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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남규 한화生, '해외시장 진출' 광폭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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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14, 13:01:24

스위스 다보스포럼서 각국 글로벌 금융CEO들과 만나

[인더뉴스 허장은 기자] 차남규 한화생명 사장이 국내 대표 보험회사를 넘어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투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화생명은 차남규 사장이 22~25일까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15명의 글로벌 기업대표들과 대담을 갖고 11개의 세션에 참석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차남규 사장을 비롯해 리스크관리실장, 대체투자사업부장 등이 참석해 해외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넓히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차 사장은 지난 22일 세계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인 블랙스톤의 스테판 A. 슈왈츠만 회장과 만났고, 그 다음날인 23일 세계적 투자회사인 칼라일 그룹의 CEO인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 회장과 만났다.

 

그는 글로벌 금융사의 회장과의 대담에서 최근의 글로벌투자환경과 향후 전망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분야에 대한 질문을 하기도 했다.

 

차남규 사장은 루벤스타인 회장과의 대담 후에 세계금융의 트렌드와 향후 해외시장전략에 대해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글로벌금융사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에 칼라일그룹의 루벤스타인 회장은 미국성장률 등 여러 지표로 판단해 볼 때 글로벌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든 것으로 생각된다해외투자시장에서 다양한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한화생명은 2013년 기준 전체 62조의 운용자산 중 4.3(7%)의 해외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2014년에는 수익성 제고를 위해 해외자산운용비중을 1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차 사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저금리기조에서 다양한 대체투자 방안을 찾아보고 선진 운용사들의 위험헷지기법을 참고해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차남규 사장은 다보스에서 해외진출 2단계 마스터플랜도 구상한다. 이를 위해 그는 미국 AIG의 스티브 밀러 이사회 의장, 세계 최대 재보험사인 뮌헨 리의 CEO 니콜라우스 폰 봄하르트, AllianzCFO 디어터 베머 등 글로벌 보험사의 대표들을 만나 글로벌 보험시장 전망과 해외진출 전략, 아시아에서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국가라는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글로벌 보험사의 해외진출 좋은 예인 AIG의 경우 홍콩,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시장에 조기 진출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현재는 AIA로 명칭변경). 홍콩시장에서 2012년 수보기준으로 12.4%(2)시장점유율을 기록했고, 말레이시아에서는 2012년 수보기준으로 24.5%(2)를 기록했다.

 

또한 뮌헨 리도 재보험(,손보)부분 매출에서 해외매출 비중이 90%에 달해 글로벌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편, 한화생명은 1단계 해외진출을 통해 생보업계에서 가장 많은 3개의 해외 국가(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에서 보험영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 글로벌 보험사들의 성장전략과 진출사례를 참고해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 아시아국가 시장을 위주로 해외추가진출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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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장은 기자 james@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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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2025.08.29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AI, 폴더블폰 등 기능과 폼팩터 모두에서 애플에 비해 한 발 앞서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을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1%로 전년 동기(23%)에 비해 8%p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애플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6%에서 49%로 하락하며 양사의 미국 시장 점유율 격차는 눈에 띄게 좁혀졌습니다. 애플은 2007년 첫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군림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애플은 AI와 폼팩터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쪽 모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상황입니다. 반면, 애플과 운영체제(OS)에서 경쟁하고 있는 구글은 안드로이드에 제미나이 등 AI 기능을 빠르게 업데이트했으며 이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AI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애플도 지난해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지만 기능 면에서 미완성인 부분들이 눈에 띄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폼팩터를 혁신함에 있어서도 소극적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후속작을 내면서 성능은 발전시켜도 디바이스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노트, 폴드, 플립 등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를 만들면서 화면의 크기에도 다양성을 부여하며 선택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애플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14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애플은 대부분의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 중이기에 이 관세 정책이 그대로 적용됐다면 애플에게는 말 그대로 재앙이었을 수 있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다행히 중국산 스마트폰 등에 대해 품목 관세를 면제해 주는 조치가 취해졌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불확실한 정책 방향성으로 인해 위험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애플의 부진은 결국 AI와 같은 최신 트렌드 반영에서 뒤처졌다는 것이 주요 이유로 지목됩니다. 경쟁사인 삼성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 구성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특히, 지난달 삼성전자의 신규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플립7'이 출시되면서 아직 폴더블폰이 없는 애플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것도 큽니다. 최근 갤럭시 Z 폴드7을 구입한 한 국내 소비자는 “이전까지는 아이폰 시리즈를 사용했는데 폴더블폰을 사용하고 싶어 갤럭시로 갈아타게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전 세계 미디어에 초대장을 발송해 다음 달 9일 아이폰을 비롯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공개 행사에서 애플은 아이폰17의 기본 모델과 프로·프로맥스 모델 외에도 두께가 5.5㎜에 불과한 초박형 '에어' 모델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제품인 갤럭시 S25 엣지(5.8㎜)보다도 얇은 두께로 승부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중저가 모델인 아이폰SE3까지 공개하며 다양한 가격대라는 삼성의 차별화 포인트도 따라잡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경우에는 내년 9월 아이폰18 시리즈에서 선보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는 "아이폰17까지는 큰 변화보다는 가격대, AI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내년 아이폰18 시리즈에서 폴더블폰을 선보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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