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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더위에 3분기 백화점 ‘우울’…X-마스 특수 반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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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24, 13:11:39

소비 침체에 백화점 3분기 영업익 4~12% 감소 전망
추석까지 이어진 늦더위에 FW시즌 전환 속도 더뎌
크리스마스 1년 준비, 점등 앞당기며 연말 특수 조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백화점들이 3분기 일제히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내수 소비침체와 함께 역대급 더위가 추석 이후까지 이어지며 명품, 패션 판매가 저조했던 영향입니다. 패션 성수기에 돌입한 백화점이 4분기 주요 카테고리 마케팅을 확대하고 크리스마스 점등 시기를 앞당기며 연말 특수를 정조준합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월) 국내 주요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의 백화점 사업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증권사들이 추정하는 각사 백화점 사업부 영업이익은 롯데 714억원, 신세계 800억원, 현대 697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4%, 7.9%, 12.7% 감소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비우호적인 소비환경이 3분기에도 이어졌습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상품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하며 2022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의류 판매액지수는 4.7% 감소하며 지난해 2분기부터 6개 분기째 마이너스입니다.

 

특히 9월 늦더위로 FW(가을·겨울) 패션 판매가 저조했습니다. 올해 9월 전국 평균기온은 24.7도로 1973년 기상관측망을 전국에 확충한 1973년 이후 가장 더웠던 9월로 기록됐습니다. 추석(9월 17일)이 지나고도 낮 최고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면서 FW시즌 전환이 더디게 진행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우터, 코트 등을 찾는 고객이 줄었습니다.

 

소비경기 악화에 백화점 주요 상품군 판매도 부진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7·8월은 부산점 리뉴얼 영향, 9월에는 의류 및 패션잡화 판매 부진이 이어지면서 3분기 명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월별 기존점 성장률 역시 7월 –7%, 8월 1%, 9월 –1% 수준에 그쳤습니다.

 

백화점 매출도 역성장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백화점 3사 매출은 1년 전보다 0.7%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특수가 끝난 뒤에도 유지해온 성장세가 끊어졌습니다. 백화점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로 돌아선 것은 2020년 4분기 이후 15개 분기 만입니다. 백화점 성장 동력 마련이 시급하다는 평가입니다.

 

오린아 LS증권 연구원은 “소비·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신생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는 파편화 소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대형 점포 위주 운영과 끊임없는 MD 개편/변경이 필요하다”며 “과거 대비 백화점 사업의 효율이 제고되기 어렵다는 판단이고 동남아시아 등 신사업을 통한 성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매출 특수를 노리는 백화점들은 이미 쓱데이(신세계그룹), 슈퍼 뷰티 위크(롯데백화점), 블랙 위크(예정·현대백화점) 등 대규모 할인행사에 돌입했습니다. 무엇보다 4분기는 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 판매가 증가하는 만큼 ‘패션 성수기’에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점 효율을 끌어올리느냐가 실적 회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7일부터 17일까지 '2024 더 그레이트 패션 페어'를 운영합니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브랜드 수가 3배 이상 늘어 총 180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최대 규모로 선보입니다. 더블 마일리지 적립, 롯데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구매혜택으로 겨울 아우터 고객 잡기에 나섭니다. 올해는 키즈 상품군이 처음 참여하며 팝업스토어도 준비했습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콘텐츠도 강화합니다. 백화점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 화려한 미디어 파사드와 감성을 자극하는 장식,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내외부를 꾸미며 ‘인증샷 성지’를 노립니다. 크리스마스 장식은 어느덧 백화점 간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입니다. 1년 가까이 크리스마스만 준비하는 전담팀을 둘 만큼 그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올해는 3사가 11월 1일 동시에 크리스마스 점등을 개시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움직이는 대극장’을 주제로 유럽 동화 속에 나오는 서커스 마을을 구현했고 신세계백화점은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를 주제로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테마를 ‘원더풀 쇼타임’으로 정했습니다.

 

발 빠른 이슈 선점과 화제성을 위해 점등 시기도 조금씩 앞당기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022년까지만 해도 크리스마스 점등을 11월 15일에 개시했지만 지난해부터 11월 첫째 주 금요일로 변경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도 2022년부터 올해까지 점등 날짜를 11월 19일→9일→3일로 옮겼습니다.

 

백화점이 크리스마스 연출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연말 고객 유입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11~12월 크리스마스 점등이 진행된 두 달간 저녁 시간대 본점 방문 고객 수가 전월(9~10월)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접어들어서는 고객 수가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더현대서울은 올해 11월 크리스마스 연출 오픈 첫 주말(1~3일) 하루평균 약 6000명의 고객이 다녀갔습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해리상점의 PB(자체 브랜드)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이달 크리스마스 점등 이후 전월 동기 대비 매출이 17.6% 신장했으며 구매 고객 수는 10.4% 늘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영상 콘셉트 후보 3개를 구상했고 후보 중 선택된 콘셉트대로 풀버전 영상과 음악을 제작해 9월에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지난달에는 영상 컬러와 그래픽 효과, 배경음악 효과음 등 디테일을 최종 수정했다”며 “내년 크리스마스 장식의 방향성과 스타일을 지금부터 구상,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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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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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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