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푸드빌(대표 김찬호)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9092억원, 영업이익 55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7.6%, 22.7% 증가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흑자 전환에 성공한 지난 2021년 이래로 4개년 연속 성장세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50% 늘고 영업이익은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CJ푸드빌 실적 호조는 글로벌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가장 큰 요인으로 평가받습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현재 9개국에 진출해 약 56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인도네시아∙베트남에 현지 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해외법인이 기록한 매출은 2116억원으로 전년 대비 420억원 증가했습니다. 해외법인의 당기순이익으로 단순 합산한 금액은 2.3배 늘었습니다. CJ푸드빌의 전체 영업이익 중 해외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에 달합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지난 2018년 CJ푸드빌 해외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7년 연속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1373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뚜레쥬르는 현재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미국 27개 주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 연말 150호점을 돌파하며 가맹점 출점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2030년 미국 내 1000개 매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내 완공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1억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춘 공장도 건설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법인은 지난해 매출 49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22.5% 증가했습니다. 2022년 흑자 전환한 이후 3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CJ푸드빌은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70여개가 넘는 뚜레쥬르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지 특성을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또 인도네시아 브카시 지역에 2019년 생산 공장을 설립해 국내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할랄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뚜레쥬르는 해당 인도네시아 공장 기반 공급망을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며 인근 국가인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으로 매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CJ푸드빌의 외식 사업 역시 전년 대비 매출이 7.8%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빕스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전략은 실적 가속화에 주효하게 작용했습니다. 주요 거점 상권에 전략적인 출점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수도권 및 지역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신규 매장들의 성과가 두드러졌습니다. 2023년 평균 점당 매출 대비 2024년 신규 점포의 평균 점당 매출은 전년 대비 35% 높았습니다. ‘빕스 마곡 원그로브점’은 올해 1, 2월 일 평균 매출이 빕스 평균 일 평균 매출 대비 60%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K-베이커리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통한 해외사업에서 속도를 내며 성장세를 확대할 수 있었다"며 "견고하게 자리잡은 현재의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F&B 기업으로서 한층 더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