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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마녀’ 왜곡된 자기 정체감에서 벗어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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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16, 2025, 11:03:5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채널A 드라마 <마녀>(연출: 김태균/극본: 조유진/출연: 박진영, 노정의, 임재혁, 장희령, 장혜진, 박종수 등)는 사람들에 의해서 마녀가 된 미정(노정의 분)과 미정을 사랑하는 동진(박진영 분)의 이야기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사고나 죽음을 당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미정이를 마녀라고 부른다. 드라마 <마녀>는 동명인 강풀의 웹툰이 원작이다.

 

세상과 단절한 <마녀> 미정이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면서 말하는 장면이 있다.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 살 순 없을까. 정말 모르겠어. 살아갈 방법도 사라질 방법도 아무것도 모르겠어."

 

미정처럼 사람들을 회피하는 모습은 우울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미정은 자신이 경험한 사건들과 사람들이 평가하는 말들로 마녀라는 정체감을 형성했다. 어찌 보면 미정은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마녀가 된 것이다. 실제 마녀가 아니라.

 

미정은 자기 자신에 대해 왜곡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미정은 "어쩌면 난 오늘도 또 누군가를 다치게 했는지 몰라"라고 말하기도 한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 누군가를 의도적으로 다치게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럼에도 미정은 자신이 누군가를 다치게 한 마녀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서 동진(박진영 분)은 미정이 마녀가 아니라고 말한다. 동진이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로서 객관적인 자료와 통계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미정이 마녀가 된 고등학교에서 동진은 미정의 아버지에게 말한다.

 

"절대로 그 아이는 마녀가 아니에요. 지금은 모르겠어요. 하지만 조금 있으면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어떻게든 찾아내야죠." 

 

고등학생인 동진은 미정이 마녀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증명하지는 못했다. 동진이가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된 후에야 미정이 마녀로 불리게 된 사건 자료들을 찾아서 논박(Dispute)한다. 동진은 미정을 위해서 어떻게든 논박할 자료를 찾아내려고 한다.

 

심리치료 중에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라는 것이 있다. REBT의 핵심은 ‘ABC 모델’을 기반으로 왜곡된 생각을 분석하고 논박하여 교정하는 것이다. ABC 모델을 미정에게 적용해 보면, 미정이 경험한 사건들이 있다. 그것을 A(Activating Event)라고 한다.

 

미정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한 미정의 신념이 B(Belief)다. B(Belief)가 미정의 감정과 행동에 미친 영향으로 나타난 결과가 C(Consequence)다.

 

정리하면, 미정은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들을 통해서 자신이 마녀라는 신념을 가지고 세상과 단절되어 살아간다. 안타깝게도 미정은 자신에 대한 왜곡된 생각으로 꽁꽁 숨어버리는 삶을 택한 것이다.

 

그래서 미정은 사람들을 마주치지 않는 밤에 활동한다. 어느 날 밤, 미정은 옥상을 거닐며 되뇌인다.

 

"사람들은 세상에 있고 나는 이곳에 있다. 나는 이곳에 나를 가뒀다. 아무도 만나지 않는다. 가끔은 내가 세상을 가뒀는지 세상이 나를 가뒀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그러면서 "하지만, 나는 괜찮다"라고 소위 정신 승리를 하려고 한다. 그러나 곧 "괜찮지? 정말 우리 괜찮은 거지?"라고 옥상에 있는 허수아비에게 말한다. 미정이는 자신이 괜찮지 않다는 것을 안다. 다만, 세상 밖으로 나갈 힘이 없다.

 

<마녀>가 된 이후로 미정에겐 대학 선배인 은실(장희령 분)이 곁에 있었다. 은실이는 세상과 단절한 미정이를 보살펴 준 사람이다. 동진은 미정이의 평범한 일상을 찾아 주고 싶은 마음으로 은실을 만나서 도움을 구한다. 그때 은실이 동진에게 "누군가 제발 미정이를 세상 밖으로 끌어내 주기를 바랬어요. 나도 최선을 다해 봤지만 소용없었고 늘 마음이 아팠는데 동진 씨가 내가 기다리던 그 누군가였으면 좋겠네요."라고 말한다. 미정을 위로하고 보살펴 준 은실조차 미정을 세상으로 나오게 하지는 못했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노정의 분)이의 삶은 상처투성이다. 미정이 엄마는 미정이를 출산하다가 죽었고, 미정이 아빠는 독사에 물린 미정이를 살리고 죽었다. 이렇게 불쌍한 미정이를 마녀라고 손가락질하는 사람들에게 받은 상처까지 더해진다. 미정이는 자신이 마녀가 아니라고 반박하지도 못하고 도망쳐 숨어버린다. 그리고 외로운 마녀의 삶을 산다. 은실은 미정이가 죽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한 존재다. 그러나 은실이 말한 대로 은실 역시 미정을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세상으로 복귀 시킬 수 없었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 스스로 제한한 세상 밖으로 끌어내 줄 사람은 동진이다. 동진은 마치 심리치료인 REBT의 ‘ABC 모델’에서 치료단계인 D(Dispute. 논박)와 E(Effect. 효과적인 신념 채택)와 같은 역할을 한다.

 

REBT의 A(Activating Event. 사건)-B(Belief. 신념)-C(Consequence. 결과)가 왜곡된 자기 인식 단계라면, D-E는 새롭고 건강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단계다. REBT에서 말하는 'A-B-C'의 반복으로 마녀가 된 미정은 자신에게 연민과 공감하는 은실이 있어서 살아갈 수 있었다. 그리고 동진의 D(Dispute. 논박)와 E(Effect. 효과적인 신념 채택) 역할로 미정은 비로소 세상으로 나와서 마녀가 아닌 새로운 정체감을 가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상처받은 젊은 세대들 마음에 동진 같은 이가 필요한 이유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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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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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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