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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밸류업 모범생’ 만난 금융위원장 “한국 대기업도 선도적 역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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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4, 2024, 14:09:44

김병환 위원장 취임 후 첫 일본 방문
연내 도쿄서 한일 금융당국 정례회의
콘코디아·인펙스·소프트뱅크와 면담
"日 밸류업 초기 대기업 선도적 참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과 일본 금융당국 수장이 취임후 처음 만나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김병환 위원장은 7월말 취임 후 첫 국외행보로 일본 도쿄를 찾아 이토 히데키 금융청장과 환담했습니다.


양국 금융당국 수장은 8월초 미국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전세계 주식시장 폭락에서 확인된 것처럼 시장참여자의 과잉반응과 쏠림현상 정도에 따라 금융시장 불안이 언제든 가시화될 수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또 미국과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국 통화정책과 경기상황이 변곡점에 위치하고 미 대선 등 세계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남아있는 만큼 앞으로 세계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위험이 적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이같은 판단에 따라 시장변동성 적기대응을 위해 양국간 긴밀히 협력할 수 있도록 세부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한일 양국 금융수장은 각각 추진 중인 자본시장 정책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습니다. 한국은 자본시장 선진화와 기업 밸류업을 통한 자본시장·상장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합니다. 일본은 '자산운용입국'이라는 큰 틀 아래 투자수요 확대, 자산운용업 개혁을 추진하면서 밸류업 관련 공시 권고(자본비용·주가 고려 경영이행방안)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열린 '한·일 금융당국 정례회의(7차)'에 이어지는 8차 회의는 연내 도쿄에서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김병환 위원장은 일본거래소(JPX) 모범 밸류업 공시사례에 포함된 콘코디아금융그룹과 에너지기업 인펙스(INPEX), 주주친화적 밸류업 공시를 하고 있는 통신업체 소프트뱅크를 방문해 경영진과 면담했습니다.

 


콘코디아금융그룹(시총 1조엔)은 2018년 이후 이사회 중심으로 자본효율성 제고를 통한 성장전략을 모색했고 작년 3월 동경거래소가 기업가치 제고 공시를 제안해 신속하게 공시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투자자에게 가급적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한 것이 시장의 긍정적 평가를 받은 원인이라고 부연했습나다.


일본 최대의 석유·천연가스 등 자원개발사 인펙스(시총 2.7조엔)는 사업부문별 수익성을 비교할 수 있도록 ROE(자기자본이익률) 외에 ROIC(투하자본이익률)를 목표지표로 설정했습니다.


인펙스는 지속가능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선 투자와 주주환원간 적절한 균형을 모색하는 게 중요하며 관련 내용을 투자자와 투명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소프트뱅크(시총 9.7조엔)는 일본 3대 통신사 중 하나로 야후재팬 등 여러 IT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회사(소프트뱅크그룹)와 자회사(소프트뱅크)가 동시 상장된 대기업으로 투자자에게 3년단위 중기계획을 제공하며 적극 소통합니다. TSR(총주주수익률) 목표치와 임원 성과보수를 연계해 주주가치 경영을 확립해 가고 있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일본은 제도 시행 초기 시가총액 상위 대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업종에 속한 기업들의 선도적·모범적 공시가 참여 분위기 확산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 대기업도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며 정부도 지속적으로 소통·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밖에도 김병환 위원장은 은행·보험·금융투자업 등 9개 한국계 금융회사 현지점포 대표와 간담회를 하고 일본 금융산업 동향, 회사별 영업현황과 현안, 금융당국 건의사항을 들었습니다.


일본에 진출한 한국계 금융회사는 SBJ(신한은행 재팬), 산업, 기업, 국민, 우리, 하나은행, 교보에셋재팬, 글로벌엑스재팬(미래에셋 합작법인), 현대해상 등 9개사입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일본 금융당국과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한국 금융회사의 영업환경이 개선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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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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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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