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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테크, LG엔솔과 디지털 트윈 적용한 배터리 셀 공정 개발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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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24, 13:10:52

DT기술 배터리 셀 공정에 적용하는 첫 정부 과제
“셀 제조공정의 시행착오와 제조 비용 획기적 절감 기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차전지 검사·진단 전문 기업 민테크가 디지털트윈(Digitl Twin) 기술을 적용하여 배터리 셀 제조공정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공정기술 개발에 나섭니다.

 

민테크[452220]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10% 이상 생산성 향상이 가능한 디지털트윈(DT)기반 리튬이온배터리 셀 제조 공정기술개발’ 과제의 총괄주관기관 및 3세부 과제인 ‘10% 이상 생산성 향상이 가능한 디지털트윈 시스템 연계형 고생산성 배터리 제조 공정기술개발’ 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습니다.

 

DT는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입니다. 제조업뿐 아니라 산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민테크는 이번 과제를 통해 배터리 셀 제조공정에 DT 기술을 적용하여 가상 공정 시뮬레이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제조 설비 및 공정의 최적 조건을 식별하고, 제조라인에 적용해 그 결과를 실증할 계획입니다. 셀 제조공정의 시행착오로 인한 오류와 제조비용을 절감해 생산성을 10% 이상 높이고 품질향상을 통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입니다.

 

민테크는 DT 기술을 적용하면 소재나 공정의 변경에 따른 성능과 품질 등을 사전에 예측, 검증할 수 있어 시행착오로 인한 오류와 제조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민테크가 과제의 총괄과 3세부 주관을 맡고 LG에너지솔루션, 충북테크노파크,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공학대학교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합니다. 전체 과제비는 45억 1000만원, 민테크에 대한 정부지원금은 21억 8000 만원입니다.

 

홍영진 민테크 대표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한 셀 제조공정 도입으로 생산성을 높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며 “LG에너지솔루션 및 공동연구기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반드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고, 향후 전고체배터리 제조공정에 확대 적용해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 기술을 조기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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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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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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