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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카범 잡은 보험사 홍보맨..“다음에도 똑같이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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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9, 2016, 06:12:00

KB생명 홍보·총무 담당 이헌도 팀장, 신당역서 몰카범 직접 붙잡아 경찰에 넘겨
“한 가정을 망친 게 아닌가 하는 죄책감..많은 범행사진 발견돼 마음의 짐 덜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짧은 시간이었지만,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내내 아는 척을 해야 하나 고민했습니다. 부모님은 걱정하셨지만, 아내는 잘했다고 칭찬하더라고요.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생겨도 똑같이 행동할 것 같습니다.”


밤늦은 시각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에서 앞선 여성의 치마 속을 몰카로 찍는 범죄 현장을 목격했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성추행범에 한 마디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겠지만, 행동으로 옮기긴 쉽지 않을 것이다. 보험업계 홍보맨 중 용기를 내 몰카(몰래카메라의 준말)범을 잡은 주인공이 있다. 바로 KB생명의 이헌도 팀장이다.


때는 지난 여름. 회사 창립기념식을 끝내고 밤 12시경 귀가 중에 사건이 발생했다. “신당역에서 6호선을 갈아타려고 에스컬레이터를 탔는데 앞에 남자가 있었고, 그 앞에 젊은 여성이 올라가고 있었어요. 중간쯤 올라갔을 때 남자가 갑자기 휴대폰을 꺼내더니 여성의 치마 속 사진을 찍는겁니다.”


순간 지하철 몰카범이구나 싶었다. “에스컬레이터가 올라가는 내내 사진을 찍는데, 아는 척을 해야하나 아니면 모른척 할까 무척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마지막까지 올라갔을 때 앞의 여성분이 알게 됐고, 저도 '이 때다'싶어 그 남성을 도망가지 못 하게 움켜 잡았죠.”


이후에 갑자기 남성이 내달렸는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잡을 수 있었다. 그 사이 몰카 피해 여성이 경찰에 신고했고, 지하철 수사대에 넘겼다. “경찰이 온 후 관련 내용 조서 쓰고 하느라 새벽 2시까지 있었어요. 알고보니 몰카범은 평범한 30대 회사원에 가정도 있었습니다.”


며칠 후 성동경찰서에서 연락이 와서 당시 상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의 조서를 작성하고, 피해 여성과도 몇 차례 문자를 주고 받았다. 가족들을 포함해 주변에서는 "잘했다, 용감하다"고 칭찬을 했지만, 이 팀장의 속내는 오히려 복잡했단다. 


“지하철 몰카범을 잡은 일은 정의롭다고 생각했지만, 아이가 있는 한 가정의 가장의 인생을 망가뜨린 건 아닌가하는 괜한 죄책감이 들더라고요. 추후 경찰로부터 압수한 휴대폰을 정밀 분석한 결과 수많은 사진들이 나와 오랫동안 찍어온 것 같다는 내용을 듣고 그제서야 마음이 놓였죠.”


이 팀장은 몰카범을 잡은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서울 성동경찰서 지하철수사대로부터 포상금(상은 주지 않았다. 편집자주)을 받았다. “사건을 잊고 있을 때쯤 통장에 포상금이 들어온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다시 그 때 생각이 나기도 하면서 괜히 쑥스럽더라고요. 그 날 부서 직원들에게 기쁜 마음으로 간식을 샀죠. 하하.”


앞으로 비슷한 상황이 생기면 다시 용기를 낼 수 있겠냐는 질문에 이 팀장은 흔쾌히 "그럴 것 같다"고 답했다. 대신 조건이 있다고 귀뜸했다.


“저를 포함해 많은 남성들이 지하철이나 길거리 성추행범을 목격하면, 개입을 하고 싶다가도 피해 여성이 모른척해 괜한 오해를 받을까 걱정을 해요. 해당 여성분이 적극적으로 나서면 얼마든지 도울 수 있죠. 그리고 아빠의 마음으로 여성분들 밤늦게 다닐 때 조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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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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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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