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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 상승 지속…‘노도강’도 집값 오름세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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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8, 2024, 09:09:23

하락세 이어지다 지난 6월 이후 2개월 연속 상승률 기록
일부 단지에서 과거 대비 오른 가격에 거래 이뤄져
공급부족 따라 구축 아파트 찾는 수요자 많은 것으로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이 4개월 연속 상승곡선을 긋는 가운데 타 자치구 대비 주춤했던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강북 3구 또한 전체적인 상승세에 힘입어 아파트값이 오름세로 접어든 모습입니다.

 

18일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7월 노원구의 아파트값 상승률은 0.40%, 도봉구는 0.21%, 강북구는 0.37%를 기록했습니다. 전월인 6월 상승세로 접어든 이래 2개월 연속 상승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상승폭 또한 커졌습니다. 6월 노원구는 0.17%, 도봉구는 0.04%, 강북구는 0.21%의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강북 3구는 서울 북부권에 나란히 자리해 있는 자치구로 노원구 상계동, 도봉구 창동, 강북구 번동 등을 중심으로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반 지어진 대단지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서울에서 아파트 값이 비교적 저렴한 축에 속하고 구축 단지의 정비사업 이슈도 나오며 주택 매수를 희망하는 청년층의 '영끌 성지'로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노원구의 전체 아파트 가구 수는 16만13가구로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도봉구는 6만57가구, 강북구는 3만2626가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3개 구의 아파트 가구 수를 합칠 경우 25만2696가구입니다. 서울시 전체 아파트 가구 수인 162만7910가구인 것과 대비할 경우 15.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노원구의 3.3㎡ 당 평균 가격은 2396만원, 도봉구는 2045만원, 강북구는 2154만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서울 전체 평균 3.3㎡ 당 가격이 3780만원인 것과 비교할 경우 합리적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서울은 최근 신축물량 공급 부족 등으로 기존 아파트에 대한 매수 분위기가 증가하며 아파트 가격이 지난 4월 이후 4개월 연속 상승했습니다. 특히, 지난 7월의 경우 1.19%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아파트 가격 폭등 시기'인 지난 2020년 7월(1.12%) 이후 4년 만에 가장 높은 월간 오름률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서울의 지속적인 오름세에 따라 강북 3구 또한 오름세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모습을 나타냈으며 실제로 일부 단지에서는 아파트 매매거래에서 이전 거래가격 대비 올라간 가격으로 매매거래가 이뤄졌습니다.

 

광운대역세권 통합개발이 가시화되며 최대 수혜지로 꼽히고 있는 노원구 월계동 삼호4차아파트 전용 50㎡ 중층의 경우 지난 7월 11일 5억69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으나 8월 7일 6억1000만원의 거래된 것으로 집계되며 약 4100만원이 오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재건축 이슈가 있는 상계동 상계주공14단지 전용 49㎡ 중층은 지난 6월 29일 4억65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으나 8월 23일 5억원의 거래가를 올리며 약 3500만원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도봉구 창동 창동주공19단지 전용 68㎡ 고층은 지난 7월 8일 7억8700만원에 거래됐으나 8월 12일에는 8억30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하며 약 43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강북 3구의 아파트 가격 상승세를 주택공급 부족 현상에 따른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행보가 심화되며 서울 전체서 가격이 오르는 현상에 편승한 효과로 보는 상황입니다. 대개 지역서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를 나타낼 경우 상급지부터 오르기 시작한 이후 중하급지로 오름세 분위기가 확대되는데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오름세 흐름이라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서울 지역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수를 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서울시가 노후 단지에 대한 정비사업에 있어 강한 추진 의지를 내보내며 이에 대한 기대감이 올랐다는 것 또한 주요 요소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서울 상계동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최근 젊은 부부를 중심으로 중소형 전용대에 대한 매수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청약 경쟁률이 높아짐에 따라 커트라인 또한 높아져 청약 당첨을 장담할 수 없는 데다 아이가 있어 내 집 마련이 상대적으로 절실한 수요자들이 주로 구축 단지에 대한 매수 문의를 하고 있으며 재건축에 대한 부분을 문의하는 수요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공급 부족 심화로 기존 아파트에 대한 매수 분위기가 상승하며 아파트 가격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며 "최근에는 금융권에서 가계대출을 조이며 서울 상급지나 중심권에 있는 아파트 매매가 어려워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강북권에 많은 수요자들이 집을 알아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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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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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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