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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시니어 특화 ‘하나더넥스트’로 그룹 역량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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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24, 15:10:54

하나은행 등 관계사 토털라이프케어서비스
TDF신탁·치매간병보험 등 상품 출시 준비
전문가 배치한 하나더넥스트 라운지 1호점
주간보호센터에 프리미엄급 요양시설 건립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시니어의 소중한 인생2막을 위한 하나금융만의 솔루션' 제공을 전면에 내세워 그룹 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금융은 물론 비금융 분야까지 아우르는 토털라이프케어서비스를 통해 시니어 세대 동반자로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하나금융은 21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하나 더 넥스트(HANA THE NEXT)'를 출범했습니다. 시니어 세대가 살아온 특별한 시간에 대한 존중과 앞으로 살아갈 활력 넘치는 삶에 대한 응원을 담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하나금융은 하나더넥스트 대상을 기존 시니어층 외에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 이후 삶 준비에 관심있는 고객을 포함해 '(New)시니어'로 확장했습니다.


하나금융은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생명보험 등 관계사 협업을 바탕으로 은퇴설계, 상속·증여, 건강관리 등 금융과 비금융 분야 전반에서 (New)시니어 세대의 웰리빙(Well-living)을 넘어 웰에이징(Well-aging)과 웰다잉(Well-dying)까지 아우르는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하나금융은 하나더넥스트 출범에 맞춰 시니어 세대를 위한 전문서비스채널로 하나더넥스트 라운지 1호점을 개설했습니다.

 


하나은행 을지로금융센터에 들어선 라운지에는 투자상품·연금 특화 포트폴리오 설계 연수를 수료한 '하나더넥스트 매니저'가 배치됐습니다.


고객은 은퇴 필요자금 분석 및 미래 자산 포트폴리오 설계, 유언대용신탁을 활용한 스마트한 자산이전 준비, 건강관리 및 비금융 시니어 특화콘텐츠 등 시니어 전문가가 제안하는 성공적인 노후준비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 전반의 노하우를 토대로 하나더넥스트 시그니처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하나은행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투자상품인 TDF(Target Date Fund)를 활용한 'TDF신탁'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분할인출 기능을 더한 TDF신탁은 은퇴 후 소득절벽이 발생하는 시기 연금처럼 현금흐름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합니다.


또 미래 현금흐름 확보를 위한 하나자산운용의 월지급식 ETF 상품, 치매예방과 조기발견에 기여하도록 설계된 하나손해보험의 치매간병보험이 주요상품으로 출시됩니다.


시니어 세대를 위한 자산관리는 하나금융의 '하나 패밀리오피스 원 솔루션' 조직이 담당합니다. 하나은행 WM컨설팅센터 및 리빙트러스트센터 전문가, 하나증권 리서치·IB 등 전문인력 60여명으로 구성된 이 조직은 자산운용, 해외투자, 절세, 가업승계 등 밀착형 상담이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가족 단위 관리까지 지원합니다.

 


하나금융은 그룹 차원의 전사적 지원과 관계사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하나더넥스트협의체'를 구성했습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을 의장으로 하나증권, 하나생명보험, 하나손해보험, 하나자산운용, 하나벤처스 사장단과 주요 임원이 참여합니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은 시니어 건강관리 통합솔루션 제공을 위해 주간보호센터,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 사업에 나섭니다.


하나생명보험 주도로 2025년 하반기 중 주간보호센터 사업을 개시하는 한편 2026년 하반기 중 서울 인근에 프리미엄급 요양시설을 건립해 시니어 건강·요양사업을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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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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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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