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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과 만난 ‘마라 푸드’ MZ 입맛 사로잡고 승승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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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24, 01:10:25

마라 라면·치킨·아구찜..'마라의 한식화' 확산
국내 마라탕 시장 규모 올해 2000억원 육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마라 열풍'이 시들지 않고 있습니다. SNS와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인기 초반 반짝 상승세에 그치고 사라질 거란 전망도 있었으나, 마라 요리는 MZ세대 식문화 및 다양한 한국 음식과 융합하는데 성공하며 새로운 한국 식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매운 맛을 좋아하는 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지만 얼얼하게 매운 마라의 향이 칼칼한 음식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매운맛으로 각인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근 마라 트렌드는 탕을 넘어 한식, 라면, 치킨 등 친숙한 음식과 결합해 다양한 퓨전 요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0~30대를 겨냥해 마라 맛으로 무장한 다양한 형태의 신메뉴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매운 맛을 넘어 우리나라에서 마라탕은 중국 현지와 달리 향신료를 줄이고 기름을 적게 사용해 국물까지 마실 수 있도록 한 것이 한국화 성공 요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오뚜기는 지난 6월 마라 라면 브랜드 '마슐랭'을 론칭하고 '마슐랭 마라탕면'과 '마슐랭 마라샹궈'를 용기면으로 출시했습니다. 

 

'마슐랭 마라탕면'은 2단계 맵기의 마라탕으로 전문점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푸주와 두부피 건더기를 넣었다는 설명입니다. '마슐랭 마라샹궈'는 고기, 두부피, 청경채 등 총 7가지 건더기를 넣었습니다.

 

 

앞서 오뚜기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컵누들 마라탕'은 올해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하며 마라 인기의 수혜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이에 올해 8월에는 중량을 1.6배 늘린 '빅컵누들 마라탕'을 선보였습니다.

 

지난달에는 밥에 비벼 먹는 파우치 참치 신제품 3종을 출시하면서 그 중 하나로 매콤마라참치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젋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마라맛 트렌드를 반영해 오뚜기 마라장으로 얼얼한 맛을 냈습니다. 해당 제품은 1인분씩 소포장된 제품으로 다양한 밥요리에 간편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젊은 층의 꾸준한 수요에 힘입어 마라탕 시장도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마라탕 시장 규모는 약 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0% 늘었습니다. 매년 20~30%씩 증가하는 추세로 봤을 때 올해는 거의 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달 아귀찜·해물찜 전문 프랜차이즈 인생아구찜은 마라 인기를 겨냥한 '마라아구찜' 3종을 지난달 출시했습니다. '마라 아구찜'은 20여가지 비법 재료로 만든 특허 소스에 마라의 얼얼한 맛을 더했습니다.

 

마라 입문자부터 매니아까지 개인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도록 맵기 조절 옵션을 6단계로 설정한 게 특징입니다. 마라 신메뉴는 '콜라겐 마라 아구찜', 아귀의 꼬리와 살코기만을 조리한 '살마니 마라 아구찜', 알과 고니를 마라 맛으로 즐길 수 있는 '마라 알찜' 등 총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인생아구찜은 출시에 앞서 중국 상하이 'CFE프랜차이즈박람회'에서 '마라 아구찜' 시식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식의 매운맛과 중국식 얼얼한 마라 맛의 조화로 현지 참관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를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마라를 치킨으로 재해석한 '굽네 마라천왕 치킨'을 선보였습니다.

 

'굽네 마라천왕'은 굽네치킨의 고추장 베이스 특제 양념 오븐구이에 마라 후레이크를 뿌렸습니다. 마라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마라 맛의 특징을 살렸고 마라 후레이크를 사용해 비주얼과 식감을 더했습니다.


샘표는 지난 8월 샤브샤브 육수 신제품 3종 가운데 하나로 '마라 샤브샤브 육수'를 선보였습니다. 마라의 매콤하고 얼얼한 풍미가 사골육수와 잘 어우러진다는 설명입니다. 함께 공개한 마라훠궈소스는 훠거워 본고장 충칭의 정통 조리법 그대로 화자오, 마자오 등 향신료를 고온에 볶아 만들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배민 트렌드'에서 마라 메뉴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고 특히 MZ세대의 맛에 대한 다양한 니즈와 맞물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이에 각 식품사마다 마라 맛을 더한 신메뉴 출시와 함께 트렌드 공략을 본격화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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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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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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