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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라온시큐어, ‘딥페이크 솔루션+모바일 신분증’ 성장 모멘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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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9:09:00

딥페이크 감지 기술 모바일 보안 앱 탑재 예정
모바일 주민등록증 구축 사업자 선정..중장기 매출 성장 기대
1H 매출액 241억·영업손실 21억..2H 흑전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라온시큐어가 모바일 신분증 등에 더해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서고 있다. 향후 딥페이크 탐지 솔루션과 화이트해커 사업 부문 등의 성장세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1998년 설립된 라온시큐어는 지난 2000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통합접근관리, PC 보안, 모바일 보안 등 보안 솔루션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라온시큐어가 올해 딥페이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성장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연내 자체 개발한 딥페이크 감지 안면인식 기술을 소비자용 모바일 보안 애플리케이션인 라온 모바일 시큐리티에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권명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딥페이크 탐지 기술은 플랫폼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자동으로 찾아 걸러내는 서비스"라며 "부자연스러운 입모양이나 피부 톤 등 미세한 부분까지 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기업이나 기관 대상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하는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영진 나이스디앤비 연구원은 "딥페이크 감지 안면인식 기술, 생성형 AI(인공지능), 동형암호 기반 안면인식 기술 등을 기존 소비자용 모바일보안 애플리케이션에 탑재해 고도화된 제품군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해커 관련 매출 성장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 민간분야 주요 사이버 위협동향에 따르면 중소기업 등 상대적으로 보안 관리가 취약한 기업을 대상으로 서버 해킹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기존 사업인 모바일 신분증 부문에서 성장도 예상된다. 라온시큐어는 행정안전부 주관 모바일 신분증 시장에 진입한 업체로, 현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시스템 사업이 올해 12월 말 구축 완료 예정"이라며 "내년 3월부터 민간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시작될 예정으로 중장기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권명준 연구원은 "국내 모바일 신분증 플랫폼 관련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이 기대된다"며 "디지털 ID를 하는 경쟁사들이 존재하지만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는 유일하다는 점에서 비교우위에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라온시큐어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적자는 각각 241억원, 43억원이다. 박종선 연구원은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R&D(연구개발)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며 "2분기 실적에서 긍정적인 것은 블록체인 서비스 부문 매출이 증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라온시큐어가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유안타증권은 라온시큐어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596억원, 3억원으로 전망했고, 유진투자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615억원, 26억원으로 예상했다.

 

한편, 라온시큐어의 주가는 올해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연초 2000원 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2000원 후반대까지 치솟았다가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8월에는 1000원 중후반대까지 주저앉았다가 반등하며 현재 2000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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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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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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