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마녀’ 왜곡된 자기 정체감에서 벗어나기

URL복사

Sunday, March 16, 2025, 11:03:5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채널A 드라마 <마녀>(연출: 김태균/극본: 조유진/출연: 박진영, 노정의, 임재혁, 장희령, 장혜진, 박종수 등)는 사람들에 의해서 마녀가 된 미정(노정의 분)과 미정을 사랑하는 동진(박진영 분)의 이야기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사고나 죽음을 당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미정이를 마녀라고 부른다. 드라마 <마녀>는 동명인 강풀의 웹툰이 원작이다.

 

세상과 단절한 <마녀> 미정이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면서 말하는 장면이 있다.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 살 순 없을까. 정말 모르겠어. 살아갈 방법도 사라질 방법도 아무것도 모르겠어."

 

미정처럼 사람들을 회피하는 모습은 우울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미정은 자신이 경험한 사건들과 사람들이 평가하는 말들로 마녀라는 정체감을 형성했다. 어찌 보면 미정은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마녀가 된 것이다. 실제 마녀가 아니라.

 

미정은 자기 자신에 대해 왜곡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미정은 "어쩌면 난 오늘도 또 누군가를 다치게 했는지 몰라"라고 말하기도 한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 누군가를 의도적으로 다치게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럼에도 미정은 자신이 누군가를 다치게 한 마녀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서 동진(박진영 분)은 미정이 마녀가 아니라고 말한다. 동진이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로서 객관적인 자료와 통계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미정이 마녀가 된 고등학교에서 동진은 미정의 아버지에게 말한다.

 

"절대로 그 아이는 마녀가 아니에요. 지금은 모르겠어요. 하지만 조금 있으면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어떻게든 찾아내야죠." 

 

고등학생인 동진은 미정이 마녀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증명하지는 못했다. 동진이가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된 후에야 미정이 마녀로 불리게 된 사건 자료들을 찾아서 논박(Dispute)한다. 동진은 미정을 위해서 어떻게든 논박할 자료를 찾아내려고 한다.

 

심리치료 중에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라는 것이 있다. REBT의 핵심은 ‘ABC 모델’을 기반으로 왜곡된 생각을 분석하고 논박하여 교정하는 것이다. ABC 모델을 미정에게 적용해 보면, 미정이 경험한 사건들이 있다. 그것을 A(Activating Event)라고 한다.

 

미정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한 미정의 신념이 B(Belief)다. B(Belief)가 미정의 감정과 행동에 미친 영향으로 나타난 결과가 C(Consequence)다.

 

정리하면, 미정은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들을 통해서 자신이 마녀라는 신념을 가지고 세상과 단절되어 살아간다. 안타깝게도 미정은 자신에 대한 왜곡된 생각으로 꽁꽁 숨어버리는 삶을 택한 것이다.

 

그래서 미정은 사람들을 마주치지 않는 밤에 활동한다. 어느 날 밤, 미정은 옥상을 거닐며 되뇌인다.

 

"사람들은 세상에 있고 나는 이곳에 있다. 나는 이곳에 나를 가뒀다. 아무도 만나지 않는다. 가끔은 내가 세상을 가뒀는지 세상이 나를 가뒀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그러면서 "하지만, 나는 괜찮다"라고 소위 정신 승리를 하려고 한다. 그러나 곧 "괜찮지? 정말 우리 괜찮은 거지?"라고 옥상에 있는 허수아비에게 말한다. 미정이는 자신이 괜찮지 않다는 것을 안다. 다만, 세상 밖으로 나갈 힘이 없다.

 

<마녀>가 된 이후로 미정에겐 대학 선배인 은실(장희령 분)이 곁에 있었다. 은실이는 세상과 단절한 미정이를 보살펴 준 사람이다. 동진은 미정이의 평범한 일상을 찾아 주고 싶은 마음으로 은실을 만나서 도움을 구한다. 그때 은실이 동진에게 "누군가 제발 미정이를 세상 밖으로 끌어내 주기를 바랬어요. 나도 최선을 다해 봤지만 소용없었고 늘 마음이 아팠는데 동진 씨가 내가 기다리던 그 누군가였으면 좋겠네요."라고 말한다. 미정을 위로하고 보살펴 준 은실조차 미정을 세상으로 나오게 하지는 못했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노정의 분)이의 삶은 상처투성이다. 미정이 엄마는 미정이를 출산하다가 죽었고, 미정이 아빠는 독사에 물린 미정이를 살리고 죽었다. 이렇게 불쌍한 미정이를 마녀라고 손가락질하는 사람들에게 받은 상처까지 더해진다. 미정이는 자신이 마녀가 아니라고 반박하지도 못하고 도망쳐 숨어버린다. 그리고 외로운 마녀의 삶을 산다. 은실은 미정이가 죽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한 존재다. 그러나 은실이 말한 대로 은실 역시 미정을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세상으로 복귀 시킬 수 없었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 스스로 제한한 세상 밖으로 끌어내 줄 사람은 동진이다. 동진은 마치 심리치료인 REBT의 ‘ABC 모델’에서 치료단계인 D(Dispute. 논박)와 E(Effect. 효과적인 신념 채택)와 같은 역할을 한다.

 

REBT의 A(Activating Event. 사건)-B(Belief. 신념)-C(Consequence. 결과)가 왜곡된 자기 인식 단계라면, D-E는 새롭고 건강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단계다. REBT에서 말하는 'A-B-C'의 반복으로 마녀가 된 미정은 자신에게 연민과 공감하는 은실이 있어서 살아갈 수 있었다. 그리고 동진의 D(Dispute. 논박)와 E(Effect. 효과적인 신념 채택) 역할로 미정은 비로소 세상으로 나와서 마녀가 아닌 새로운 정체감을 가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상처받은 젊은 세대들 마음에 동진 같은 이가 필요한 이유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