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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삼영이엔씨 ②이사회 장악했지만…힘 못쓰는 ‘인산가 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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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5, 14:02:00

페이퍼컴퍼니 대상 자금 조달, 수차례 지연 끝 무산
인산가 김원근, 경영권 쥐었지만 정상화 ‘난망’
공언한 170억 중 30억만 납입..재무상태 ‘경고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삼영이엔씨의 자금난이 심화하고 있다. 인산가 창업주 2세를 영입해 경영 전면에 내세웠지만 부실 해소를 위한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오히려 전환사채(CB) 발행 철회와 이에 따른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등으로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아울러 장기간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대규모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손실(법차손)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 가능성도 제기된다.

 

자금 조달 결국 철회..대규모 법차손 우려

 

9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영이엔씨는 최근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다. 회사가 공언한 수십억원의 자금 조달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예고한 70억원 규모 4회차 CB 발행이 수차례 연기된 끝에 결국 철회된 것. 자금을 넣기로 한 주체는 빅브라더스라는 법인이다.

 

빅브라더스는 지난 1994년에 설립된 법인으로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페이퍼컴퍼니로 확인됐다. 이 법인은 김재욱이라는 인물이 주요인물에 등재돼있고, 철근콘크리트공사업, 상하수도공사업, 장례서비스업 등 수십개의 사업 목적을 올려두고 있다. 지난해 10월에 만난 인근 업체 관계자는 "1년 전에 이사를 오고 나서 한 번도 이 업체(빅브라더스)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법인은 퀀텀온(옛 에이치앤비디자인·현재 거래정지), 아크솔루션스(옛 스피어파워·현재 거래정지) 등에서 신주 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 등의 소송을 제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김원근 씨는 "명의만 빌린 법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로 인해 회사는 불성실공시법인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 CB 발행 결정 철회를 이유로 거래소로부터 공시 위반 제재금 1600만원을 부과받았다.

 

아울러 회사가 추진 중인 70억원 규모 5회차 CB 납입도 오는 28일로 재차 미뤄졌다. 지난해 9월부터 글로리아조합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건이다. 최초 납입입은 지난해 11월이었지만 수차례 지연됐다. 이 CB의 전환가는 1594원으로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각각 2%, 6%다.

 

 

부실 심화에 따른 관리종목 지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3년간 2회 이상 대규모 법차손(자본의 50% 초과)을 기록한 상장사에 대해 부실 위험을 알리기 위해 관리종목으로 지정한다.

 

삼영이엔씨는 2022년 법차손이 365억원에 달해 자본의 50%를 초과했다. 2023년에도 대규모 법차손이 발생했지만 가까스로 50% 이하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해 역시 지속되는 적자에 3분기 누적 법차손이 66억원에 달한다. 자본은 373억원에 달하지만 4분기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50%를 상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3분기말 기준 삼영이엔씨는 129억원의 단기차입금도 떠안고 있다. 현금성자산은 42억원에 그친다. 유동자산이 유동부채보다 많지만 유동자산의 상당부분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다. 장기간 적자 속에서 판관비로 매년 100억원 이상이 빠져나가면서 재무 부실이 심화하는 모습이다.

 

‘인산가 장남’의 불안한 행보

 

삼영이엔씨는 지난해 9월 죽염 등으로 유명한 인산가 김윤세 회장 장남인 김원근 씨를 경영지배인에 선임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재무구조개선 등 경영 정상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지만 정반대의 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이 무렵 총 170억원의 자금 조달을 공언했지만 30억원의 돈만이 들어온 것.

 

아울러 김원근 씨는 해당 자금 조달 과정 대다수에 관여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표적으로 30억원 유상증자 대상자인 빅브라더스 1호 조합의 핵심 인물인 김별찬 씨는 김원근 씨와 친인척 관계로 드러났다. 김원근 씨는 "김별찬 대표와는 사촌 사이로 같은 집안 사람"이라며 "김별찬 대표 등과 함께 빅브라더스 1호조합을 통해 삼영이엔씨 유증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증 대상자인 골드스톤 1호조합 역시 김원근 씨 측 지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씨는 "친구가 골드스톤조합 명의를 갖고 온 것"이라고 말했다.

 

CB 발행이 미뤄지는 사이 김원근 씨는 지난해 10월 삼영이엔씨 사내이사에 올랐다. 이와 함께 케이디미디어 사업본부장, 글로스텍(현재 상장폐지) 사외이사를 비롯해 비상장사 프로톡스, 나바텍 대표로 활동했던 김중철 씨도 이사에 등재됐다. 또한 과거 파라텍, 휴림로봇, 다이나믹디자인 등에서 활약했던 최승민 씨가 감사에 선임됐다.

 

이 밖에도 김원근 씨는 여러 상장사에서 모습을 보였다. 지난 2017년 녹원씨엔아이(현재 상장폐지) 사내이사 진출을 시도했다가 해당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에 자진 사임 의사를 밝혔다. 지난 2020년에는 비케이탑스(현재 상장폐지) 사내이사에 선임됐다가 이듬해 사임했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오는 2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하겠다고 밝혔다. 이 날은 5회차 CB 납입 예정일로, 구체적인 후보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삼영이엔씨 관계자는 "자금 조달은 김원근 이사가 담당하고 있어 해당 내용을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삼영이엔씨 실적은 지난 2022년부터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333억원, 16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순손실도 각각 221억원, 60억원이다. 아울러 재작년 말 기준 이익잉여금은 28억원이었지만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결손(32억원) 상태로 전환했다.

 

지난 6일과 7일에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이틀 연속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특정 개인 계좌에서 매도 주문이 과다하게 나왔기 때문이다. 삼영이엔씨 주가는 올 들어 지속적인 하락세를 그리며 상장 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삼영이엔씨 ①대규모 자금조달에 얽힌 기이한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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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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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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