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 20대 전용 통신 브랜드 '유쓰(Uth)'가 20대를 정의하는 '2025 대학생 트렌드 키워드'를 18일 발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LG유플러스는 2025년 유쓰 브랜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1020세대와 유쓰 브랜드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여러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이번 키워드 선정에는 LG유플러스 대학생 앰배서더 '유쓰피릿' 등 140명으로 구성된 20대 자문단을 비롯해 브랜드 전문가들이 참여해 트렌드를 분석했습니다.
2025년 대학생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올라운더(All-rounder) 과대표'입니다. 다가가기 쉽지만 만능의 매력을 갖춘 캐릭터로 다양한 분야에서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며 성장해 나가는 20대의 특징을 반영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대를 대표하는 카테고리로 라이프스타일, 소비행태, AI·Tech, 놀이문화, 대인관계, SNS 6가지를 선정하고 각 카테고리별 키워드로 ▲헬씨파민(Healthy+Dopamine) ▲OIY(Order It Yourself) ▲A급 ISTJ 팀원 ▲잼얘피커(재미있는 얘기+Picker) ▲페이버십(Favorite+Ship) ▲텍스트 프로슈머(Text+Prosumer)를 꼽았습니다.
먼저 20대의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는 '헬씨파민'으로 건강하고 유익한 도파민으로 삶을 채워 나가는 트렌드입니다. 한강에서 러닝을 하고 맥주는 주점보다 야구장에서 먹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실제로 주요 러닝앱 이용자의 70% 이상이 20대입니다.
소비행태 분야에서는 'OIY'를 키워드로 꼽았습니다. 자신만의 취향에 맞춘 커스터마이즈 상품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AI·Tech에서는 'A급 ISTJ 팀원'이 키워드로 선정됐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인공지능)을 바라보는 20대들의 인식이 담긴 키워드입니다. ISTJ라는 MBTI(성격유형검사)는 먼저 다가 오지는 않지만 내가 필요할 때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친구 같은 AI 기술을 지향하는 바람을 담았습니다.
놀이문화 키워드는 '잼얘피커(재미있는 얘기+Picker)'입니다. '잼얘'는 '재미있는 얘기'를 일컫는 신조어로 어떠한 판단을 할 때 '비용' 뿐 아니라 '재미'도 큰 비중을 두는 사람을 잼얘피커라고 합니다.
대인관계에서는 '페이버십'을 꼽았습니다. 사회적으로 정해진 소속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가 중심이 되는 소속을 직접 찾아나서는 문화입니다.
SNS에서의 키워드는 '텍스트 프로슈머'입니다. 프로슈머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결합한 단어로 소비에 그치지 않고 제품의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독서가 '힙'한 행위라는 '텍스트힙' 트렌드와 맞물려 SNS에서 텍스트를 읽는 것을 넘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담긴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생산하는 20대의 특성이 반영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트렌드 키워드를 기반으로 2025년 유쓰 운영 방향성을 '올라운더 과대표'로 잡고 20대의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부 활동 계획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나아가 LG유플러스의 20대 타깃 상품·서비스 개발에도 트렌드 키워드를 활용할 방침입니다.
강윤미 LG유플러스 IMC2팀장은 "2023년 유쓰 론칭 이후 20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20대 선호 브랜드로 앞서가고 있는 만큼 20대 타깃 노하우를 널리 알리기 위해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삶에 귀기울이고 트렌드를 선도해 1020세대 고객의 성장을 이끄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