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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심 잡아라”…유통업계, 스포츠 마케팅 전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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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6, 2025, 17:04:48

직관 이벤트부터 한정판 굿즈까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스포츠 팬덤을 중심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습니다. 단순 협찬을 넘어 현장에서의 ‘체험’과 ‘소통’에 집중한 마케팅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면서, 브랜드들은 팬층의 충성도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장 직관 이벤트, 한정판 굿즈, 스타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의 ‘참여형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며 스포츠 팬들의 팬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골프는 600만명 이상이 즐기는 대표적인 생활 스포츠로 자리잡았습니다. 오비맥주의 라이트 맥주 ‘미켈롭 울트라’는 골프 팬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슈페리어 액세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PGA 투어 챔피언십 직관 이벤트를 국내 골프 팬들에게 선보입니다.
 
이벤트는 병 제품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응모 가능합니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등 당첨자 1명에게는 동반 1인과 함께 오는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페덱스컵 플레이오프 최종전 ‘투어 챔피언십’을 관람할 수 있는 프리미엄 패키지가 제공됩니다.
 
또 2등과 3등 당첨자에게는 타이틀리스트 골프백, 보스턴백, 미켈롭 울트라 브랜드 굿즈 등 다양한 경품이 차등 지급됩니다. 미켈롭 울트라는 PGA 투어의 공식 맥주 파트너로, 최근 파트너십을 2030년까지 연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PGA 및 골프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활동으로 이번 PGA 투어 챔피언십 직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KBO리그는 지난해 국내 프로 스포츠 최초 연간 관중 1000만명을 돌파하며 흥행을 증명했고, K리그도 2년 연속 유료 관중 300만명을 넘어서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자사 스포츠 전문관 ‘무신사 플레이어’를 통해 KBO와 K리그를 중심으로 브랜드 협업 캠페인 ‘고 팀 무신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4일부터는 KBO 10개 구단과 협업한 ‘볼파크 에디션’을 선보이며 구장과 연고지 그래픽을 활용한 한정판 티셔츠와 볼캡을 출시했습니다. 무신사 기획의 유니폼과 잡화도 함께 내놨습니다. 성수동 무신사 스퀘어성수4에서는 오는 20일까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KBO 팬페스타’가 운영됩니다.

 

오는 24일부터는 K리그 26개 구단과 ‘산리오 캐릭터즈’가 협업한 의류 등 23종을 한정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중 주요 상품은 오는 22일 오전 10시부터 ‘무신사 드롭’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선착순 판매됩니다. 성수@대림창고와 무신사 스토어 대구에선 ‘K리그-산리오캐릭터즈’ 팝업스토어가 운영됩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K리그 소속 GS스포츠 프로축구단 FC서울과의 공식 파트너십을 3년 연속 체결하며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한돈자조금은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경기장을 찾는 K리그 팬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FC서울 홈 경기 누적 관중 50만명 돌파에 맞춰 경기장 내외부에 ‘한계 없는 능력, 국돼 한돈’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지난해 매진 행진을 이어간 ‘한돈 스카이펍’을 올해도 200석 규모로 운영합니다. ‘한돈 패밀리데이’에는 린가드·기성용 등 인기 선수들과 연계한 온라인 콘텐츠도 제작할 예정입니다.


EPL에 대한 국내 팬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세븐일레븐은 토트넘과 맨시티 등 인기 구단과 협업해 단독 패션 굿즈를 출시했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전국 점포에서 양말, 쿨토시, 드로즈 등 총 6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굿즈는 구단의 아이덴티티 컬러와 엠블럼을 디자인에 반영했으며 매대 역시 선수 이미지와 팀 컬러를 활용했습니다. 동대문 던던점, 뉴웨이브 오리진점 등 특화 점포 및 세븐앱에서는 티셔츠, 짐색, 머플러, 메신저백, 볼캡 등 다양한 품목이 함께 출시됐고, ‘백꾸(가방 꾸미기)’ 트렌드를 반영한 키링, 머그컵, 인형 등 총 20종 이상의 스페셜 굿즈도 마련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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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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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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