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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별들에게 물어봐’ 기적같은 운명을 만들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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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9, 2025, 09:02:49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 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연출: 박신우 외/극본: 서숙향/출연: 이민호, 공효진, 오정세, 한지은, 김주헌, 이엘 등)는 드라마 방영 중에 '알고 보면 쓸 데 있는 별물 이야기' 영상을 공개하면서 시청자의 이해도를 높여주었다. 제작진은 "지구에서는 자연스러운 생명의 탄생이 우주에서는 빅뱅 같은 기적의 순간이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었다"며 기획의도를 알렸다. 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는 생명에 대한 이야기를 우주 SF와 생명의 필수인 사랑을 통해서 이야기한다.

 

극 중 이브(공효진 분)가 우주에서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장면은 이브를 입양한 우주인 아버지가 딸인 이브에게 편지를 쓰고, 함께 우주 유영을 나간 동료를 구하다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과 겹쳐진다. 이브의 아버지가 남긴 유언장과 같은 편지에는 "살아있는 모든 것은 기적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브는 이 말을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으로 살아간다.

 

이브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서 우주선 GO-10을 타고 올라온 초파리 두 마리를 살리기 위한 행동을 선택한다. 그래서 이브는 우주선의 규칙을 어기면서까지 초파리를 공룡(이민호 분)에게 맡긴다. 이처럼 한 사람의 행동은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서 선택되어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의 행동을 살펴보면 그 사람이 어떤 신념과 가치관으로 그 행동을 선택했는지 추측할 수 있다.

 

이브의 아버지가 우주에서 쓴 편지에서 "여기서는 모두 0g이야. 평등하다, 생명체는"이라고 이야기 한다. 나 역시 인간의 생명은 초파리의 생명보다 귀하고, 모든 생명체는 평등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아직 우주를 가보지 못해서 깨닫지 못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인간의 생명보다 귀한 것은 없다는 생각은 변하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이브와 다르게 생명의 시작을 보여주는 초파리의 교미 장면보다는 인공수정 장면이 더 감동적이다.

 

극 중 남자주인공인 공룡(이민호 분)은 산부인과 의사다. 산부인과 의사는 인간의 생명 탄생과 함께 한다. 공룡은 비밀리에 찌그러진 정자를 가지고 인공수정을 위해서 우주에 올라간다. 무중력 상태인 우주에서는 찌그러진 정자가 펴진다는 연구 결과로 인공수정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공수정된 배아를 폐기하는 장면에서 찌그러진 정자 때문에 아이를 낳을 수 없었던 우주인 싼띠(알렉스 하프너 분)가 운다.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생명인 아이를 갖고 싶어도 갖지 못하는 난임부부의 눈물을 엿볼 수 있다.

 

생명이라는 단어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인간의 생명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는 모두 생명의 신비 속에서 존재한다. 그러나 살아간다는 것은 단순히 생물학적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넘어 존재의 의미를 탐색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생명은 삶과 죽음을 잇는 선과 같아서 죽음을 연상시킨다. 사람마다 죽음을 맞이하는 시간만 다를 뿐 죽음은 모든 인간에게 평등하다. 죽음은 우리 삶에는 반드시 끝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지판과 같다.

 

극이 전개 되면서 이브와 공룡은 우주에서 죽음을 경험한다. 죽음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실존적인 현실이다. 그러나 실존주의 상담에서는 죽음을 두려움의 대상으로만 보지 않는다. 죽음의 인식이야말로 삶을 더욱 충실하고 의미 있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브와 공룡이 죽을 뻔한 경험 후 변한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죽을 수밖에 없는 유한한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하루하루의 삶이 더욱 소중하게 다가오며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

 

죽음이 인간의 유한함에 대한 자각을 주지만 삶에 대한 허무함을 줄 수도 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삶의 의미다. 실존주의 심리학자인 빅터 프랭클은 인간이 삶에서 의미를 발견할 때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한국 사회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이러한 시기에 누군가는 삶의 역경이 닥쳐서 살아갈 힘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역경 속에서 진정한 삶의 의미가 없다면 자신의 생명을 ‘파리 목숨’처럼 생각하고 쓸모없고 하찮은 존재감을 경험할 수 있다. 지독한 우울감이다.

 

삶의 의미는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찾아야 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의 생명의 가치도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찾아야 하는 것이다. 생명의 가치는 단순한 생물학적 생존을 넘어서 우리가 부여하는 삶의 의미에 의해서 결정된다. 공룡은 인공수정된 배아를 폐기하려는 이브에게 "이 생명체가 감당해 내야 될 운명입니다. 이 생명체의 운명은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해 줍시다"라고 말한다. 삶이 어려울수록 신념과 가치관이 기적 같은 운명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기억하며 살기를 바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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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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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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