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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디 건강하게만”…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이 띄운 16장 주주전상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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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31, 2025, 00:03:31

주주들에게 '제가 만들고 싶은 신한' 전해
질적성장 집중해 일류 금융그룹으로 도약
밸류업 강한 확신 부동산·가계부채 대안
2027년 주주환원율 50% 등 밸류업 이행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그룹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비전을 담아 주주들에게 서신을 보냈습니다. 무려 열여섯 페이지에 달하는 분량도 분량이지만 진옥동 회장은 그룹 CEO로서 치열한 고민과 성찰, 조직내 결함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과 비판을 있는 그대로 주주 앞에 드러냅니다.

 

진옥동 회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정확한 현실·환경 진단을 토대로 그룹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면서 주주의 이해를 구하고 주주와 동행을 약속합니다. 다른 업권보다도 더 숫자로 말하고 숫자로 증명해야 하는 금융회사답게 편지 곳곳에 정확한 수치와 인포그래픽을 넣는 합리적 객관화도 잊지 않았습니다.

 

인간 진옥동 그룹 CEO로 꿈꾸는 '계속기업'


"부디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진옥동 회장의 주주서신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1961년생인 인간 진옥동은 1991년 2세출산과 함께 아버지가 됐고 당시 유일한 소망은 그저 아이의 건강이었다고 회상합니다. 자식 가진 모든 부모가 그렇듯.


신한은 어떻습니까. 진옥동 회장은 "기업의 창업자는 어떠한 마음일까. 1등회사를 기대하기 앞서 갖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오래오래 존속하길 바랄 것"이라며 "될 수만 있다면 50년, 100년 지속되는 회사가 되길 바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 더, '고객과 투자자들에게 신뢰와 사랑받는 회사'를 그는 바랍니다.


2년 전 그룹 CEO로 취임한 진옥동 회장이 <스캔들 Zero, 고객 편의성 제고, 지속가능한 수익창출>이라는 3가지 일류(一流) 어젠다를 강조한 건 이 때문입니다.


진옥동 회장은 주주서신에서 "나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는 1등이 아닌 고객과 사회가 인정하는 일류를 지향해야만 신한이 지속가능할 수 있다"며 "1등은 외형과 손익 등 숫자로 결정될뿐 이것이 미래의 생존까지 보장하지 않는다"고 진단합니다.

 


그러면서 "아무리 재무적으로 뛰어난 회사라도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받지 못한다면 이는 언제든 무너질 수 있는 모래성과 같다"며 "기업의 지속가능함에 중요한 것은 구성원 모두 공동체를 유지해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본인의 역할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위기에 다잡은 내부통제 중요성


그 연장선상에서 지난해 신한투자증권의 상장지수펀드(ETF) 유동성공급자(LP) 사고는 뼈아팠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가장 가슴아픈 기억은 일류 어젠다의 중요한 축인 스캔들 Zero에서 한차례 위기를 겪었던 일"이라며 "일류 지향의 근간이 되는 내부통제에 결함이 드러났다는 것에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고 속내를 털어놨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은 아닙니다. 진옥동 회장은 "그룹과 신한투자증권은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며 후속대응에 임했고 자체 원인분석과 금융감독원 검사를 통해 내부통제체계 문제를 파악했다"며 "현재는 도출된 개선방안을 강력하게 실행중이며 위기극복과 정상화를 빠르고 일관성있게 추진해 지속가능한 성장체계를 조기확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선도적 밸류업…부동산 쏠림 완화


2024년 재계의 핵심이슈는 기업가치 제고계획 이른바 '밸류업'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작년 7월말 신한금융은 ▲2027년까지 13% 이상 안정적 보통주자본비율(CET1)에 기반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주주환원율 50% ▲3조원 이상 자사주 매입·소각을 통해 2027년말 4억5000만주까지 주식수 5000만주 감축을 골자로 하는 '10·50·50' 밸류업 계획을 선도적으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밸류업은 일견 국내 증시 선진화를 바라는 정부와 주주가치 제고에 방점을 찍는 일부 상장기업의 '콜라보' 정도로 규정할 수 있지만 진옥동 회장은 밸류업을 통한 거시경제의 장기적 선순환에 시선을 두고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우리나라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는 부동산불패 그리고 자연스레 이어지는 자금쏠림과 가계부채를 지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옥동 회장은 주주서신에서 지난해 4월 치러진 22대 총선을 소환합니다.


