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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마녀’ 왜곡된 자기 정체감에서 벗어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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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16, 2025, 11:03:5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채널A 드라마 <마녀>(연출: 김태균/극본: 조유진/출연: 박진영, 노정의, 임재혁, 장희령, 장혜진, 박종수 등)는 사람들에 의해서 마녀가 된 미정(노정의 분)과 미정을 사랑하는 동진(박진영 분)의 이야기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사고나 죽음을 당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미정이를 마녀라고 부른다. 드라마 <마녀>는 동명인 강풀의 웹툰이 원작이다.

 

세상과 단절한 <마녀> 미정이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면서 말하는 장면이 있다.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 살 순 없을까. 정말 모르겠어. 살아갈 방법도 사라질 방법도 아무것도 모르겠어."

 

미정처럼 사람들을 회피하는 모습은 우울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미정은 자신이 경험한 사건들과 사람들이 평가하는 말들로 마녀라는 정체감을 형성했다. 어찌 보면 미정은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마녀가 된 것이다. 실제 마녀가 아니라.

 

미정은 자기 자신에 대해 왜곡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미정은 "어쩌면 난 오늘도 또 누군가를 다치게 했는지 몰라"라고 말하기도 한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 누군가를 의도적으로 다치게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럼에도 미정은 자신이 누군가를 다치게 한 마녀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서 동진(박진영 분)은 미정이 마녀가 아니라고 말한다. 동진이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로서 객관적인 자료와 통계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미정이 마녀가 된 고등학교에서 동진은 미정의 아버지에게 말한다.

 

"절대로 그 아이는 마녀가 아니에요. 지금은 모르겠어요. 하지만 조금 있으면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어떻게든 찾아내야죠." 

 

고등학생인 동진은 미정이 마녀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증명하지는 못했다. 동진이가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된 후에야 미정이 마녀로 불리게 된 사건 자료들을 찾아서 논박(Dispute)한다. 동진은 미정을 위해서 어떻게든 논박할 자료를 찾아내려고 한다.

 

심리치료 중에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라는 것이 있다. REBT의 핵심은 ‘ABC 모델’을 기반으로 왜곡된 생각을 분석하고 논박하여 교정하는 것이다. ABC 모델을 미정에게 적용해 보면, 미정이 경험한 사건들이 있다. 그것을 A(Activating Event)라고 한다.

 

미정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한 미정의 신념이 B(Belief)다. B(Belief)가 미정의 감정과 행동에 미친 영향으로 나타난 결과가 C(Consequence)다.

 

정리하면, 미정은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들을 통해서 자신이 마녀라는 신념을 가지고 세상과 단절되어 살아간다. 안타깝게도 미정은 자신에 대한 왜곡된 생각으로 꽁꽁 숨어버리는 삶을 택한 것이다.

 

그래서 미정은 사람들을 마주치지 않는 밤에 활동한다. 어느 날 밤, 미정은 옥상을 거닐며 되뇌인다.

 

"사람들은 세상에 있고 나는 이곳에 있다. 나는 이곳에 나를 가뒀다. 아무도 만나지 않는다. 가끔은 내가 세상을 가뒀는지 세상이 나를 가뒀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그러면서 "하지만, 나는 괜찮다"라고 소위 정신 승리를 하려고 한다. 그러나 곧 "괜찮지? 정말 우리 괜찮은 거지?"라고 옥상에 있는 허수아비에게 말한다. 미정이는 자신이 괜찮지 않다는 것을 안다. 다만, 세상 밖으로 나갈 힘이 없다.

 

<마녀>가 된 이후로 미정에겐 대학 선배인 은실(장희령 분)이 곁에 있었다. 은실이는 세상과 단절한 미정이를 보살펴 준 사람이다. 동진은 미정이의 평범한 일상을 찾아 주고 싶은 마음으로 은실을 만나서 도움을 구한다. 그때 은실이 동진에게 "누군가 제발 미정이를 세상 밖으로 끌어내 주기를 바랬어요. 나도 최선을 다해 봤지만 소용없었고 늘 마음이 아팠는데 동진 씨가 내가 기다리던 그 누군가였으면 좋겠네요."라고 말한다. 미정을 위로하고 보살펴 준 은실조차 미정을 세상으로 나오게 하지는 못했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노정의 분)이의 삶은 상처투성이다. 미정이 엄마는 미정이를 출산하다가 죽었고, 미정이 아빠는 독사에 물린 미정이를 살리고 죽었다. 이렇게 불쌍한 미정이를 마녀라고 손가락질하는 사람들에게 받은 상처까지 더해진다. 미정이는 자신이 마녀가 아니라고 반박하지도 못하고 도망쳐 숨어버린다. 그리고 외로운 마녀의 삶을 산다. 은실은 미정이가 죽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한 존재다. 그러나 은실이 말한 대로 은실 역시 미정을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세상으로 복귀 시킬 수 없었다. 

 

드라마 <마녀>에서 미정이 스스로 제한한 세상 밖으로 끌어내 줄 사람은 동진이다. 동진은 마치 심리치료인 REBT의 ‘ABC 모델’에서 치료단계인 D(Dispute. 논박)와 E(Effect. 효과적인 신념 채택)와 같은 역할을 한다.

 

REBT의 A(Activating Event. 사건)-B(Belief. 신념)-C(Consequence. 결과)가 왜곡된 자기 인식 단계라면, D-E는 새롭고 건강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단계다. REBT에서 말하는 'A-B-C'의 반복으로 마녀가 된 미정은 자신에게 연민과 공감하는 은실이 있어서 살아갈 수 있었다. 그리고 동진의 D(Dispute. 논박)와 E(Effect. 효과적인 신념 채택) 역할로 미정은 비로소 세상으로 나와서 마녀가 아닌 새로운 정체감을 가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상처받은 젊은 세대들 마음에 동진 같은 이가 필요한 이유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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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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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2025.08.26 09:06:3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간의 상호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대한항공이 362억달러(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Boeing)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사와 6억9000만달러(1조원) 가량의 항공기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및 130억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합니다. 총 70조원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대한항공은 8월25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of Boeing Commercial Airplanes),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최고 경영자(Commercial Engines & Services President &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습니다. ◇"아시아나와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입니다. 펜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인 항공기 투자전략을 수립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입니다. 2030년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효율성 제고 및 탄소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정비 서비스도 받게 됩니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 강화…한-미 우호증진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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