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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아는 맛이 무섭다…‘올드 IP’로 승부하는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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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7, 2025, 09:04:09

IP 파워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 커…IP 확보가 관건
과거 흥행했던 IP 재활용한 신작 잇따라 출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게임사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는 게임 산업의 추세에 따라 기존의 강력했던 IP를 활용하는 트렌드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게임업계의 예상 실적에서 이러한 기조가 나타납니다.

 

지난 22일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증권사 실적 전망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 IP를 보유한 크래프톤[259960]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5% 늘어난 7894억원으로 탄탄한 실적이 예상됩니다. 영업이익 역시 3831억원으로 23.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작년 출시한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한 흥행 성적을 내고 있는 넷마블[251270]도 매출이 6187억원, 영업이익이 3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73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철옹성 같았던 '리니지' IP가 약세를 띠며 엔씨소프트[036570]의 1분기 매출은 36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리니지 IP 기반의 '저니 오브 모나크'가 유의미한 성과를 지속하지 못했고 기존 모바일 리니지 게임의 매출도 하락한 탓입니다.

 

이러한 예상 실적은 잘 만든 IP 하나가 게임사의 꾸준한 실적을 보장해 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IP를 만드는 것은 개발 기간도 오래 걸리며 성공을 보장받기 어렵기 때문에 최근 게임업계는 과거 성공했던 IP를 기반으로 신작을 내놓는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동명의 인기 웹툰을 기반으로 하는 액션 RPG 게임으로 웹툰의 팬층이 이미 탄탄했기에 마케팅과 초기 유저 유입에서 이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전역에서 진행된 사전등록에 1500만명을 모았으며 출시 첫날에는 누적 다운로드 2000만, 일일 활성 이용자(DAU) 500만명, 매출 140억원을 기록하며 순조롭게 론칭하기도 했습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성공을 확인한 넷마블은 지난 3월 'RF 온라인 넥스트'를 출시했습니다. 넷마블이 20년간 서비스한 'RF 온라인'을 활용한 RPG 게임으로 기존 세계관은 유지하되 새로운 직업, 전투 방식 등을 최신 그래픽으로 재해석했습니다.

 

'RF 온라인 넥스트' 또한 기존 IP 파워에 힘입어 출시 18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6일 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1위를 달성했으며 출시 후 11일 만에 누적 매출은 약 1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넥슨 또한 자사 IP를 적극적으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넥슨이 지난 3월 출시한 '마비노기 모바일'은 2004년부터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마비노기'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생활형 RPG입니다.

 

이어 인기 IP인 '던전앤파이터'를 활용한 '퍼스트 버서커: 카잔'도 출시해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하고 있습니다. 스팀 얼리 액세스 당시 95%의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며 출시 후에는 스팀 글로벌 인기게임 순위 2위, ARPG 장르 부문 1위, 메타크리틱 평점 80점을 기록하며 대중성과 완성도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IP를 소위 '리부트'하여 신작을 내는 전략은 개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하면서도 기존의 팬층을 비교적 쉽게 유입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사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IP를 만드는 것이 지속성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비용과 시간이 걸림돌이다"라며 "기존 IP를 활용해 신작을 내고 올린 수익으로 새로운 IP를 개발하기도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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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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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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