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유통업계, 프로모션·경품 행사로 봄 수요 적극 공략 

URL복사

Thursday, March 06, 2025, 11:03:24

따뜻해지는 날씨에 아웃도어 매출 30% 올라
백화점 봄옷 할인 행사..클리닝 서비스도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봄 시즌을 맞아 프로모션을 확대합니다. 조금씩 따뜻해지는 날씨에 맞춰 봄 나들이를 계획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인기 패션 브랜드 제품을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봄옷 클리닝 서비스에 경품 행사도 진행해 봄쇼핑 수요와 소비심리 진작을 함께 노립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봄맞이 쇼핑 수요를 겨냥해 온·오프라인 패션 행사를 집중적으로 선보입니다. 이번 주말부터 따뜻한 날씨가 예상됨에 따라 봄 옷을 준비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온이 상승했던 지난 주말 롯데백화점의 패션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아웃도어 상품군 매출은 30% 신장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7일부터 16일까지 ‘더그레이트 패션 페어’를 진행합니다. 올해는 참여 브랜드 수를 2배 이상 늘려 역대 최대 규모인 370여개 브랜드가 참여합니다. 행사 시작일도 지난해보다 일주일 가량 앞당기고 기간도 10일로 늘렸습니다. ‘타임’, ‘메종키츠네’, ‘시스템옴므’, ‘파타고니아’, ‘나이키’, 등이 참여합니다. 점포 및 브랜드에 따라 구매 금액의 최대 10% 상당을 롯데상품권으로 증정합니다.

 

봄을 맞아 아웃도어 관련 혜택을 강화했습니다. 아웃도어 행사 테마는 ‘2025 레디 포 아웃도어’로 이달 20일까지 잠실점과 인천점 등 총 8개 점포에서 인기 아웃도어 제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합니다.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앤드원더(3/7~4/3, 잠실 월드몰)’와 일본 패션 레이블 ‘프라그먼트’와 ‘포켓몬’이 협업한 ‘썬더볼트 프로젝트(3/14~23, 잠실 에비뉴엘)’ 팝업도 업계 최초로 선보입니다. 

 

3월 13일부터 16일까지는 8대 패션 그룹과 함께 혜택을 선보입니다. ‘한섬’, ‘삼성물산’, ‘신세계인터내셔날’, ‘아이디룩’, ‘LF’, ‘대현’, ‘시선인터내셔널’, ‘바바패션’이 참여하며 대표적으로 ‘타임’, ‘마인’, ‘시스템’ 등의 한섬 브랜드에서는 기존 브랜드 마일리지 적립률(5%)의 2배(10%)를 적립해주는 ‘한섬 더블 마일리지’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1억2000만원 상당의 골드바 경품 행사를 진행합니다. 현대백화점이 대규모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지난 2019년 이후 6년 만입니다. 행사 기간 현대백화점·현대아울렛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에서 5만원 이상 구매 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나 앱 내 마련된 경품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응모 고객 중 6명을 추첨해 골드바를 경품으로 제공합니다. 1등 1명에게는 골드바 100돈(375g)을 증정하고, 2등 2명과 3등 3명에게는 각각 골드바 50돈(187.5g)과 10돈(37.5g)을 줍니다. 다음달 3일 홈페이지와 개별 통지를 통해 당첨자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전 점포에서 오는 7일부터 16일까지 패션·잡화 등 총 90여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봄 패션 위크’를 열고 봄 신상품 구매 금액의 최대 10%를 현대백화점 상품권으로 제공하는 사은행사를 진행합니다.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는 총 49개 럭셔리 뷰티 브랜드가 참여하는 ‘뷰티 페어’를 통해 현대백화점 단독 기획 상품과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제철 제주 만감류를 한데 모아 선보이는 '만감류의 신세계' 행사를 열고 다양한 만감류 과일을 소개합니다. 오는 3월 9일까지 전 점에서 열리는 '만감류의 신세계' 행사에서 제주도의 우수 산지에서 직접 선별한 만감류 과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표 상품으로는 설국향(3kg), 감귤 그린라벨(3kg), 제주 만감패키지(한라봉, 천혜향, 설국향 각 2입), 한라봉 4입 등이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3월 한 달간 ‘안심케어Sale’을 통해 가전 클리닝 서비스를 연중 최대 혜택가에 선보입니다. 가전 클리닝 서비스는 전문가가 고객의 집에 방문해 가전을 분해 및 세척하고 살균처리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로, 클리닝·수리·이전설치·보험 등 가전 구매 고객의 생애 주기 전반을 케어하는 ‘하이마트 안심 케어’ 서비스의 대표 상품입니다.

 

올해 ‘안심케어Sale’ 행사는 지난해보다 한 달 앞당겨 진행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3월 말까지 가전 클리닝 서비스를 품목에 따라 연중 최대 혜택으로 최대 15% 할인해 제공합니다. 가전 클리닝 전문 노하우와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가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매트리스 등 대상으로 클리닝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 오는 3월 20일까지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의류관리기 등 다양한 가전 클리닝 상품 중 2개 이상 동시구매 시 서비스 1개당 추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장소가 동일할 때 적용 가능합니다. 에어컨 또는 세탁기 클리닝 서비스 상품과 함께 반값 클리닝 행사상품을 구매하면 행사상품을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승현 롯데백화점 패션부문장은 "올해는 예년보다 따뜻한 봄 날씨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해보다 일주일 가량 대형 패션 행사 기간을 앞당기고 브랜드 수도 2배 이상 늘렸다"며 "앞으로도 날씨 등 변화하는 쇼핑 환경에 예의주시하며 걸맞는 프로모션과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