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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장군 힘 못 써도 '車 보험사, 한숨 푹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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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14, 15:01:54

긴급출동 건수 20~30%p 줄었지만, 손해율 고공행진은 지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눈과 한파로 인한 자동차사고가 급증하는 겨울은 손해보험사에게는 두려운 계절이다. 하지만, 유난히 긴 겨울이 될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가 보란 듯이 빗나가고 있다. 가장 반가워해야할 손해보험사들의 표정이 그리 밝지만은 않다. 이유가 뭘까?

 

23일 기상청에 따르면 올 겨울이 시작된 작년 12월 전국평균기온이 영상 1.5도였다. 이는 201212월 평균 기온인 영하 1.7도보3.2도 높은 수치. 12월 전국 최고 기온이 영상 6.4도에 육박하는 등 따듯한 겨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눈이 많이 내리기로 유명한 영동지방은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간 일이 없을 정도. 제대로 눈이 내린 일이 거의 없는 데다 내렸던 눈도 바로 녹아 인도나 찻길에 쌓이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한파와 폭설이 없는 올 겨울에는 교통사고가 줄어서 손보사의 긴급출동건수도 대폭 감소했다. 하지만, 손해보험사들의 표정은 여전히 어둡다. 수익성 지표인 손해율이 낮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대해상은 작년 12월 자동차 긴급출동건수는 392483, 전년도 270686에 비해 12만건이상 줄어들었지만,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96.3%로 전년도(95%)보다 오히려 커졌다.

 

같은 기간 LIG손해보험은 긴출건수가 278727건에서 175997건으로 37%나 감소했지만, 손해율은 98.1%에서 96.3%1.8%p 줄어드는 데 그쳤다. 메리츠화재도 지난달 손해율과 긴출건수는 각각 10만건과 99.2%(201214만건, 104.1%)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선방한 곳이 없지는 않다. 삼성화재의 경우 201312월 긴출건수는 약 43만건으로 전년 57645915만건이나 줄었고, 손해율은 95.1%(가마감)으로 전년도 109%에 비해 14%p가량 감소했다.

 

동부화재는 긴출건수 약 30만건, 손해율 88.7%로 전년도(20만건, 102.7%)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하지만, 이들 보험사도 적정손해율인 77%를 훨씬 넘어서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긴급출동건수는 자동차보험손해율과 직결된다. 긴급출동이 많아지면 그 자체로도 비용이 많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에서 지출해야할 보험금도 상대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긴출건수가 줄었는 데도 이에 비례해서 손해율이 낮아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이는 20124월에 일괄적으로 실시한 자동차보험료 인하(2.5%)에 더해 저가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가입률 증가, 보험사간 보험료 할인경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손보 업계 관계자는 일괄적인 보험료 2.5% 인하에 가격할인 경쟁으로 회사가 느끼는 인하율은 6~7%에 달한다인하된 자동차 보험료의 체감 효과가 10월부터 나타나 경영 악화의 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한 가격할인 옵션도 추가돼 인하된 보험료에서 할인이 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해보험사들은 남은 겨울 기간을 더욱 걱정하고 있다. 복수의 손보업계 관계자는 이달 말인 설 연휴나 2월에도 큰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폭설이 내리면 자동차 사고율이 급증해 1~2월 손해율도 만만치 않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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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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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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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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