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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초 생보 상품 트렌드는 ‘생활비·건강관리’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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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3, 2017, 12:01:00

생보협회, 저해지 종신·유병자 간편보험·맞춤형 헬스케어 관련 상품 소개
사망보장 대신 생활자금 지급 상품 선호..치료보다는 건강관리에 관심 집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살아 있을 때 삶의 질을 더 중시하게 되면서 생활자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건강의 정의가 Cure(치료)가 아닌 Care(관리)의 개념으로 바뀌면서 건강수명에 욕구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생명보험사의 상품에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생명보험협회는 23일 '2017년 신년 뉴트렌드 생명보험 상품'을 소개했다. 저금리 장기화로 인한 저렴한 보험료의 상품과 사망보장 대신 생존 때 보장을 강화한 상품, 헬스케어 서비스를 부가한 보험이 주를 이루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생보사의 저해지환급형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저금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물가상승,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가계경제의 부담이 가중된 탓이다. 보험업계는 저(무)해지환급형보험상품을 출시해 저렴한 보험료로 이전과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 미래에셋생명은 '종신보험 건강의 가치'를 출시했다.


이들 보험은 보험료 납입기간 내에 해지환급금이 적은 대신, 동일한 보장으로 보험료를 최대 38%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물가상승에 따른 보험금 실질가치 하락을 대비해 새로운 투자방식의 변액보험도 가세하고 있다.



유병자와 고령자를 위한 간편심사보험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이 상품은 노후 사망에 대한 보장 대신 노후 생활자금이나 주요 질병에 대한 진단금 보장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CI보험은 '중대한', '치명적' 질병만 보장돼 지급받기 어려웠던 상품이 'GI(Gerneral illness)'로 바뀌면서 지급여건을 완화시켰다.


살아 있을 때 노후 생활자금이 필수 요건으로 급부상하면서, 사망 담보를 축소하고 생활자금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거나 질병발생에 대한 보장을 강화할 수 있다. 한화생명의 '변액유니버셜 GI보험', 알리안츠생명의 '소중한 통합종신보험', 삼성생명 '생활자금받는 종신보험' 등이 판매 중이다.


메트라이프생명의 '미리받는 변액종신보험 공감', KDB생명의 '생활비받는 종신보험', 신한생명의 '생활비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 등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건강수명이 늘어나면서 헬스케어 산업이 각광 받고 있다. 과거 질병치료를 주목적으로 환자에 대한 사후치료(Cure)가 발달했다면, 최근 IT, 전자 등의 발달과 인식변화로 정상인의 건강관리(Care)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다.


또한 급격한 고령화, 의료비 지출 증가, IT와의 융합 등에 따라 헬스케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생보사도 헬스케어 서비스를 더한 상품이 개발되고 있다.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개인은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질병예방으로 사회·경제적 비용을 감소시키고, 보험사는 손해율 개선으로 고객에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 예컨대, 고객과 1:1 플래너 배정으로 실시간 상담, 질병 발병 후 치료 관리, 유전자검사와 면역세포 보관 서비스를 우대하고 있다.


향후에는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생활습관과 건강상태에 따라 보장을 차별화하는 고객맞춤형 보험상품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고령화에 따른 유병장수시대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면서 뉴 식스티(New Sixty)족이라는 신조어도 생거나고 있다”며 “건강에 대해 양보다 질, 치료보다는 예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생활자금 수요가 증가하면서 생보사에서도 관련 담보와 서비스를 반영한 상품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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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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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2025.09.08 09:16:0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공동영업팀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시범 운영 거점은 ▲신한 Premier 패밀리오피스 청담센터(은행∙증권 복합채널)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로 두 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영업 체계를 신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 중심의 ‘머니무브’ 확대와 고액자산가 니즈의 다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증권 복합점포인 PWM채널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PWM채널의 고객 수가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 또한 세밀화 되면서 차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 결집 및 공동관리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는 2024년 신한투자증권 업적평가대회에서 ‘바른이익 대상’을 수상하며 내부 성과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PWM복합점포 협업 모델을 넘어 증권 점포가 참여하는 자본시장에 특화된 자산관리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출범하는 공동영업팀은 패밀리오피스센터 PB와 신한투자증권을 대표하는 지점 우수 PB로 구성됩니다. 금융권 최초로 지점 간 우수 PB인력 풀을 고객중심으로 공동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복합점포(PWM)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은행∙증권 복합채널을 통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더해 우수PB들의 투자전략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한층 강화된 신한 Premier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 내에 ‘신한 Premier 커뮤니타스 Lounge’도 새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는 신한 Premier 원주금융센터에서 첫선을 보인 후 두번째로 마련되는 공간으로, 한곳에서 은행과 증권의 금융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공동영업팀 출범이 신한 Premier 채널혁신의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위해 은행과 증권의 전문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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