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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보험 가입하기 전 따져봐야 할 것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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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8, 2017, 06:01:0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 이야기] 개인별 특성·암의 분류·담보의 범위와 심도 등 고려해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국민 3명 중 1명이 걸린다는 암(), 주변에서도 암으로 고생하시는 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점장을 할 때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고생에게 암진단비를 지급한 기억이 있습니다. 암은 더 이상 중년 이상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식습관 및 생활습관 등의 변화로 암에 대한 공포는 전 세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유명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처럼 여성암에 걸릴 수 있는 특정 신체부위를 미리 절제하더라도 다른 부위에 발병할 수 있겠죠. 결국 고액의 치료비, 간병비, 생활비가 필요한 암은 제대로 된 암 진단비로 대비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보험상품의 구매와 사용은 공산품과는 다르다. 공산품은 동일한 모델명의 상품을 구입하면 동일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험은 상품명이 같더라도 보장내용이 다를 수 있다. 보험은 설계라는 과정을 통해 조합된 담보 구성을 구매하는 것이다. 따라서 암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보다는 암보험의 내용이 더 중요하다.

 

또한 보험상품은 사고 후에야 안심이라는 소극적 효용을 넘어 사고처리라는 적극적인 효용이 발생한다. 재화의 교환에 있어 실물이 없기에 보험상품의 제대로 된 점검은 보통 사고 후 이루어진다. 결국 자신이 가입한 암보험의 점검은 암 발병 전 이뤄져야 한다.

 

좋은 담보를 평가하는 기준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담보의 범위. 특정담보가 얼마나 많은 사고를 처리할 수 있는지의 문제가 범위와 관련된다. 좋은 암진단비는 일반암으로 보장되는 암의 범위가 넓어야 한다. 유방암에 걸렸는데, 이 암이 약관에 (특정)소액암 등으로 분류돼 가입금액의 일부만 지급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또 하나의 기준은 담보의 심도인데, 특정담보의 가입금액과 관련된다. 담보의 범위만 따져 일반암의 범위가 넓은 암진단비라도 가입금액이 적으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좋은 암진단비는 보장의 범위가 넓고 치료비 등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도록 가입금액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 보험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다.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 중 하나는 갱신과 비갱신 여부다. 이는 오랜 논쟁거리로, 정답은 없다. 보험료 인상이 걱정돼 비갱신 암진단비에 가입했을 경우 보험료 부담으로 가입금액이 적은 경우가 많고, 오랜 시간 뒤 암이 발병되었을 경우 화폐가치 하락으로 보험금의 효용이 문제될 수 있다. 반면 당장 저렴한 보험료에 매력을 느껴 갱신 암진단비에 가입금액을 높게 가입했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갱신 인상되는 보험료가 부담된다.

 

최근 보험료에 대한 고민을 반영해 정기보험 형태의 암보험도 출시되고, 갱신주기가 15년인데, 100세까지 재가입이 가능한 형태, ‘재진단 암진단비등의 담보가 보험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암보험 상담 시 가족력컨설팅이 주목받는다. 안젤리나 졸리가 유방 및 난소를 미리 제거한 이유도 모계의 암발병 이력과 유전자 검사 등 가족력이 근거가 됐다.

 

최근 소비의 트렌드는 가격대비 성능으로 압축된다. 경기침체로 합리적 가격에 성능도 우수한 제품이 주목받는다. 하지만 가성비좋은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입된 암보험을 점검하거나 새로 가입할 때는 다음의 것들을 기준으로 고민해보면 어떨까.

 

먼저 가입자의 개별 특성이 반영돼야 한다. 가족력 컨설팅은 단순히 가족들에게 나타난 암의 발병이력을 추적하는 것을 넘어 생활습관까지 점검해 위험도가 높은 암을 예측해주니 참고하면 좋다. 전문가들도 암과 유전적 요인, 생활습관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있다. 보험료는 긴 시간 부담하니 가입자의 납입능력도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

 

다음으로 약관을 살펴 각종 암의 분류를 확인해 보자. 대부분의 진단비의 가입금액만 기억하지 각종 암 발병 시 얼마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 모른다. 따라서 각각의 암이 고액암, 일반암, (특정)소액암 어디에 속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동시에 가입금액의 적정선을 따져본다. 국립암센터는 간병비 등을 포함 6600만원이 넘는 간암을 치료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발표했다. 최근 5년 상대 생존율도 70%를 넘고 있어 소득감소, 암으로 인한 후유증 등을 고려한 넉넉한 가입금액이 필요하다.

 

갱신과 비갱신에 대한 고민도 가입자의 연령을 고려한다. 상대적으로 젊다면 갱신형 암진단비가 유리하고 은퇴 후 소득감소 등이 걱정되는 중장년층은 비갱신 암진단비를 살펴봐야 한다.

 

앞서 언급한 담보의 범위와 심도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는 것은 기본이다. 리모델링이나 해지를 고민할 때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건강검진 일정을 주의해야 한다. 암 발병 전 미리 점검해 본인의 암보험을 원망하지 않도록 하자. 아무리 좋은 암보험이라도 잘못 사용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 기고자 약력
 
- 자동차사고 상담 및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 전문 InsCheck 대표
-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 저자
- 現 인더뉴스, 한국보험신문 보험 칼럼니스트
- 現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전문 강사
- 前 삼성화재 근무
- kjinsoo@inscheck.co.kr
- www.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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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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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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