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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라이프, 고객경험혁신 제고·보험영업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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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5, 2024, 16:12:52

이영종 사장 취임 3년차 앞두고 조직개편
고객경험본부 산하 'CX혁신팀' 혁신 주도
리크루팅지원파트 신설 영업조직 스케일업
여성관리자 24→35명…임·부서장의 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 주요 자회사 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가 그룹 핵심 어젠다 중 하나인 고객 편의성 제고와 자체적인 보험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과 함께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2023년 1월 취임해 2년 임기를 채우고 1년 추가 연임을 앞둔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이 대내외 불안정한 금융시장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회사 가치를 증대하고자 하는 포석으로 평가됩니다.


신한라이프 조직은 기존 11그룹 15본부 69부서 23파트에서 11그룹 15본부 76부서 23파트로 개편됐습니다.


먼저 고객지원그룹은 고객 만족과 편의성 혁신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객혁신그룹'으로 명칭변경했습니다. 고객경험본부 산하에는 CX(Customer Experience)혁신팀을 신설해 실질적인 고객경험 혁신업무를 담당하며 고객 관점의 전사적 오퍼레이션 혁신을 주도합니다.


FC사업그룹은 영업조직 스케일업(Scale-up) 전담체계를 구축하고자 FC사업팀 산하 리크루팅지원파트를 신설했습니다. DB사업그룹은 상품민감도 높은 채널특성을 고려해 상품기획과 오퍼링, 현장교육 전담조직을 각각 새로 만들어 상품 마케팅과 교육기능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합니다.

 


B2B사업그룹은 GA 영업조직 성장 가속화와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영업·마케팅·고객서비스를 총괄하는 GA본부를 신규 설치하고 기존 GA영업지원파트를 팀 단위로 격상해 현장 중심 지원을 확대합니다.


마케팅그룹은 고객정보 관리체계 고도화를 통한 품질관리를 위해 고객전략챕터 산하에 고객정보관리파트를 신설했습니다. DB운영파트는 시장개발챕터 산하로 편제해 전사적 관점의 DB운영·활용체계를 일원화하고 시장 창출을 위한 효율성 증대를 추진합니다.


전략기획그룹은 기존 성과관리파트와 대외협력파트를 각각 팀으로 격상해 역할과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신계약가치 및 보유계약 가치 증대를 위한 전사 가치경영체계를 강화하고 정책·시장·제도 등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그룹 윤리준법경영 방침에 발맞춰 CEO 직속 조직인 소비자보호팀은 산하에 민원대응파트를 신규 편제하고 상담업무 세분화와 전문화를 통해 소비자보호 역량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감사팀 내에는 기획감사 전담파트를 구성해 제도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인 내부감사를 시행합니다.


임원과 관리자급 인사에서는 각 업무분야별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발탁하고 여성 리더가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균형있게 배치했습니다.


특히 부서장을 포함한 여성관리자는 지난해 24명에서 35명으로 늘어나며 전체 임원과 부서장의 30%로 크게 확대됐습니다. 임원 평균연령은 49세, 팀·파트장급 평균연령은 46세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신한라이프는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한 선제적·실질적 추진체계를 구축하면서 보험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채널별 차별화된 전략과 실행력을 확보하고 전사 경영관리체계 고도화로 비즈니스 추진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 조직개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임부서장 인사는 고객 중심의 경영방침을 더욱 견고히 하고 고객에 더 나은 보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최우선 목표를 대원칙으로 삼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규 선임된 리더들과 함께 회사의 지속적 혁신과 성장을 이뤄내고 2025년 전략목표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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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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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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