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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 회장 승진…백화점·이마트 계열 분리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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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24, 10:10:17

정용진 회장 취임 후 첫 정기 인사 '신상필벌' 강조
정유경 총괄사장 9년 만에 신세계 회장으로 승진
2019년 계열 분리 사전 준비.."올해 최적" 판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이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을 회장으로 승진시키며 백화점·이마트 계열 분리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2025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정유경 신임 회장은 지난 2015년 12월 신세계 총괄사장으로 승진한지 9년 만에 백화점부문을 진두지휘하게 됩니다. 정유경 회장은 이명희 신세계그룹 총괄회장의 장녀이자 정용진 신세계 회장의 동생입니다.

 

신세계는 그룹을 백화점부문과 이마트부문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분리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019년 신세계와 이마트가 실질적인 지주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백화점부문과 이마트부문을 신설, 계열 분리를 위한 사전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백화점부문은 신세계백화점을 필두로 패션/뷰티, 면세와 아웃렛 사업을, 이마트부문은 이마트를 구심점으로 스타필드, 스타벅스, 편의점과 슈퍼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대해왔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기준 그룹 전체 매출이 약 7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는 백화점이 상반기까지 사상 최대 매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마트 역시 전국 153개 점포를 바탕으로 수익성 개선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519억원 증가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2020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가 계열 분리를 통해 성장의 속도를 한층 더 배가시킬 수 있는 최적기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인사는 지난 3월 취임한 정용진 회장의 첫 해 인사이기도 합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에 성과가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신상필벌의 원칙 아래 역량 중심의 인재를 적극적으로 발탁해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겠다는 그룹의 의지를 반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채양 이마트 대표이사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합니다. 이마트24 대표에는 송만준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이 내정됐습니다. 이는 올해 선보인 ‘노브랜드 중심 편의점 모델’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입니다. 신세계푸드 대표에는 강승협 신세계프라퍼티 지원본부장이 선임됐습니다.

 

김홍극 신세계까사 대표는 신세계인터내셔날 뷰티&라이프부문 대표를 겸직하게 됐습니다.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에는 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이 내정됐으며, 신세계L&B 대표에는 마기환 대표를 외부 영입했습니다. 신세계야구단 대표에는 김재섭 이마트 기획관리담당이 발탁됐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가 본업 경쟁력 회복을 통한 수익성 강화 측면에서 성공적인 턴 어라운드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간 물밑에서 준비해온 계열 분리를 시작하는 데 적절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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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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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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