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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환 위원장 “핀테크·금융 협력해 세계로”…임종룡 회장 “투자·공동진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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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0, 2025, 19:04:04

금융위·우리금융, 핀테크 오픈 네트워킹데이
김병환 핀테크 출자·소유 규제완화 추진의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0일 "핀테크와 금융은 경쟁자가 아니라 동반자"라며 "K-금융의 글로벌화도 금융회사와 핀테크가 협업해 가속화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날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에서 금융위원회와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공동주관한 '제3회 핀테크 오픈 네트워킹데이' 환영사에 나서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핀테크 오픈 네트워킹데이는 핀테크기업에 올해 핀테크 정책방향 'K-핀테크 글로벌화를 통한 성장(Scale-up) 지원' 계획을 소개하고 금융사 투자담당자·모험자본(VC)이 투자상담하는 종합적인 교류의 장입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지주의 핀테크 출자·소유 규제완화를 차질없이 추진해 K-금융의 글로벌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금융지주사의 핀테크기업 출자제한 완화(5%→15%), 금융지주사 자회사인 핀테크기업의 업무연관성 있는 자회사 소유 허용을 골자로 하는 금융지주회사법령 개정안을 이달중 입법예고할 예정입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국내 은행과 협업해 해외진출한 핀테크기업의 전시부스를 찾아 성과를 전해듣고 격려하기도 했습니다. 이 기업은 해외 현지에서 여행객이 카드없이 국내 앱으로 외화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태국 등 동남아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우리금융그룹을 포함한 핀테크지원협의체 참여기관들은 핀테크기업 해외진출을 유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핀테크지원협의체에는 농협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iM금융지주, BNK금융지주, 교보생명, 한국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은행권청년창업재단,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한국핀테크지원센터 등 핀테크기업·금융사·정책금융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관간 협조체계를 구축해 핀테크기업 성장과 해외진출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행사를 공동주관한 우리금융그룹 임종룡 회장은 "핀테크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위해 해외시장 진출 도전은 필수적"이라며 "투자와 공동 해외진출 등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핀테크지원센터는 정부가 마련한 '2025 핀테크 특화 해외진출 지원프로그램' 일정과 참가기업 모집 계획을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열리는 해외 주요 전시회[룩셈부르크(6월)·미국(10월)·싱가포르(11월)]에서 'K-핀테크 공동관'을 운영하고 참가기업에 현지 네트워킹 프로그램, 역량강화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중 오는 6월 개최되는 '넥서스 룩셈부르크(Nexus Luxembourg)'는 핀테크·인공지능·보안·헬스테크 등 기술과 지속가능성 분야 국제박람회입니다. 정부는 계획의 구체성, 글로벌 사업성, 기술적 우수성을 평가해 업력 제한없이 실적과 성장가능성이 검증된 기업을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이날 행사에서는 우리·신한·KB·하나금융이 핀테크 해외진출 지원방안 및 우수협력 사례를 발표하고, 핀테크 투자기관들은 15개부스에서 해외진출 희망기업과 자금공급을 위한 1대1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금융위는 올해 11월 예정된 대국민 핀테크 박람회 '코리아 핀테크위크' 등 핀테크 생태계 구성원간 지속적인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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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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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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