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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신화’ 백종원의 위기…더본코리아 주총서 반전 카드 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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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7, 2025, 19:03:25

28일 상장 후 첫 정기주총 앞둔 더본코리아 긴장감
논란 또 논란..최고가 대비 주가 ‘반토막’ 주주 불만
“전문 경영인 영입 등 체계 갖추고 신뢰 회복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더본코리아[475560]의 사업 운영 방식을 둘러싸고 각종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첫 정기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성난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현장에 직접 등판할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일각에서는 더본코리아가 전문 경영인 영입 등 시장에 신뢰를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들을 내놓아야 잡음을 줄이고 주가를 부양할 수 있을 거란 전망이 제기됩니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오는 28일 서울 서초구 스페이스쉐어 강남역센터에서 상장 후 첫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백종원 대표는 1993년 원조쌈밥집을 열고 1994년 더본코리아를 설립하며 외식업에 진출했습니다. 현재 25개 프렌차이즈 브랜드를 통해 국내에 3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30년 이상 프렌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면서도 TV, OTT 등에 활발히 출연해 대중적이고 친숙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더본코리아는 2018년에 한 차례 상장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연기한 뒤 창립 30주년을 맞아 지난해 11월 상장했습니다. ‘한국판 고든 램지’이자 '프랜차이즈의 신화'로 불리는 백종원이기에 기대감은 곧바로 주가에 반영됐습니다. 상장 당일 더본코리아 주가는 장중 공모가(3만4000원) 대비 89% 오른 6만4500원에 거래되며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차디찬 한국 음식료 기업공개(IPO)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라며 침체된 공모주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거란 장밋빛 전망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더본코리아는 상장 이후 회사와 백 대표와 관련된 논란들이 잇따라 터져 나왔습니다. 시작은 ‘빽햄 사태’였습니다. 올해 1월 설 명절을 앞두고 더본코리아가 출시한 빽햄 선물세트 가격이 경쟁사 대비 가격이 비싸지만 돼지고기 함량은 낮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맥주 '감귤오름' 논란이 뒤를 이었습니다. 감귤오름은 더본코리아의 수제볼카츠 전문점 연돈볼카츠에서 2022년 출시한 맥주로 한 캔(500ml)에 담긴 감귤 착즙액이 0.032%에 불과해 타사 과일맥주 대비 함유량이 적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됐습니다. 이후에도 가스통 옆 조리, 농약 분무기 논란, 농지법 위반 혐의, 원산지 표기 의혹 등 구설수가 이어졌고 더본코리아는 해명과 수습을 반복했습니다. 

 

빽다방의 65cm 거대 영수증은 "소비자와 기싸움을 한다"는 불만을 야기했습니다. 새마을식당이 '직원 블랙리스트'를 운용했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고용노동부가 근로 감독에 나섰습니다. 최근에는 '백종원 만능볶음요리 소스'에 유명 소스 브랜드에 물만 섞어 판다는 의혹이 퍼지자 더본코리아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습니다.

 

 

계속된 논란에 백 대표는 지난 13일과 19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두 차례 게시하며 고개를 숙였지만 주가 하락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더본코리아 주가는 27일 기준 2만880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0.52%(150원) 하락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장중 2만7800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더본코리아 상장 때부터 예견된 CEO 리스크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백종원 대표는 개인이 음식으로 유명해져 회사를 일으키고 여러 프렌차이즈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면서도 “대표 이름 자체가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면 상황이 좋을 때는 광고 효과가 되지만 좋지 않을 때는 그대로 리스크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더본코리아가 가맹점주와 주주,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비판에 직면한 가운데 28일 예정된 주주총회에 백 대표가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백 대표가 직접 참석해 첫 주총 자리를 각종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향후 경영 전략을 제시하는 창구로 활용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와 관련해 더본코리아 측은 “백종원 대표의 참석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논란들과는 별개로 회사 성적표는 나쁘지 않습니다. 더본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4642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60억원으로 40.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51.5% 늘어난 3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더본코리아 산하 외식 브랜드 25개 중 점포 수가 증가한 브랜드는 8개뿐이며 그마저도 증가한 점포 수의 약 94%가 저가커피 브랜드 빽다방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회사의 성장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더본코리아가 지금까지는 백종원 대표 개인의 브랜드와 대중적인 인지도를 활용해 회사를 경영해온 게 가능했을지라도 앞으로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시장에 신뢰를 심어줘야 리스크 요인을 제거할 수 있을 거란 주장도 나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더본코리아가 현재의 위기를 타파하려면 전문 경영인을 영입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며 "전문 경영인을 통해 적극적이고 일관된 메시지를 내 기업으로서 체계를 갖췄다는 인식을 줘야 주가가 부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논란이 일 때마다 백 대표는 리스크를 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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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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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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