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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디지털헬스케어 속도…스마트병상모니터링 ‘씽크’ 사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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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25, 14:02: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웅제약이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의료비 증가라는 국가적인 과제가 제기된 상황에서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더 가까이,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디지털헬스케어 비전 제시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이 3일 미디어간담회를 열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하고, 스마트 병상모니터링솔루션 씽크가 국산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최초로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디지털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한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아프면 병원가서 검사받고 치료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이제는 평소 축적한 건강 데이터로 질환을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대웅제약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건강관리솔루션을 도입, 보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를 실현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대웅제약은 국내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기기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 ▲AI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 ‘위스키’ 등이 있습니다. 모비케어는 국내 웨어러블 심전도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전국 840여개, 카트비피는 발매 4개월 만에 1200여 개의 병의원에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밀검진 문턱을 낮추다

 

과거 의료체계에서는 24시간 심전도 검사(홀터)나 24시간 혈압측정이 필요할 경우, 대부분 환자가 동네 의원에서 검사를 의뢰받아 상급병원으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이는 예약과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으로 환자에게 적지않은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 환자처럼 자주 의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과정이 큰 제약입니다.

 

대웅제약은 이에 착안해 ‘모비케어’와 ‘카트비피’ 등 디지털헬스케어 기기를 도입해 의원에서도 정밀검사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환자는 가까운 의원에서 24시간 심전도와 혈압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유지한 상태로 편리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이나 백의 고혈압 같은 초기단계에서는 발견이 어려운 질환을 ‘빠르게’ 찾아 조기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길을 열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환자들은 가까운 의원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정밀 검사를 받을 수 있어 의료 접근성이 한층 개선되고, 각종 질환의 조기 진단율이 높아져 신속한 치료도 가능하다"며 "의료진은 더욱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환경에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씽크 통해 입원환자 관리환경 개선"

 

국산제품으로 처음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한 스마트 병상모니터링솔루션 '씽크'는 웨어러블 바이오센서, 게이트웨이, 대시보드, 모바일 대시보드(태블릿), 모니터링 관리 어플리케이션과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환자의 실시간 생체신호를 분석하고 관리합니다. 웨어러블 바이오센서가 심전도, 체온, 산소포화도 등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이를 AI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의료진에게 전달해 환자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날 미디어간담회에서 이영신 씨어크테크놀로지 대표는 "씽크는 특히 심정지, 패혈증, 낙상 등을 감지하고 조기 경보를 제공함으로써 즉각 대응이 가능해 환자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며 "현재 전공의와 간호사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 의료현장의 효율성과 환자관리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제 의료기관에서는 씽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어 환자관리 효율성이 높아지고,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보험수가 획득은 씽크의 기술력이 인정받은 중요한 이정표라 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임홍의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진료 현장에서의 씽크 활용사례’ 발표를 통해 "씽크는 현장의 환자관리 편의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업무부담을 감소시키며, 물리적 제한없이 실시간 환자 생체신호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진단 및 처치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료현장의 변화를 일으킨 혁신적인 솔루션"이라며 "특히 감염병 유행 상황을 비롯해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도 대면접촉 없이 환자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의료진 안전관리와 병원 내 감염 최소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대웅제약은 올 상반기 안에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를 씽크에 연동시킬 계획입니다.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현재 씽크는 10개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상급종합병원뿐만 아니라 준종합병원까지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심장내과・신경과・호흡기내과・외과・응급의학과・암병동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입원환자 건강관리를 최적화하고 의료진은 보다 효율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웅제약은 디지털헬스케어를 적용해 다양한 ESG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씨어스테크놀로지와 협력해 '모비케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심전도 검사를 제공해 심근경색 발병 위험이 높은 경찰관들의 부정맥 조기 발견과 관리를 통해 돌연사 위험을 줄이는 캠페인을 지난해부터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초에는 디지털헬스케어 기기를 활용해 40대 이상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건강검진을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안저 질환, 혈당 이상, 근감소증 등 40대 이후 많이 나타나는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해 안내하고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개인별 맞춤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지난해 우리나라는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돌입했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질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관리, 예방, 예측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질환 예측, 예방, 치료, 사후 관리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해 환자 맞춤형 건강관리와 의료서비스 질을 한층 더 향상시켜 국민건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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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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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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