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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부모와 자식간 세대차이, 보험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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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2, 2025, 00:02:10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지난해 연말 가족이 돌아가며 심한 독감과 감기에 시달렸다. 약은 물론 수액 처방으로 주사까지 맞았야 했다. 병원비가 제법 나왔길래 실손보험에 청구했다. 청구 서류를 보완하라는 보험사의 연락을 받았다. 수액 처방이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서를 첨부해 다시 접수하라는 이유에서다. 

 

실손보험에 가입한 지 오래지만 그간 치료비를 청구한 건 손에 꼽을 정도였다. 진료확인서에 감기 치료가 명시되어 있음에도 굳이 수액 처방에 관한 의사 소견서를 다시 첨부하라니 기분이 썩 내키지 않았다. 한편으론 보험설계사 입장에서 어떤 이유로 수액 치료의 실손보험 청구마저 보완이 필요한 사항이 되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실손보험 가입자는 국민의 70%에 달하는 3600만명에 육박한다. 가입이 가능한 대상자 대부분이 든 보험으로 과연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 실손보험은 2009년 9월까지 판매된 1세대를 거쳐 그동안 개정에 개정을 거듭해 2021년 7월 가입자부터는 4세대 실손보험 약관을 적용받는다.

 

그런데 4세대 실손보험이 개시된 지 4년 만에 5세대 개정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개정 약관이 적용되는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자기 부담률 20~30%가 5세대에서는 50%까지 오를 전망이며, 남용 우려가 큰 비급여 치료 항목을 ‘관리 급여’로 전환해 표준 가격을 정하고 높은 자기 부담률(90~95%)을 적용할 거라고 한다.

 

구체적인 것들은 공식적인 발표가 있어야 알게 되겠지만 비급여 진료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도수치료’는 반드시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쉽게 말해 관리 급여로 지정된 도수치료 1회에 10만원일 때 내 부담금이 90%라면 9만원을 내고 실손보험에 청구해 일정 부분 돌려받는 형태가 된다.

 

4세대 실손에서는 비급여 항목 치료 금액에 따라 할증을 적용하고 있어 마지막 혜택이라는 심정으로 비급여 치료 횟수를 늘렸다간 추후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다. 게다가 5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 자기 부담률이 대폭 커진다고 하니 보험료 때문에 기존 실손보험 전환을 고민하고 있다면 신중할 필요가 있다.

 

개인의 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작한 실손보험이 어째서 이토록 뜨거운 감자가 된 걸까? 보험사 입장에서도 실손보험은 애물단지다. 이제 와 없앨 수도 없고 이대로 가다간 회사의 손해율은 점점 커져 갈 것이다.

 

1세대 실손은 자기 부담률이 0%로 청구 제외 항목을 제외하고 보험금을 신청하면 모두 되돌려받는다. 공짜 치료처럼 느껴지지 않을까? 게다가 표준 가격이 없는 도수치료와 같은 비급여 항목은 병원마다 가격이 2배까지 차이가 나는데, 보험사가 2024년에 지급한 비급여 의료비가 전체 보험금의 56%에 달한다는 건 간과할 만한 현상이 아니다.

 

2세대부터 자기 부담률이 약간 올랐으나 워낙 월 보험료가 저렴해 대부분 부담 없이 청구했다. 문제는 실손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면서 아프지 않거나 신청 과정이 귀찮아 청구하지 않았던 이들이 선의의 피해자가 된 사실이다. 회사는 손해율을 메꾸기 위해 보험료 갱신이 불가피하고 가입 후 별다른 청구를 하지 않았음에도 갱신보험료 폭탄을 맞은 가입자는 불만의 소리를 냈다. 4세대로 개정 후 기존 가입자의 전환을 유도했으나 효과는 크지 않았다.

 

코로나19 시기였던 2021년 실손보험 적자는 2조8182억원에 다다른다. 아무리 특수한 시절이라고는 하나 이후 적자 금액도 만만치 않으니 곧 보험업 10년 차를 맞이하는 나로서도 실손보험의 미래가 낙관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의료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비급여 치료 항목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100% 내 부담인 비급여 치료를 떠올리면 아무리 갱신보험료가 높아도 실손보험을 포기하기란 어려운 노릇이다. 게다가 기대여명은 점점 길어지고 있어 돈만으로 노후 치료비를 감당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동시에 경제생활을 더 이상 하지 않는 나이에 월 보험료가 대폭 갱신된 기존 실손보험료 부담을 안고 가기는 벅차다.

 

올해 보험회사는 실손보험 인상률을 평균 7.5%로 정했다. 1세대는 2%, 2세대(2009.1~ 2017.3)는 6%, 3세대(2017.4~2021.6)는 20%, 그리고 4세대(2021.7~)는 13% 수준에서 보험료가 오를 예정이다. 내가 가진 실손보험이 몇 세대인지 체크하고 갱신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내가 받는 치료가 적절한 수준인지 치료를 받는 사람도 의료행위를 하는 쪽도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보험회사에는 보험료 갱신 외에 다른 합리적인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보험설계사는 정확한 사실을 근거로 변경된 항목을 가입자에게 제대로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보험의 세대차이나 나이에 따른 세대차이나 그 격차가 클수록 사회가 분열되고 서로간 갈등이 심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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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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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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