"지난해 있었던 22대 국회의원 선거 다음날 해외투자자 미팅이 있었다. 투자자들에게서 한국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선거 이후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질문이 이어졌다. 내 답변은 이랬다. <한국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연금 고갈의 위험이 커지는 상황을 중심으로 전망해야 한다. 출산율이 하락하고 고령인구가 증가하는데 공적연금의 소득대체율은 현재 40% 초반 수준에 불과하다. 노후자금 투자처로 자본시장이 아닌 부동산이 선호되고 있으며 부동산 가격상승 및 양극화로 이어지고 있다. 자본시장 밸류업이 이뤄지지 않는 한 이 패턴은 계속될 것이기에 기업의 직접금융시장을 키워 경제의 선순환을 유도해야 한다는 방향성에 모두가 큰 이견이 없는 상태다.> 즉 한국의 밸류업은 앞으로도 흔들림없이 지속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다."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투자자들이 국내 증권시장을 '연금투자처'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는 게 진옥동 회장의 지론입니다.


그러면서 진옥동 회장은 "일본의 사례를 보더라도 밸류업 프로그램 정착과 성공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일각에서는 지난해 한국증시가 기대만큼 선전하지 못한 것을 지적하기도 하지만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공을 희망적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지속가능한 수익성 확보를 통한 질적성장


진옥동 회장은 올해 '질적성장'을 목표로 경영효율성 제고와 자산건전성 관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비용효율화 노력을 통한 영업이익경비율(CIR) 관리와 함께 효율적 자본배분을 통한 CET1 비율 및 위험가중자산(RWA) 안정적인 관리 등 수익성 중심의 마진관리를 추진합니다.

 


또 은행과 증권의 자산관리(WM)사업을 원(One)거버넌스 체계로 운영하면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WM사업을 구조화된 IB 딜(Deal) 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PIB(PB+IB) 사업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등 비이자이익 확대를 위해 그룹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계획입니다.


해외에서는 베트남과 일본에서 축적한 현지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구축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모델을 더욱 확장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창출해 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디지털전환과 AI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고 디지털 변화의 흐름을 주도하기 위한 신사업 혁신을 강화해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가겠다고도 했습니다.

 

키케로에게서 찾는 금융사의 의무


"신의는 말한 바를 실행함에서 비롯된다."


진옥동 회장은 주주서신에서 로마의 정치가 키케로가 쓴 <의무론>을 다시 인용합니다. 처음은 '2025년 신한금융그룹 신년사'에서였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의무를 다하는데에 인생의 모든 훌륭함이, 의무에 소홀한 데에 인생의 모든 추함이 있다.' 로마 철학자 키케로의 이 말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고 썼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주주서신에서 올해초 열린 '경영포럼'을 떠올리면서 말합니다.

 

"그동안의 경영포럼은 그룹 재무목표를 공유하고 한해 전략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지만 올해는 오로지 <의무>에 대해서만 토론을 이어갔다. 모름지기 인간이라면, 모름지기 금융인이라면, 모름지기 신한의 구성원이라면 어떤 의무를 가져야 하는가. 고객에게, 주주에게, 협력업체에게 그리고 동료에게 각각 어떠한 의무를 다할 것인가를 두고 치열하게 논의했다."


진옥동 회장은 "앞으로 그룹 CEO로서 주어진 소임은 <신한다움>을 시대변화에 맞춰 계승 발전시켜가며 이해관계자로부터 두루 인정받는 일류 금융회사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2027년까지 ROE 10%, 주주환원율 50%, 주식수 5000만주 축소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2024년의 꿈을 2027년의 현실로 만들겠다"고 명확하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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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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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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