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올해 11월 28일 기준 누적 매출(거래액) 3조원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백화점 점포 최초로 ‘3조 클럽’에 입성했던 지난해보다 한 달여 앞당겨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신세계 강남점의 성장률은 8.6%로 전국 신세계백화점 점포 중 가장 높습니다.
신세계 강남점은 매출 절반을 차지하는 우수고객(VIP)층을 기반으로 신규 고객(강남점 최초 구매)을 지난해보다 25% 더 많이 끌어들였습니다. 특히 올해 초부터 식품관 전면 리뉴얼을 기점으로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2월)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6월) 등 새로운 공간을 차례로 선보였습니다. 대규모 리뉴얼은 강남점 전체 매출을 신장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했습니다.
실제 두 공간을 이용한 뒤 자연스럽게 다른 장르 쇼핑으로 이어진 연관 매출이 70%에 달해 강남점 고성장의 초석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디저트 맛집을 한데 모은 스위트파크는 9개월 동안 누적 950만명이 다녀갔습니다. 신세계의 유통 노하우를 집약해 만든 미식·예술·라이프스타일 종합 플랫폼인 ’하우스 오브 신세계’도 신규 고객 유입의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스위트파크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 힘입어 강남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늘었습니다. 소셜미디어에 친숙한 20~30대 외국인 사이 스위트파크 등이 입소문을 타며 강남점 외국인 매출이 지난해보다 310% 이상 신장했습니다.
올해 기존의 팝업 전용 공간 ‘더 스테이지’에 이어 센트럴시티 1층 광장의 층고와 개방감을 활용한 전시·체험형 팝업존 ‘오픈 스테이지’도 추가로 열었습니다. 유튜버 ‘침착맨’(4월)과 K-POP 아티스트 ‘세븐틴’(3·10월) 등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강남점에 방문한 고객은 누적 6000만명(중복 포함)을 넘어섰고, 역외(비수도권) 구매객은 전년보다 25% 늘었습니다.
명품 경쟁력도 강화했습니다. 올해 6월 기존 남성 럭셔리 층을 3636㎡(약 1100평)에서 6942㎡(2100평)으로 두 배 키웠습니다. 디올 옴므를 비롯해 셀린느, 로에베 등 럭셔리 남성 브랜드가 국내 최다인 42개로 늘어났으며 강남점 맨즈 럭셔리는 20.8% 성장, 코로나 이후 최근 4년 내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 강남점은 내년 국내 최대 규모인 1만9835㎡(6000평)의 식품 전문관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올 초 스위트파크로 첫발을 뗀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은 내년 3월 푸드마켓(슈퍼마켓)오픈에 이어 8월 델리(즉석식품), 카페와 건강관 새 단장을 끝으로 마무리합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강남점은 국내 최초 단일 점포 3조원 달성이라는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초격차 경쟁력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발걸음을 딛었다"며 "대한민국 1등 백화점의 위상을 넘어 글로벌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리테일 혁신을 지속해나갈 것"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