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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과 만난 ‘마라 푸드’ MZ 입맛 사로잡고 승승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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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24, 01:10:25

마라 라면·치킨·아구찜..'마라의 한식화' 확산
국내 마라탕 시장 규모 올해 2000억원 육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마라 열풍'이 시들지 않고 있습니다. SNS와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인기 초반 반짝 상승세에 그치고 사라질 거란 전망도 있었으나, 마라 요리는 MZ세대 식문화 및 다양한 한국 음식과 융합하는데 성공하며 새로운 한국 식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매운 맛을 좋아하는 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지만 얼얼하게 매운 마라의 향이 칼칼한 음식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매운맛으로 각인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근 마라 트렌드는 탕을 넘어 한식, 라면, 치킨 등 친숙한 음식과 결합해 다양한 퓨전 요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0~30대를 겨냥해 마라 맛으로 무장한 다양한 형태의 신메뉴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매운 맛을 넘어 우리나라에서 마라탕은 중국 현지와 달리 향신료를 줄이고 기름을 적게 사용해 국물까지 마실 수 있도록 한 것이 한국화 성공 요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오뚜기는 지난 6월 마라 라면 브랜드 '마슐랭'을 론칭하고 '마슐랭 마라탕면'과 '마슐랭 마라샹궈'를 용기면으로 출시했습니다. 

 

'마슐랭 마라탕면'은 2단계 맵기의 마라탕으로 전문점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푸주와 두부피 건더기를 넣었다는 설명입니다. '마슐랭 마라샹궈'는 고기, 두부피, 청경채 등 총 7가지 건더기를 넣었습니다.

 

 

앞서 오뚜기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컵누들 마라탕'은 올해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하며 마라 인기의 수혜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이에 올해 8월에는 중량을 1.6배 늘린 '빅컵누들 마라탕'을 선보였습니다.

 

지난달에는 밥에 비벼 먹는 파우치 참치 신제품 3종을 출시하면서 그 중 하나로 매콤마라참치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젋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마라맛 트렌드를 반영해 오뚜기 마라장으로 얼얼한 맛을 냈습니다. 해당 제품은 1인분씩 소포장된 제품으로 다양한 밥요리에 간편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젊은 층의 꾸준한 수요에 힘입어 마라탕 시장도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마라탕 시장 규모는 약 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0% 늘었습니다. 매년 20~30%씩 증가하는 추세로 봤을 때 올해는 거의 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달 아귀찜·해물찜 전문 프랜차이즈 인생아구찜은 마라 인기를 겨냥한 '마라아구찜' 3종을 지난달 출시했습니다. '마라 아구찜'은 20여가지 비법 재료로 만든 특허 소스에 마라의 얼얼한 맛을 더했습니다.

 

마라 입문자부터 매니아까지 개인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도록 맵기 조절 옵션을 6단계로 설정한 게 특징입니다. 마라 신메뉴는 '콜라겐 마라 아구찜', 아귀의 꼬리와 살코기만을 조리한 '살마니 마라 아구찜', 알과 고니를 마라 맛으로 즐길 수 있는 '마라 알찜' 등 총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인생아구찜은 출시에 앞서 중국 상하이 'CFE프랜차이즈박람회'에서 '마라 아구찜' 시식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식의 매운맛과 중국식 얼얼한 마라 맛의 조화로 현지 참관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를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마라를 치킨으로 재해석한 '굽네 마라천왕 치킨'을 선보였습니다.

 

'굽네 마라천왕'은 굽네치킨의 고추장 베이스 특제 양념 오븐구이에 마라 후레이크를 뿌렸습니다. 마라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마라 맛의 특징을 살렸고 마라 후레이크를 사용해 비주얼과 식감을 더했습니다.


샘표는 지난 8월 샤브샤브 육수 신제품 3종 가운데 하나로 '마라 샤브샤브 육수'를 선보였습니다. 마라의 매콤하고 얼얼한 풍미가 사골육수와 잘 어우러진다는 설명입니다. 함께 공개한 마라훠궈소스는 훠거워 본고장 충칭의 정통 조리법 그대로 화자오, 마자오 등 향신료를 고온에 볶아 만들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배민 트렌드'에서 마라 메뉴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고 특히 MZ세대의 맛에 대한 다양한 니즈와 맞물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이에 각 식품사마다 마라 맛을 더한 신메뉴 출시와 함께 트렌드 공략을 본격화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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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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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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