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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 ‘상장’보다 ‘합병’ 가능성 확대… CJ' 목표가 상향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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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3, 2025, 09:03:00

외부지분 매입·자산가치 극대화 전략 승계 작업 일환
올리브영 자산가치 제고분 CJ 주가 상승 모멘텀 작용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CJ가(家)의 지배구조 재편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증권가에서는 CJ의 기업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룹 승계 과정의 핵심 자회사로 평가받는 CJ올리브영(올리브영)의 최근 몸집 불리기 행보를 지주회사인 CJ와 합병 시그널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서적 반감이 심한 올리브영의 중복상장 우려가 완화됐다는 점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나증권과 SK증권은 CJ의 목표주가를 크게 올렸습니다. 지난 20일 하나증권은 14만원에서 18만원으로, SK증권은 12만5000원에서 15만원으로 각각 28%, 20%씩 상향 조정했습니다.

 

증권가는 그간 CJ 주가를 짓누른 올리브영의 상장 가능성이 축소된 점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이달 14일 올리브영은 한국뷰티파이오니어(신한 SPC)가 보유한 지분 11.29%를 매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거래가 완료되면 올리브영의 자사주는 기존에 보유 중인 11.29%에 더해 22.58%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 경우 지분 구도는 자사주(22.58%)를 포함해 CJ 51.15%, 특수 관계인 25.55%로 우호지분 99.28%로 채워지게 됩니다.

 

CJ그룹이 올리브영의 IPO로 가닥을 잡았다면 굳이 외부 지분을 사들일 필요가 없다는 게 업계 중론입니다.

 

상장을 할 경우 신규 주주의 등장으로 인한 경영 간섭이나 세금 이슈와 같은 리스크가 상존하지만 자사주 매입을 통해 후계자들의 올리브영 지분율을 높인 뒤 합병하게 되면 기업 지배력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향후 지배구조 개편 진행 과정에서 CJ가 올리브영을 IPO하기보다는 합병 방식에 나설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판단한다"며 "IPO를 염두에 뒀다면 외부 지분을 굳이 내부화할 이유가 적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올리브영의 개인 최대주주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아들이자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인 이선호씨로 11.04%를 보유 중입니다. 이 회장의 장녀인 이경후 CJENM 브랜드전략담당실장도 4.21%을 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증권가에서는 올리브영이 자사주 매입 절차를 마무리하는대로 소각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식 수가 줄어든 만큼 지분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소각 후 이선호·이경후 실장의 지분율은 각각 14.26%, 5.44%로 상승합니다.

 

이와 함께 올리브영의 자산 축적 행보를 통한 몸집 불리기 역시 합병을 위한 일종의 포석으로 읽히고 있습니다.

 

지난달 올리브영은 2021년부터 임대 면적의 40%를 사용하고 있는 KDB생명타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예상 매입가는 6800억원으로 알려졌는데 인수에 필요한 이 자금은 자체 조달한다는 계획입니다.

 

통상 상장사와 비상장사가 합병할 경우 상장사는 주식 '시가'로, 비상장사는 '자산가치'로 합병 비율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는 합병법인과 피합병법인 간 주식 교환 비율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올리브영은 자산가치를 극대화해야 향후 합병 과정에서 유리한 비율을 끌어낼 수 있고 이는 합병 후 유력 후계자들의 지주회사(CJ) 지배력 강화로 연결된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CJ 주가 상승 동력이 될 올리브영의 자산가치 극대화 전략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비상장사인 올리브영에 대한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CJ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며 "올리브영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결정될 때까지 CJ 주가에는 CJ올리브영 가치가 추가로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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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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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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