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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심 잡아라”…유통업계, 스포츠 마케팅 전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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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6, 2025, 17:04:48

직관 이벤트부터 한정판 굿즈까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스포츠 팬덤을 중심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습니다. 단순 협찬을 넘어 현장에서의 ‘체험’과 ‘소통’에 집중한 마케팅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면서, 브랜드들은 팬층의 충성도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장 직관 이벤트, 한정판 굿즈, 스타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의 ‘참여형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며 스포츠 팬들의 팬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골프는 600만명 이상이 즐기는 대표적인 생활 스포츠로 자리잡았습니다. 오비맥주의 라이트 맥주 ‘미켈롭 울트라’는 골프 팬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슈페리어 액세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PGA 투어 챔피언십 직관 이벤트를 국내 골프 팬들에게 선보입니다.
 
이벤트는 병 제품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응모 가능합니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등 당첨자 1명에게는 동반 1인과 함께 오는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페덱스컵 플레이오프 최종전 ‘투어 챔피언십’을 관람할 수 있는 프리미엄 패키지가 제공됩니다.
 
또 2등과 3등 당첨자에게는 타이틀리스트 골프백, 보스턴백, 미켈롭 울트라 브랜드 굿즈 등 다양한 경품이 차등 지급됩니다. 미켈롭 울트라는 PGA 투어의 공식 맥주 파트너로, 최근 파트너십을 2030년까지 연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PGA 및 골프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활동으로 이번 PGA 투어 챔피언십 직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KBO리그는 지난해 국내 프로 스포츠 최초 연간 관중 1000만명을 돌파하며 흥행을 증명했고, K리그도 2년 연속 유료 관중 300만명을 넘어서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자사 스포츠 전문관 ‘무신사 플레이어’를 통해 KBO와 K리그를 중심으로 브랜드 협업 캠페인 ‘고 팀 무신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4일부터는 KBO 10개 구단과 협업한 ‘볼파크 에디션’을 선보이며 구장과 연고지 그래픽을 활용한 한정판 티셔츠와 볼캡을 출시했습니다. 무신사 기획의 유니폼과 잡화도 함께 내놨습니다. 성수동 무신사 스퀘어성수4에서는 오는 20일까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KBO 팬페스타’가 운영됩니다.

 

오는 24일부터는 K리그 26개 구단과 ‘산리오 캐릭터즈’가 협업한 의류 등 23종을 한정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중 주요 상품은 오는 22일 오전 10시부터 ‘무신사 드롭’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선착순 판매됩니다. 성수@대림창고와 무신사 스토어 대구에선 ‘K리그-산리오캐릭터즈’ 팝업스토어가 운영됩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K리그 소속 GS스포츠 프로축구단 FC서울과의 공식 파트너십을 3년 연속 체결하며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한돈자조금은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경기장을 찾는 K리그 팬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FC서울 홈 경기 누적 관중 50만명 돌파에 맞춰 경기장 내외부에 ‘한계 없는 능력, 국돼 한돈’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지난해 매진 행진을 이어간 ‘한돈 스카이펍’을 올해도 200석 규모로 운영합니다. ‘한돈 패밀리데이’에는 린가드·기성용 등 인기 선수들과 연계한 온라인 콘텐츠도 제작할 예정입니다.


EPL에 대한 국내 팬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세븐일레븐은 토트넘과 맨시티 등 인기 구단과 협업해 단독 패션 굿즈를 출시했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전국 점포에서 양말, 쿨토시, 드로즈 등 총 6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굿즈는 구단의 아이덴티티 컬러와 엠블럼을 디자인에 반영했으며 매대 역시 선수 이미지와 팀 컬러를 활용했습니다. 동대문 던던점, 뉴웨이브 오리진점 등 특화 점포 및 세븐앱에서는 티셔츠, 짐색, 머플러, 메신저백, 볼캡 등 다양한 품목이 함께 출시됐고, ‘백꾸(가방 꾸미기)’ 트렌드를 반영한 키링, 머그컵, 인형 등 총 20종 이상의 스페셜 굿즈도 마련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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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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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2025.08.14 14:59: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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