라며 "현재(올해 2분기) 예상 정제마진은 배럴당 0.55달러로 1분기 대비 48%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주요 산유국 간 협의체인 OPEC플러스의 증산 계획에 따른 공식판매가(OSP) 하락은 원가절감에 긍정적이지만 최근 유가하락을 감안하면 2분기 대규모 재고평가손실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다만, 미국 내 석유제품 수요 흐름에 따라 하반기에는 실적반등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제시했다.

 

위 연구원은 "만약 유럽연합(EU)산 석유제품에 20% 관세가 부과될 경우 미국 동부해안(PADD1) 지역 수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PADD1 수입 감소분을 대체하기 위해 걸프연안(PADD3) 지역 이송량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지난 1분기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대규모 정유시설인 리온델 바셀(Lyondell Basell) 설비 폐쇄 영향으로 대체 가능 범위는 제한적"이라며 "이는 여전히 하반기 실적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유지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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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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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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